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의 진로와 방향 설정
A.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B. 어느 정도의 전략은 필요하지만, 전투에서 필요한 것은 유동적이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전면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책략을 지닌 리더 (실행자)이다
2. 전략기획팀 구성
A. 혼자보다는 여럿이 à 6~8으로 구성 / CEO의 적극적인 참여
B. 재무 / 시장 / 운영 부분에서 골고루 참여
C. 팀장 역할 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세스를 주도하는 것임. 답은 팀원들이 찾도록 도와주는 사람
3. 전략기획 프로세스 (간소)
4. 시장 세분화 법칙
A. 용의 꼬리보다는 뱀의 머리가 낫다 à 니치마켓
B. 일용품 시장인가, 특제품 시장인가?
C. 시장 세분화 법칙
i. 기준 à 고객의 니즈와 기호, 일용품과 특제품, 제품유형, 시장유형, 인구통계적 조건, 지리적 조건, 고객유형 또는 구매경로
ii. 고객 그룹화에 도움이 되는 질문
1. 고객들은 무엇을 구매하는가?
2. 누가 구매하는가?
3. 그들은 왜 구매하는가?
4.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는가?
5. 어디에서 높은 / 낮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가?
D. 세분시장 분석서
세분시장 정의 |
|
고객의 니즈 |
|
고객의 기호 |
|
시장의 매출총액 |
|
회사의 현 시장 점유유 |
|
일용품 / 특제품 |
|
잠재고객 수 |
|
경쟁사의 시장점유율 |
|
시장의 5년 평균 연간 실질성장율 |
|
최근 시장의 주요사건 |
|
간접경쟁 |
|
5. 경쟁사와 비즈니스 환경분석
A. 경쟁사 분석서 à 제품/서비스, 목표시장, 매출액/이익, 성장률, 특징/고객혜택, 강/약점, 경쟁전략, 취약점 등
B. 비즈니스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à 기회 창출
C. 시장의 기술을 평가하라 à 기술분석서
i. 제조공정 기술 à 기술상태, 생산시설의 효율성, 비용 효율성, 가용성/취득비용, 노후화율/내용연수, 경쟁사와의 비교
ii. 서비스 기술 à 기술상태, 경쟁사와의 비교
iii. 제품 기술 à 기술상태, 경쟁사와의 비교
D. 공급자 시장 평가서
E. 경제상황 분석서 à 통계청자료 활용할 것
F. 기업규제를 분석하라
6. 숫자로 보는 기업의 현재
A. 기업의 재정상태 à 대차대조표 & 손익계산서
i. 제품별 수익성 분석서 (각각에 대한 순매출을 쉽게 뽑을 수 있나?)
B. 성공의 척도 à BSC 요소 분석 (재무 / 고객 / 프로세스 / 혁신성 & 학습성)
C.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에 주력하라
i. 고려요소 : 경쟁우위, 조직설계, 고객만족, 내부 시스템, 마케팅/판매성과, 경영관리, 자본자원, 인적자원, 원가/가격 결정, 기업문화, 혁신성
ii. 기업역량 평가서 à 자원 측면
|
항목 |
중요도 |
현재수준 |
강점 |
|
|
|
약점 |
|
|
|
7. 차별화된 전략적 역량을 키워라 à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자산과 다르다
A. 기술, 프로세스, 지식의 조합인가?
B. 경쟁사와 차별화시켜 주는가?
C.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가?
D. 모방하기 어려운가?
8. 미래에 대한 가정
A. 전략이란, 궁극적으로 미래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
B. 변화를 이끌 핵심원동력을 파악하라 à 큰 그림을 그려라
C. 가정을 사실로 착각하지 마라 à 문제해결기법 중 1장 가설 설정 참조
D. 가정의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법
i. 가정은 모두 일시적인 예측이라는 것을 인정
ii. 가정과 사실을 구분
iii. 다양한 시나리오 준비 (현실가능성이 높은 것 / 최악의 시나리오 등)
iv. 적어도 분기당 1번씩은 모든 가정을 검토
E. 성공의 요인 à 변화를 불러일으킬 만한 결정적인 불연속성을 찾아내는 것
9.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가정
A. 세분시장에 대한 가정
고객의 니즈와 기호 |
사회 트렌드 조사 |
성장률 |
원동력 파악 |
이익수준 |
|
시장의 소멸 가능성 |
|
B. 경쟁사에 대한 가정
원가 |
원자재 가격, 인건비, 간접비, 프로세스 기술 등 |
재무적 관점 |
대차대조표, 현금흐름, 자금동원력 등 |
독자적 위치 |
특허권, 상표권 등 |
C.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가정
공급자 시장 |
|
기술 |
|
경제 |
|
정부 규제 |
|
10. 다가올 위협과 기회는 무엇인가?
A. 생존을 위해 기회를 모색하라
B. 브레인스토밍으로 기회를 잡아라
C. 아이디어를 단계별로 평가하라 (필터링)
인지가치 (1~10단계) |
추후 성공가정 하에 평가 |
추정 성공률 (%) |
인지가치를 달성할 확률 |
예상 경영 능력 (상중하) |
|
하강 위험 인지도 (상중하) |
투자 후 포기할 경우, 영향력 |
D. 닥쳐 올 위협에 대해 가정을 수립하라
i. 영향 최소화 방법 à 우째 IT Governance에 나오는 것 같다
1. 그 위협을 방지할 수 있는가?
