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부동산투자

부동산의 투자 기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1. 17. 08:01

부동산의 투자 기법

 

1. 집의 재산적 가치와 귀중성을 깨달아라

내 집을 장만하고 재산 증식을 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집의 재산적 가치를 깨닫고 실천하는 적극적인 재테크 마인드가 필요하다.

 

2. 재테크를 하고 싶다면 아파트를 사라

그저 편히 살 집을 구하는 차원이라면 단독 주택을 살 수도 있다. 하지만 부동산 재테크를 해볼 생각이라면 무조건 아파트를 사라.

 

3. 한 곳에 집착하지 말고 자주 사고 팔아라

자주 나는 새가 벌레를 많이 잡듯 이사를 자주 다닐 필요가 있다. 평생 한 곳에서 살 생각하지 말고 돈 주고도 못사는 경험을 쌓아라.

대체로 집을 자주 사고 판 사람들은 부자가 많았고, 평생 집을 사고 판 것 이 한두 번에 불과한 사람은 재산 증식을 이루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부동산은 오르는 부동산이 있고 오르지 않는 부동산이 있다. 지역적으로도 오르는 곳이 있고 그렇지 못한 곳이 있다. 집을 자주 사고 파는 사람들은 그런 곳이 어디인지 경험적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자주 부동산을 사고 팔면서 이사하는 사람이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된다. 한 집에서 5년이상 살지 마라. 새로운 지역, 꿈틀거리는 지역으로 가라.

 

4. 부동산 고객의 3대 근성을 역이용하라

상투를 잡는 사람들은 대개 적을 모르고 자기도 모르는 사람들이다.

남들보다 한발 앞서 생각하면서 투자해야 후회할 일이 안 생긴다.

모든 사물은 각자의 고유성질이 있다.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도 3대 근성 이 지배를 하고 있다

첫 번째 근성은 들쥐 근성이다.

지역분석, 분양 평수 분석, 당첨 확률 분석, 자금 동원 능력 분석, 수요.공급 분석 등도 하지 않고 단순히 떼돈 벌 것이라는 생각만 가지고 투자를 한다.

선두 들쥐 군단이 ‘묻지마 투매’에 나서면 뒤따라 후발 들쥐 군단이 묻지마 투매에 나선다. 이러다가 부동산 시장이 냉각되면 부동산 값은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지각 들쥐 군단만이 손실을 떠 안게 된다.


두 번째 근성은 벌떼 근성이다.

부동산 시장에 벌떼처럼 모여드는 벌떼군단이 여기저기 나타나 면 부동산 시장도 서서히 햇살이 지고 어둠의 그림자가 밀려오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세 번째 근성은 냄비 근성이다.

빨리 끓고 빨리 식는 냄비 근성에 말려들지 않으려면 최신 정보 와 탁월한 지식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중 서점에 나와 있는 부동산 책을 수시로 탐독하고 부단히 관계 기관에서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상책이다.

부동산 투자는 벌떼군단, 냄비군단, 들쥐군단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몰려오면 중장기

투자로 바뀐다. 그러므로 단기 투자는 이들이 몰려들기 전에 사 서는 이들이 몰려오는 위세를 봐가며 파는 것이 유리하고, 중장기 투자는 오래 가지고 있을수록 오르는 부동산만 사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5. 빌려 살 때가 있고 빌려서는 안 될 때가 있다

대출없이 자기 돈만으로 집을 사기란 좀처럼 힘든 것이 현실이다.

빌려야 할 때와 빌리지 말아야 할 때만 알면 대출은 약이 될 수 있다.

오르는 집을 샀다면 반드시 오르게 되어 있는게 부동산 시장의 철칙이다.

‘때’를 잘 선택하여 과감하게 저지르라. 부동산 경기는 불황 때나 호황 때나 보통 2,3년 되었으면 이제 불황이 끝나고 서서히 부동산 회복기가 찾아오므로 부동산 회복 조짐이 약간씩 보이면 이때 아파트를 담보로 대 출을 받아 구입하면 된다. 부동산 회복기 초기에는 대출을 받아 집을 구하고, 부동산 호황이 진행중일 때는 아무런 보탬이 안되므로 집사려고 대출 을 받아서는 안된다.

