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당뇨관리

[스크랩] 콜레스테롤 저하에 좋은 식품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2. 13. 07:32



콩이 주재료인 식품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은 음식 중 첫손가락에 꼽히는 것이 콩이다. 콩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준다. 또 콩에 들어있는 식물성 스테롤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며, 콩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E와 레시틴도 혈중 지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그밖에 콩에 함유된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준다.

 

콩이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미국식품의약국(FDA) 1999 년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콩에서 추출된 대두 단백질, 수용성 식이섬유, 식물성 스테롤의 경우 많은 임상실험 결과 콜레스테롤 개선에 확실한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어 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두부, 청국장, 두유 등 콩으로 만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한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최대한 많이 섭취해야 한다. 식이섬유는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작용이 탁월하므로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식이섬유 섭취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견과류, 콩은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저하에 도움을 주며, 잡곡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협심증과 고지혈증 개선에 기여하므로 흰 쌀밥을 피하고 잡곡 위주의 식사를 하여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

 

연어, 참치, 고등어,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을 묽게하여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혈관이 막히지 않게 도와준다.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쇠고기나 돼지고기는 피하고 대신 등푸른 생선을 일 주일에 3 회 이상 섭취하여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보충한다.

 

올리브 오일

 

샐러드에는 좋지 않은 지방이 들어있는 마요네즈 같은 가공식품 대신 올리브 오일을 뿌려서 먹는다. 올리브 오일은 Extra Virgin 급을 택해야 하며 건강에 좋은 올리브 오일도 지방의 일종으로 칼로리가 높으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삼가한다.

 

생강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신선한 생강을 많이 먹는다.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이 있는 마늘과 양파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다음블로그

출처 : OK-nutrilife
글쓴이 : 이왕동(건강생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