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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점포 인테리어 꾸미기 편-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1. 22. 16:16

점포 인테리어 꾸미기 편-

 

점포 인테리어의 중요성은 창업시 점포임대차비용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며, 매출부진으로 계약기간 만료 후 폐업시 원상복구 및 철거비용까지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맹점 창업시에는 본사의 전략에 의해 상호와 인테리어 간판까지 전략이 일관성 있게 진행이 되는 반면, 독립점 창업의 경우는 인테리어, 간판, 설비 등의 공사가 각각 업체별로 별도로 진행되어 점주의 실무경험이 부족하기에 이미지가 통일되지 않고 컨셉이 없는 점포가 되어 무엇을 판매 하는 매장인지가 뚜렷하지 못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실제 점포 계약 후 오픈까지 시설에 관련하여 어떻게 시공을 하여 꾸며야 점포로 들어오고 싶은 매장을 만들지에 초안을 두어 설명드리며 인테리어 업체에 위탁을 주더라도 창업자가 선택해야할 시공관련 숙지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상업 점포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 조명, 재료, 색채, 가구 등으로 기본요소를 구성할 수 있으며, 실내공간은 바닥, 벽, 천장 등의 구성요소로 구분됩니다.

이와같이 공간안에 어떻게 구성에 맞게끔 꾸밀지는 선정 아이템을 보완하면서 두드러질 수 있는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가 나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매장에 집기와 가구 등 레이아웃을 잘짜서 점포 컨셉이 도출되야 합니다.

 

대부분 점포창업의 경우 상호와 인테리어 분위기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테마가 없는 모방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발생되는 데요

무엇을 판매하느냐의 주력상품을 상호로 하여 인테리어와 매치시키는 작업입니다.

 

예를들어 동대문을 지나가다 면사무소라는 간판을 본적이 있습니다.

라면전문점으로 면을 주제로 하여 상호로 짓고 디자인과 매장구성등은 라면을 부각시키는 컨셉을 잡아 지나가는 유동인구 대부분 첫눈에 어떤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인지 확연히 알 수 있는 점포컨셉이었습니다. 발음이 쉽고 재미를 주며 상품을 부각시킬수 있는 경우입니다.

 

업종별 디자인 포인트로는

1. 외식, 서비스업 디자인 포인트

 ○ 우선적으로 주방의 위치를 결정한 후 홀 등의 위치를 결정하며

 ○ 고객의 동선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하고, 즐거움과 기능성을 고려한 레이아웃을 창출

 ○ 벽지 등 마감재의 질감과, 색채는 점주보다 고객취향에 맞게 선택하며

 ○ 밝은색과 경쾌한 디자인에 비중을 둡니다.

 ○ 가능한 주방을 공개하고 화장실의 위생관련 시설물을 잘 구성합니다.

 

2. 판매업 디자인 포인트

 ○ 내장재, 칼라, 조명 등의 수단으로 차별화해야 합니다.

 ○ 필수 장치 외에는 종래의 방법을 탈피해 개성있는 공간을 창출해야 합니다

 ○ 시대의 흐름이나 유행색 등 트랜드에 맞도록 표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로고와 마크 등 매장내에 이미지를 통일해야 됩니다

 

들어가고 싶은 점포를 꾸미기 위해서는

○ 적합한 비용으로 좋은 점포를 만듭니다.

상품가격에 비해 인테리어를 너무 고급스럽게 하면 고객에게 부담스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으며, 외관에서 보기에는 지레짐작으로 비싼 매장으로 인식되어 매장내 유입이 힘듭니다.

무엇을 파는 점포인지 싼지 비싼지 알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 점포의 전면 입구가 넓은 매장이 들어가기가 쉽습니다.

전면 새시(샤시가 잘못된 표현이라고 하네요 ^^)  공사시 중앙입구는 고객을 분산시킵니다

 

○ 아웃테리어에 상품과 가격 서비스를 느낄수 있는 디자인 포인트가 가미되야 됩니다

 

○ 고객이 알기 쉽게 layout을 구성 합니다.

들어가는 라인과 나오는 라인, 직원이 서빙하는 동선확보와 고객이 나가는 동선확보가 필요합니다. 또한 판매점일 경우 직원이 서있을 위치와 고객이 상품을 보는 공간확보가 필요합니다.

 

○ 판매촉진전략이 있는 점포를 만듭니다.

고객에게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를 시켜줄 수 있는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공간전술을 구사합니다

 

○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합니다

바닥재의 타일의 경우 컬러선택이나 재질 등에따라 청소를 하여도 때가지지 않는 경우와 벽지의 선택 등 컬러와 소재에 따라 관리면의 효율성이 틀려집니다.

 

레이아웃에서 고려해야할 요소로는

내부 레이아웃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통로, 진열, 집기와 장비, 카운터 등이며,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직원들을 위한 라커룸, 탈의실, 사무공간 등이 필요합니다.

 

점포 시공시 창업자와의 의견조율이 제일 안되는 부분이 레이아웃 확보입니다.

테이블을 더 넣으면 회전율이 매출에 영향을 주기에 창업자 입장에서는 조금 더 좌석수를 늘리려 하지만 이런 과도한 욕심이 실제 오픈 후 고객과 직원들의 가장 큰 애로점으로 발생됩니다.

기초 도면에 따라 가구배치와 시설집기 배치등 공간에 의한 설계가 창업자의 한마디에 모든 동선이 꼬여서 효율적으로 매장운영이 안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됩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효율성이 있는 레이아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평당 효율이 높은 레이아웃

점포 입구쪽 매장에 고객이 몰리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따라서 입구쪽은 경제적인 상품을, 안쪽에는 고가품을 진열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셀프서비스의 경우 안쪽이 회전율이 높습니다.

