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Bible Study

마태복음3장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3. 28. 10:2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Index Previous chapter, Next chapter, Previous Book, Next Book, KJV


세례 요한이 천국을 전파하다(막 1:1-8; 눅 3:1-18; 요 1:19-28)

(마 3:1) 그 때에 1)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마 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마 3: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ㄱ)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마 3:4) 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마 3:5)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막1:5
(마 3: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1)세례를 받더니
(마 3: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1)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마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마 3: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마 3: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마 3:11)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1)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1)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마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세례를 받으시다(막 1:9-11; 눅 3:21-22)

(마 3: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1)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마 3:14)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1)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마 3: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마 3:16) 예수께서 1)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2)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막1:10
(마 3: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1. 헬, 또는 침례 2. 어떤 사본에, 자기에게 열리고
사40:2


3:1-17 세례요한의 전파 및 요한의 세례
마태는 그의 독자들이 오랫동안 세례자로 알려졌던 요한과 친숙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우리는 모르지만 세례요한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지 않는다. 그가 본래 엣세네파 공동체(Essene Communities)에 속했는지 아니면 최근 사해 사본에서 발견되어 알게된 쿰란종파(Qumram sevt)였는지 모르지만 이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가 이사야 40:3의 예언대로 예수님 앞에 유대 광야에 나타난 것이다. 요한말라기 선지자가 예언한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라(말4:5)한 바로 그 선지자였다.
세례 요한의 강력한 설교는 예수님이 복음을 전하시기 전에 좋은 발판이 되었다. 그는 또한 예수님의 앞에 올 사람임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다. !Iwavnnh"(요한)은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다" 또는 "여호와 하나님의 선물"이란 뜻이다. 모든 사람은 죄가(원죄:아담으로부터 내려온 죄) 있어서 세례를 받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심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표본이 되시고자 겸손히 세례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으신다.
물세례와 성령세례의 차이를 신학자 레버토프는 "물은 다만 표면을 적신다. 그리고 깨끗케하여 주기는 하나 영구적인 효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성령께서는 그가 일하시는 곳이면 어디서나 마음 속까지 이르시고 거기에 생명을 가져다 주신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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