2. 그 위협에의 노출을 줄일 수 있는가?
3. 그 위협의 발생을 미리 경고하는 지표를 만들 수 있는가?
4. 그 위협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어떤 비상 대책을 세울 수 있는가?
5. 그 위협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하거나 다른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는가?
ii. 인지위협 평가서
인지 위협 |
잠재적 영향 |
추정 확률 |
|
|
|
|
|
|
|
|
|
11. 10년 후 기업의 미래
A. 10년 후 세계에 대해 큰 그림을 그려라
B. 10년 전으로 돌아가 현재를 예측하라
i. 변화를 예측하라 à 지금 익숙한 것들이 곧 익숙치 않은 것들에 의해 바뀌어 질 것이다
C. 10년 후 업계 시나리오와 승자 프로필을 구축하라
i. 승자 프로필 (기업역량 평가서와 비슷)
특성 |
미래의 중요도 |
현재 수준 |
|
|
|
|
|
|
|
|
|
12. 전략적 포커스 설정
A. 무엇을 파는 회사인가?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어떻게 이길 것인가?
B. 전략적 이슈에 답하라
i. 전략적 포커스를 어디에 맞출까?
ii. 우리에게 가장 유리한 시장은 어디인가?
iii.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 경쟁사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올라설 수 있을까?
iv. 어떤 기회를 잡아야 가장 큰 수익이 남을까?
v. 강점을 이용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 포커스와 역량을 결합하라
전략적 포커스 |
전략적 역량 |
경쟁우위 |
제품 및 서비스 |
|
|
능력 |
|
|
시장 및 고객 |
|
|
기술 |
|
|
원자재 |
|
|
판매 및 유통방법 |
|
|
13. 경쟁전략수립
A. 세분시장 전략
|
시장 매력도 | |||
상 중 하 | ||||
경쟁적위치 |
강
중
약 |
Star확장 (핵심) 진출 (핵심외) |
Blue Chip확장 / 유지 진출 |
Cash Cow환수 / 유지 / 축소 진출 |
Go-go확장 진출가능 |
Dark Horse??? 진출가능 |
Plodder환수 / 철수 여타 사업 진출 | ||
Wildcatter 확장 진출불가 |
Gambler 확장 / 철수 진출불가 / 기타 진출 |
Loser 철수 여타 사업 진출 |
시장 매력도 |
경쟁적 위치 |
향후 실질시장 성장률 향후 평균 투하자본수익률 시장에 대한 주요한 위협 제품의 대체 가능성 |
시장의 니즈와 기호 충족 능력 품질 / 원가 서비스 / 인지도 재무적 강점 독자적 위치 시장점유율 |
B.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
일용품 고객 |
특제품 고객 |
대중시장 |
저원가 저가격 |
차별화 |
틈새시장 |
구멍가게 |
세분화 |
14. 전략기획서의 완성
A. 고려사항
i. 전략적 역량 (7장) 강화
ii. 강점 (6장, 11장) 강화
iii. 기업문화가 전략실행을 돕는다
iv. 고급인력을 이용하라
v. 재무자원과 전략과의 관계
vi. 실패가능성 분석
B. 종합 전략기획서를 작성하라
i. 전략적 포커스는 무엇인가?
ii. 핵심사업의 시장전략은 무엇인가?
iii. 핵심사업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iv. 어떤 기회를 추구할 것인가? (우선순위)
v. 어떤 전략적 역량이 필요한가?
vi. 어떤 역량을 계발해야 하는가?
vii. 목표 성장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15.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라
A. 사명선언문(W/S 6.1)은 전략 수립 후에 작성하라 (공개적)
i. 헌신의 목표 / 포커스 / 정체성
B. 측정 가능한 목표(W/S 6.2)를 세워라
i. BSC 관점 (재무 / 고객 / 내부 프로세스 / 혁신성&학습성)의 KPI
C.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수립 (W/S 6.3) à 10가지 정도
목적번호 |
우선순위 |
목적 |
책임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6. 실행계획서 작성 (W/S 7.3) à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A. 프로젝트 No. / 프로젝트명 / 우선순위
B. 책임자
실행계획 No. |
우선순위 |
내용 |
담당자 |
시간 |
비용 |
착수일 |
완수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상황 : C(완결), U(진행중), A(승인), T(잠정, 조건부)
17. 자원이용계획 수립
A. 자금이용계획을 세워라 à 현금흐름을 살펴보라 / 투자의 타이밍을 잡아라
B. 실행계획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C. 5개년 운영 예산서를 작성하라
D. 시간에 대해서도 예산을 편성하라
E. 중요한 일에 시간을 더 할당하라 à 시간활용표를 만들어라
F. 팀의 일정 조율
18. 전략 실행의 모니터링
A. 회사 내에 전략을 알려라
B. 매월 (점검) / 분기별 (조정) / 1년마다 업데이트
C. 필요하다면 전략을 수정하라
'명호테크 > 사업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0) | 2010.01.23 |
---|---|
사업계획서의 프로세스-1 (0) | 2010.01.23 |
[스크랩] SEOUL GOLF PARK 사업계획서 (0) | 2009.10.03 |
[스크랩] 골프코스타운건설계획 (0) | 2009.10.03 |
[스크랩] 사업계획서 (0) | 2009.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