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창업이야기

[스크랩] [모닝커피] 와이파이… 커피숍에 得일까 失일까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1. 24. 08:46

[모닝커피] 와이파이… 커피숍에 得일까 失일까

장상진 기자 jhin@chosun.com  입력 : 2010.08.18 03:00
최근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프랜차이즈 커피숍과 음식점 등에 공용 와이파이(WiFi·근거리 무선랜)망 설치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원조(元祖)격인 미국에서는 최근 와이파이망이 커피숍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놓고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최근 "손님들을 끌기 위해서 와이파이 설치에 가장 적극적이던 커피숍들이 최근 와이파이 서비스를 속속 중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커피 한 잔을 시켜놓고 온종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손님들로 인해 새 손님을 받지 못해 수익성이 악화되기 때문이라는 것.

이 신문은 대학교수와 디자이너의 발언을 인용, 와이파이가 없는 커피숍에서는 오히려 혼자 조용히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이제는 오히려 와이파이를 갖추지 않은 커피숍이 틈새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스타벅스 커피는 지난달 미국과 캐나다 전 매장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전면 무료화한 데 이어 조만간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에게 와이파이를 통해 월스트리트저널·뉴욕타임스·USA투데이 같은 유력 일간지에 대한 무료 열람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자사 매장에서 이들 신문을 무료로 읽은 소비자들이 구독신청을 하면 해당 언론사로부터 구독료의 일정 부분을 받는다. IT전문매체인 '컴퓨터월드'는 "무료 콘텐츠로 손님을 끌고 부수입도 챙길 수 있어 스타벅스와 신문사가 윈-윈(win-win) 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컴퓨터월드는 "가장 나쁜 것은 어중간한 태도"라며 "미국 서부의 커피 매장인 '피츠'는 당초 고객들에게 2시간의 무료 접속시간을 제공했다가 최근 1시간으로 줄였지만, 대부분의 매장이 장시간 테이블을 점거하는 인터넷 사용자들로 넘쳐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 (사)한국소호진흥협회 대구경북협의회
글쓴이 : 김시완-모심과살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