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마인드

[스크랩] ●―대한민국 금융상품 총정리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2. 11. 22:21
대한민국 금융상품 총정리

"이번달에 돈이 필요한데 ELS환매좀 해주세요!"
"펀드가 원금손실이 났네여..어떡해요? 저 그냥 출금할래요!"
"장기주택마련증권저축 가입했는데 아파트 청약 몇순위나요?"
"적금을 넣고 있는 ***신협이 문을 닫았어요!"

 

혹 이런런 경험이 있지 않나요?

(우리 모네타의 현명한 회원님들은 한분도 안계시리라 믿습니다.)

위의 투자자들의 하소연에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금융상품은 우리가 가입할 수 있는 기관도 많고 종류도 매우 다양한 데다 상품마다 장단점과 특징이 있게 마련이다. 어느 금융기관의 어떤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할 지 몰라 난감해할 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서로 상반되는 관계에 있는 안전성과 수익성 그리고 환금성 등 3가지 요소를 적절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한 투자가능한 기간, 투자자금의 성격 및 본인의 투자성향은 반드시 파악하고 나서 금융상품을 고르는 혜안이 필요하구요.

위의 사례에서 처럼 몇개월후에 꼭 필요한 자금을 최소 투자기간이 1년이상인 ELS에 투자한다

던가, 투자상품의 대표적인 펀드에 투자하면서 원금보장을 바란다는것은 자기 자산의 선량한 관리자로서 그 의무를 해태했다고 할수 밖에 없겠습니다.


앞으로 필요한 자금의 규모 등을 고려하여 각각의 재무목표에 맞춘 주택마련, 자녀교육자금, 노후준비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 뒤 이를 달성하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저축을 생활화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판매하는 회사에서의 정확한 상품설명이 있어야 겠지만, 투자에 따르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됨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 표는 투자기간별 맞는 상품, 고르기와 재무목표에 맞는 상품, 우량금융 기관을 파악하는 방법, 금리관련 용어정리 그리고 환성성에 따른 상품분류들로서 구체적인 상품에 관한 정리는 다음기회에 하기로 하겠습니다.

 

 

 

 

 

붐비는 토지사랑

이 페이지의 처음으로...

 

출처 : 붐비는 토지사랑 박상운
글쓴이 : 토지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