인맥관리 6단계
좋은 인맥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6단계에 걸쳐 인맥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1.인맥 및 인맥관리에 대해 올바른 관점을 가져라.
사회에서 인맥이 악용되다 보니 인맥관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 사람이 많다. 또 부정적이지는 않더라도 적극적인 생각과 자세로 실천하지 못하고 꺼림칙한 마음으로 마지못해서 인맥관리를 실천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런 마음으로는 좋은 인맥을 만들 수 없으며 인맥관리를 제대로 하려면 인맥과 인맥관리에 대해 올바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첫째, 인맥은 비즈니스 인맥만이 아니라 우리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여러 가지 인연에 의해 중요하게 만나는 사람들이라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 솔라 풀이라는 학자에 의하면 대략 3,500명으로 알려져 있는데 결국 이 사람들이 우리의 인생이요, 운명이다. 인맥은 성공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결국 우리의 삶 자체다. 좋은 인맥을 만들려면 인맥은 정말 중요하고 인맥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둘째, 인맥관리는 다른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것이라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 인맥관리는 관계의 상대방에 대한 나의 책임과 역할을 관리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기관리다. 또한, 내가 만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나의 생각과 행동이 달라지므로 인맥관리는 생각관리, 행동관리다. 마지막으로 인맥관리는 행복을 관리하는 것이다. 가장 소중한 사람들부터 관계를 잘 관리해야 한다.
셋째, 좋은 인맥은 인삼이며 확률게임이라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 인맥은 운이 좋으면 발견되는 산삼이 아니라 5,6년 땀과 노력이 필요한 인삼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쉽게 친해지지 않는다고 끊지 말고 꾸준하게 관계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 또한, 인맥은 확률게임과도 같아 수많은 사람을 만나도 그중에서 일부만 좋은 인맥이 된다는 점을 잊으면 안 된다. 좋은 인맥을 만들려면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2.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인맥관리를 실천하는 사람 중에서도 목표가 없는 사람이 많은데 목표가 없으면 좋은 인맥이 만들어지기 어렵다. 인맥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려면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한다.
첫째, 수적인 목표가 있어야 한다.
언제까지 몇 명을 인맥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개인적으로는 5년 동안 250명의 인맥형성을 목표로 추천하다. 동시에 휴대폰에 1천명의 인맥을 저장한다는 목표를 가지는 것도 바람직하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목표를 세우되 반드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인맥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둘째, 어떤 사람을 만날 것인지 목표를 세워야 한다.
내가 만들어야 할 인맥, 내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인맥이 누구인지 생각하고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휴먼네트워크 SWOT분석을 해 보는 것이 좋다. 내가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가져야 할 강점, 보완해야 할 약점,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 예상되는 위기요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생각하여 그 사람들을 인맥형성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셋째, 단기 실천목표가 있어야 한다.
인맥관리는 긴급한 일 때문에 후순위로 처지기 쉽다. 따라서 하루하루 목표를 정해놓고 끈기 있게 실천해야 한다. 문자, 이메일, 전화는 몇 건이나 할 것인지,1주일에 만남이나 모임은 몇 회나 참여할 것인지, 내가 직접 주관할 수 있는 이벤트나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추진해 볼 것인지 목표를 세워야 한다.
3.매력과 능력을 갖춰라.
인간관계에서는 끌리는 사람, 헤어질 때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자면 매력과 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좋은 인맥이 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첫째, 매력을 갖춰라.
호감 가는 사람이 되려면 매력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매력 포인트는 “얼짱,몸짱,맘짱,배짱,말짱,일짱,꿈짱”의 7가지 “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얼짱은 밝은 표정, 환한 미소다.몸짱은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태도, 자세인데 매가리 없거나 거만한 태도를 피해야 한다.맘짱은 겸손한 사람,이해심많은 사람, 배려하는 사람이다. 배짱은 용기와 도전정신을 가진 사람이다. 말짱은 적극적, 긍정적, 따뜻한 말, 유머를 할 줄 아는 사람이다.일짱은 전문성이 있는 사람,불평불만없이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다.꿈짱은 다른 사람이 함께 이뤄보고 싶은 큰 꿈,가치있는 꿈을 가진 사람이다. 이렇게 7가지 중에 한 가지 이상의 매력 포인트를 가져야 한다.