 

○ 주통로의 배열

주통로는 고객유인이 핵심이며 직원과 고객이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하는것이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통로는 넓게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장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유도하는 레이아웃

상품진열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게, 남성 여성의 키를 기준으로 원칙으로 삼고 고객유도에 초점을 두고 조명의 밝기가 상품을 고급화 시킨다는 점을 고려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합니다.

 

창업자가 공사전 확인해야할 체크포인트로는

○ 인테리어 업체와의 계약

해당 점포의 실측을 한 후 최소 3사 정도의 업체에 선정 아이템이 무엇이며 주타겟층과 입지특성을 고려하며 매장공간구성을 활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컨셉을 요구합니다

이때 3D, 도면, 공정일정표, 공정견적서를 제출받아 점포시설에 관련한 예산을 맞게끔 적합한 업체를 선택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내부 인테리어만 비용으로 책정되며 창업자 별도시공사항으로 비용이 분류됩니다.

 

별도시공사항 항목으로는 (철거, 간판, 냉난방기, 덕트, 전기가스증설, 음향기기, 외부공사, 소방공사, 정화조)등이 있으며 필요구입사항으로는 (POS, TV모니터, CCTV, 빔프로젝트)등이 있습니다.

매장 실평수에 평당 인테리어비가 얼마인지 계산하시고 나머지 추가별도사항을 더하시면 총 시설금액이 나옵니다.

예산 분류를 잘 구성하여 비용지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 건축적 요소

어떤 재료를 이용해 벽, 바닥, 천장을 시공하고 마감하는지에 따라 공간의 효율성, 방음 및 단열 등의 효과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공사전 3D와 도면을 참조하여 공간별 어떤 재료를 선택하여 시공할지 확인해 보세요.

 

○ 위생적 요소

업종과 규모마다 틀리지만 환기시설시 후드, 덕트 설치인지 환풍기 설치인지의 여부, 냉난방기 설치시 스탠다드 설치인지 천장 매입형 설치인지의 여부, 이때 실내기와 실외기의 거리가 가까이 설치되어야 비용과 관리면에서 편리합니다.

정화조의 경우 건물에 맞는 인조를 미리 확인하여 둡니다.

 

○ 전기적 요소

전기용량을 확인하여 비상전력 등 아이템에 따라 필요 추가증설용량을 확인하고 POS, CCTV, 인터넷, 전화 등 창업자가 해당 항목에 맞게끔 업체선택 계약 후 인테리어 업체의 시공날짜에 맞춰 조인시켜 주어야 공사가 진행 됩니다.

 

○ 가구선정 및 배치 요소

규모와 용도에 맞는 가구 선택이 필수적이며 공간을 활요한 기능적 요소를 감안합니다.

바퀴를 이용하여 이동 가능하게 배치하거나, 벽면을 이용붙박이 가구를 제작하면 공간 활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2, 4인용 사각테이블을 활용 고객수에 따라 가변형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의자의 경우 접이식 또는 뚜껑이 달려있으면 고객의 가방 등 소지품을 담을 수 있어 좌석수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카운터 제작 요소

카운터는 두가지 용도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우선 카운터 고객이 마지막으로 돈을 계산하는 곳이라 카운터를 적절히 꾸밈으로써 고객에게는 더욱 질높은 서비스를, 점주에게는 매출을 더욱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하여 고객에게 표현할 POP의 거치, 마일리지 제도, 고객명함통 등 고객관리 면에서 카운터에 올려놓고 표현하거나 또는 미끼상푸을 진열하여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존 이기고 합니다.

 

그러면 카운터 제작에 실 생활할 점주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목공공사시 또는 카운터 제작에 따른 가구제작 발송전 창업자는 카운터 위에 올라갈 집기와 서랍 등의 용도를 확인하여 편리한 기능성있게 제작을 요청하십시오,

POS본체, 모니터, CCTV본체, 카드단말기, 싸인패드, 전화기, 오디오, 사무용품, 마일리지카드, 매장명함, POP 등 카운터 위 또는 서랍안에 들어갈 내용물은 많습니다. 또한 창업자의 소지품류, 옷가지 등도 대부분 카운터에 둡니다

 

의견반영이 안된다면 일반적인 가로, 세로 폭을 대략 정해서 제작하겠지요,

그럼 창업자가 계속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초래하지 않을까요? 카운터 제작만 점주가 3번을 신청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여 의뢰하세요

 

○ 간판의 중요 요소

간판은 그 점포의 얼굴이라 할 수 있을정도로 고객들의 첫인사을 좌우합니다.

간판 디자인 요령으로는 점포 컨셉과 매장 분위기에 맞는 네이밍을 재미있고 외우기 쉬운 매장이름, 취급 품목과 같이 연상될 수 있는 이름을(BI)를 정해서 색깔을 3~4가지 선에서 선택하여 단순화하여 여백의 미를 살려 꼭 들어갈 내용만 시안에 넣습니다.

대략 상호이름, 슬로건, 전화번호, 홈페이지, 가맹점, 직영점 등의 내용이 들어갑니다.

 

이와같이 점포 인테리어 꾸미기에 대해 창업자가 공사전과 공사진행시 꼭 알아야 할 기본내요에 관해 알아보았고 다음시간에는 점포개업준비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출처 : 외식창업경영노하우(외창경)
글쓴이 : 인테리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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