 

6. 과거의 시세에 얽매이지 마라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의 시세를 가지고 고민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미래를 염두에 두고 판단을 내리는 사람들이 큰돈을 버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으로 돈 번 사람들은 통크고 결단력이 빠르기 때문에 신속하게 결정하고 망설임 없이 사고 판다. 그들은 미래를 염두에 두고 결단한다.

부동산은 미래 지향적이다. 값이 오른다는 것은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

 

7. 욕심은 금물, 80%에 만족하라

부동산에서 100%의 이익을 보려는 사람은 큰 낭패를 겪게 마련이다.

적당한 이익에 만족하고 떠날 줄 알 때 비로소 돈이 따라다니게 된다.

“천장에서 팔지 말고 바닥에 사지 말라”

 

8. 사람과의 인연을 귀하게 여겨라

돈벌게 해주는 인연을 만나는 것은 요행이 아니라 필연이다.

평소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만이 이러한 인연을 만난다.

 

9. 집 팔아 사업하거나 주식 투자하지 마라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집 팔아 다른 일 벌리는 사람이다.

힘들여 장만한 집을 날리지 말고 집으로 돈 버는 방법을 찾아라.

10.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라면 장타를 쳐라

山戰水戰 다 겪은 프로들은 단타 투자로도 큰돈을 벌 수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입지를 잘 선택해 장기 투자를 하는 게 좋다.

장타를 계획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먼저 입지를 점포 입지 보듯 분석, 검토 하고 돈되는 지역임이 확인되면 이 지역에서 어느 평형이 인기가 있는가 에 초점을 맞춰 사야 한다. 매도 매수시기도 면밀히 검토해서 가장 오르는 시기는 팔지 말고 가장 안 오르는 시기에 팔아야 한다.

 

11. 히딩크식 부동산 투자법을 배워라

축구나 부동산이나 기본과 원칙을 중시하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승리의 조건은 특출난 그 무엇이 아니라 기본을 지키는 데 있다.

첫째, 3~4년은 투자하라.

분양 당첨되어 팔지 않고 새 아파트에 입주나 세를 놓고 2,3년 후 에 팔면 단기 투자를 하는 것보다 더 큰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둘째, 분산 투자를 하라.

부동산 투자도 한 곳에 집중 투자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성공할 확률보다 높다.

셋째, 멀티플레이어 상품에 투자하라.

부동산의 대표적인 멀티플레이어 상품은 바로 아파트이다. 아파트는 경기에 민감하고 현금화가 손쉬운 점이 장점이며 쉽게 팔 수 있고 쉽게 살 수도 있다.

넷째, 유망 신규 상품에 투자하라.

이미 오를 대로 오른 곳보다는 오를 잠재력이 풍부한 지역에 한발 앞서 투자하고 아파트 투자 붐이 일고 있을 때 상가, 땅 등에 미리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섯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응용하라.

부동산 정보는 한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하나의 도시 전체의 흐름이 있고 권역별로 움직이는 가격 흐름도 있다. 이러한 정보를 총망라하여 수집한 가운데 사고 파는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

여섯째, 늘 배워라.

지식은 힘이다. 부동산 역시 투자에 성공하려면 많이 알아야 한다. 현장을 직접 밟고 느껴야 많은 현장 지식을 갖출 수 있다. 그리고 간접지식인 부동산 책을 많이 읽어야 현장을 바로 읽을 수 있다. 풍 부한 부동산 지식은 곧 성공 투자와 직결된다.

일곱째, 창의적으로 대처하라.

풍부한 지식으로 무장하여 남이 가는 길을 가지 않고 보다 색다른 길을 개척해 나가는 적극성이 필요하다.

여덟째, 신념이 있어야 한다.

남따라 장에 가는 것이 아니라 내 갈 길을 가는 것이다.

아홉째,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