둘째, 능력을 갖춰라.
대인관계에서는 능력 있는 사람만이 상대방에게 기대감을 형성하고 잊히지 않는다. 따라서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능력은 내가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정보, 기회, 자원에 달려있다. 평상시에 내가 하는 일, 취미,관심분야등에서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정보, 기회, 자원을 많이 가질 수 있도록 능력을 가져라
4.떠나라
고래를 잡으려면 바다로 가야하듯이 좋은 인맥을 만나려면 큰 물로 가야 한다. 좋은 인맥을 만들고 싶으면 내가 놀던 물에서 떠나야 한다.
첫째, 등잔 밑부터 챙겨라
가족, 주변사람들을 포함하여 내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알고 지냈던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잘 챙겨라. 관계가 소원해졌거나 끊어졌던 사람이 있으면 회복하라.
둘째, 직접 찾아가라.
좋은 인맥을 만나는 가장 빠른 길은 직접 찾아가는 것이다. 메일, 전화로 연락하고 직접 찾아가라.
셋째, 소개나 추천을 받아라.
주변에 좋은 인맥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새로운 인맥을 소개받아라.
넷째, 모임이나 단체에 가입하라.
일이나 취미와 관련된 모임,단체,협회등에 가입하라. 인터넷모임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섯째, 교육과정에 참여하라.
CEO과정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에 참여하라. 포럼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섯째, 직접 이벤트나 프로젝트를 주관하라.
내가 직접 이벤트나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주관하면 인맥을 불러 모으는데 효율적이다.
5.대인관계유형을 바꿔라.
새롭게 만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싶으면 나의 대인관계유형을 바꿔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대인관계를 할 때 일정한 습관적 태도로 행동한다. 이를 대인관계유형이라 하는데 대인관계유형은 1)받으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베푸는 사람, 2)받으면 감사할 줄 알고 보답하는 사람, 3)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 4)무관심하거나 무시하는 사람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싶으면 나의 대인관계유형이 1번이나 2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인관계유형을 바꾸기 위해서는 항상 다른 사람에게 관심, 공감, 배려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경청하고,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헤아리고,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을 베풀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인관계유형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하루하루 실천해서 많은 시간이 지나야만 조금씩 바뀌는 것이다. 따라서 대인관계유형을 바꾸려면 가장 먼저 가족에게 실천하고, 그 다음으로 직장에서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족과 주변사람들한테 실천해서 나의 대인관계유형이 바뀌어야 사회에서도 자연스럽게 실천되며 또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관심, 공감, 배려하는 것이 참다운 행복이기 때문이다.
6.DB관리
인맥관리는 DB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DB관리는 인맥의 신상정보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필요시에 효율적으로 검색하여 사용하며, 인맥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주요목적이다.
휴대폰에 전화번호와 기본정보를 저장하라. 명함자동정리기(하이네임)를 사용하여 DB관리를 하라. 인맥관리 사이트(링크나우 등)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웃룩이나 메신저 등을 이용해도 된다.
지금까지 인맥관리를 하는 법을 6단계로 나눠 알아보았다. 1)인맥관리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가져라. 2)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3)매력과 능력을 갖춰라. 4)떠나라. 5)대인관계유형을 바꿔라. 6)DB관리를 하라. 각자의 상황에 맞게 보완하여 좋은 인맥을 만들어 보자.
'사람테크 > 인맥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살다 보면, 보기 싫은 사람이 있습니다. (0) | 2009.08.31 |
---|---|
[스크랩] 대접받는 비결 (0) | 2009.08.31 |
[스크랩] 산맥과 같은 끈기로 인맥을 쌓아라 (0) | 2009.08.31 |
[스크랩]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이기는 방법 (0) | 2009.08.31 |
[스크랩] 남성잡지 편집장이 본 `괜찮은 남자`의 조건 (0) | 2009.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