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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이 직업이 궁금해요] ⑩ 마케팅조사 전문가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2. 14. 01:33

어느 식품회사가 머리를 맑아지게 하는 청소년용 음료를 출시하려고 한다. 이때 이 음료가 소비자 기호에 맞는지, 얼마나 잘 팔릴 수 있는지 등 시장자료와 정보가 사전에 필요하다. 이처럼 시장의 다양한 실태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거나 자문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마케팅조사 전문가다.

마케팅조사는 △구매유형이나 광고효과, 신상품 컨셉트 수용도 등을 다루는 소비자조사뿐 아니라 △유통경로와 상권 등을 분석하는 유통조사 △품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 등이 있다. 고객 의뢰가 들어오면 조사 목적과 배경, 활용 방안 등을 파악한 뒤 주어진 예산과 일정에 맞춰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 결과가 나오면 분석과정을 거쳐 보고서로 정리해 제출한다. 마케팅조사 전문가는 주로 리서치 전문회사나 일반기업의 마케팅 전략 부서에서 근무한다.

리서치 전문업체에서 일할 경우 조사설계,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 프로젝트를 통해 개개인의 업무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근속연수보다는 성과 위주 평가로 승진이 이뤄지며, 업무도 자율적인 편이다. 반면 많은 시간을 데이터 분석과 보고서 작성에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근무시간과 컨디션 등을 조절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마케팅조사 방법과 주제가 다양해지면서 여성 비율도 높아지고 승진 기회도 많은 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리서치 전문회사는 최고경영자를 포함해 팀장급 이상 간부 중 여성 비율이 높은 편이다. 특히 주부 등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 조사는 여성 연구원의 이해력과 통찰력이 두드러지고 있다.

리서치 업계는 한 회사에 근무하는 기간이 직원당 평균 3년으로 근속연수가 짧은 편이다. 대부분 자기발전과 자극을 위해 업계 내에서 이직ㆍ전직하거나 일반기업의 마케팅 전략 담당부서에 채용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소비자 요구가 다양화되고 감성적인 요인을 중시하면서 마케팅조사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술 격차가 줄어들면서 소비자 감성을 얼마나 자극하느냐가 마케팅의 중요한 차별 요인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변화를 예측하는 마케팅 조사연구원들의 역할도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리서치 전문기관에서는 석사학위 이상 학력을 요구한다. 석사는 기본적인 통계지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케팅조사 전문가의 학력은 석사 이상이 80% 이상이며, 대부분 경영학 통계학 사회학 등 상경계열 및 사회과학분야 관련 전공자다. 현재 마케팅 조사연구원을 위해 특화된 교육기관은 없다.

자격증의 경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인 사회조사분석사(1급, 2급)가 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응시자격 제한이 없다. 조사방법론(Ⅰ,Ⅱ), 사회통계, 사회조사실무(설문작성,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 등 과목을 치른다.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시험에 응시하려면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해당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하거나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 근무해야 한다. 사회조사분석사와 같은 자격증은 리서치 전문회사에 취업할 때 우대받을 수 있다.

커리어의 노은희 수석 컨설턴트는 마케팅조사 전문가 조건으로 데이터 분석이 주 업무인 만큼 숫자와 친해지라고 조언한다. 오피스나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업무 수행이 수월하다. 꼼꼼함과 함께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서 결과를 도출하기까지 체력과 끈기도 필요하다.

이 밖에 매일같이 꼼꼼하게 신문을 읽는 등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주제를 의미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설득력까지 갖추면 금상첨화다.

★ 마케팅조사 전문가에게 듣는다 / 양현모 엠브레인 선임연구원

엠브레인에서 리서치조사 업무를 맡고 있는 양현모 선임연구원은 "마케팅은 사회적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 변화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TV 광고를 보거나 음료수 하나를 사먹더라도 왜 이러한 제품이 출시됐고, 누구를 타깃으로 하는지를 평소에 생각해본다면 마케팅조사 전문가로서 자질을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주로 어떤 일을 담당하는지.

▶연구부서에서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설계(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선정, 표본구성, 조사일정)와 설문지 작성, 실사 진행상황 파악, 최종 보고서 작성 등 업무를 하고 있다. 리서치는 마케팅조사와 사회조사 영역으로 구분된다. 마케팅조사는 기업 마케팅 활동과 커뮤니케이션 방향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얻는 것이고, 사회조사는 정책 및 행정 관련 여론조사, 선거 여론조사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

▶업무는 주로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된다. 조사는 표본구성의 난이도와 질문량, 조사방법, 연구 범위 등에 따라 적게는 일주일에서 많게는 몇 달에 걸쳐 이뤄진다.

-가장 큰 보람을 느낄 때와 힘들거나 어려웠던 점은.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조사 결과가 제품이나 마케팅 활동에 반영됐을 때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방향이 바뀐다는 것은 고객이 그만큼 조사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마케팅조사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사 결과만으로 광고나 제품 컨셉트가 바뀐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하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

▶입사 초기 '리서치 회사'에 취직했다고 말했더니 주위 사람들은 내가 직접 설문지를 들고 나가 사람들에게 설문을 받아오는 일을 하거나, 전화를 걸어 설문 답변을 받는 일을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매일 밖에서 사람을 상대하는 피곤한 직업이라고 안타까워하던 친구도 있었다. 하지만 '리서처'는 사무실에서 제안서를 쓰고, 통계수치를 해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을 누구보다 먼저 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또는 이 광고, 이 기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먼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궁금해 하는 결과를 먼저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이 직업의 근무조건과 보수는.

▶근무조건은 주5일 근무로 일반 기업과 비슷하다. 하지만 시간 투여가 상당한 업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야근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고객은 언제나 빠른 결과와 함께 질 높은 보고서를 원하기 때문에 밤샘작업을 종종 하기도 한다. 급여는 리서치 회사마다 차이가 있으나 신입 초봉이 2400만~2600만원이다. 승진은 타 직업군에 비해 빠른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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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茗田의 차사랑
글쓴이 : 茗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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