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교육 정리
1. 유형개발의 단서
|
적응적 태도 |
일반적 태도 |
외향(E) |
사교적/ 정열적/ 매력적이다. |
허풍/ 침범/ 말 많고, 목소리도 크고... |
내향(I) |
깊이 있다/ 사려 깊고, 평온하다. |
서먹 서먹/ 억제함/ 회피하다.... |
감각(S) |
실용적/ 정확함/ 세부적이다. |
단조롭다/ 너무 까다롭다/ 강박적이다. |
직관(N) |
상상적/ 재간있음/ 통찰력이 있다 |
奇行적이다/ 엉뚱하고 별남/ 비현실적이다 |
사고(T) |
논리분석적/ 객관적이다/ 명료하다 |
논쟁적/ 완고/ 거칠다 |
감정(F) |
감사할 줄/ 이해심/ 기지가 있다.
|
회피하다/ 과민하다/ 모호하다 |
판단(J) |
효율적/ 계획적이다/ 책임감 있다 |
강압적/ 조급함/ 경직되다 |
인식(P) |
적응적/ 느긋함/ 유연하다 |
질질 끈다/ 일관성부족/ 산만하다 |
점수가 높을수록 뚜렷한 성향이 드러남. BUT, 1-5 점까지는 반대편도 생각해야 함.
<점수대 별 의미: 1- 9: 낮은 선호도, 11- 19: 중간정도의 선호도, 21- 39: 뚜렷한 선호도, 40 이상: 아주 뚜렷한 선호도>
2. A>
“외향- 내향(E-I): 행동양식
감각- 직관(S-N), 사고-감정(T-F): 마음의 성향(판단)/ 기능(인식)
판단-인식(J-P)은 생활양식” 을 나타내는 지표들이다.
B> 기능적 분류: -ST-, -SF-, -NF-, -NT- / 기질적 분류: -S-J, -S-P, -NF-, -NT-
-ST-: 사실, 실질적(보수적)-“생산성 추구”: 정형외과 의사형
-SF-: 동정, 우호적(관계지향적)- ISF-(사무)/ ESF-(섭외)-“인간관계추구”: 소아과
-NF-: 열정적, 통찰적(자기성장에 관심)-“진실추구”: 정신과
-NT-: 논리, 창의, 분석적(기술발전, 논리적)-“진리추구”: IT산업 쪽
I--J: 의사결정이 강한 내향형(진지함, 시간이 많이 걸림, 꼼꼼함)
I--P: 적응력이 강한 내향형(관조적, 유연함)
E--P: 적응력이 강한 외향형(활동, 탐험추구, 민첩하고 정열적 사교적..)
E--J: 의사결정이 강한 외향(추진, 주도적...)
IS--: 사려깊은 현실주의자(보수적, 입증된 사실(前例)에 관심)
EN--: 활동적, 창의적인 유형(개혁적, 도전적....)
ES--: 행동적인 실용, 현실주의자
IN--: 사려깊은 개혁가, 이상적인 이론가
--TJ: 논리적인 의사결정자(행동하는 과제지향자)
--FP: 따뜻한 유형(인간관계지향의 순응형)
--TP: 적응력있는 사교가
--FJ: 호의적인 관리자
-S-J: 보호자적 기질(조직에 충성/ 의무적, 사회의 기둥역할)
-S-P: 예술가적 기질(자유, 장인기질, 현재에 몰입)-위기에 강한 협상가
-NF-: 이상가적 기질(철학적, 낭만적....)
-NT-: 합리적 기질(독립적 전문가, 지적욕구가 강함)
반대성향은 한 칸 건너 대각선에 위치
ISTJ <책임형: 세상의 소금형> |
ISFJ <충성형: 임금 뒤의 권력형> |
INFJ <사색형: 예언자 형> |
INTJ <자립형: 과학자 형> |
ISTP <실리형: 백과사전 형> |
ISFP <예술형: 성인군자 형> |
INFP <이상형: 쟌다르크 형> |
INTP <개념형: 아이디어 뱅크형> |
ESTP <자발형: 수완 좋은 활동가> |
ESFP <관대형: 사교적인 형> |
ENFP <낙관형: 스파크 형> |
ENTP <발명형: 발명가 형> |
ESTJ <불변형: 사업가 형> |
ESFJ <조화형: 친선도모 형> |
ENFJ <설득형: 언변능숙 형> |
ENTJ <위엄형: 지도자 형> |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ISTJ<세상의 소금 형>
깊은 집중력, 사실에 근거한 확신, 논리와 분석력, 조직화하는 능력을 활용 (정부, 공공기관서비스, 개인사업분야 ) :관리자/ 회계사/ 엔지니어/ 은행원/ 교사<수학, 상업....>
22 ISFJ<임금 뒤편의 권력형>
깊은 집중력, 사실에 대한 확신, 따뜻함과 공감력, 조직화하는 능력을 활용 (양육, 타인을 돌봄, 정신적 작업, 개인적 헌신분야): 간호사/ 유치원교사/ 도서관사서/ 성직자/ 사무관리자
25 INFJ<예언자 형>
깊은 집중력,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따뜻함과 공감력, 조직화하는 능력(창의력과 인간개발, 풍부한 상상력): 순수예술가/ 교육분야컨설턴트/ 건축가/ 인사담당관계자/ 교사(음악, 미술...)
27 INTJ<과학자 형>
깊은 집중력,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논리와 분석력, 조직화하는 능력(오랜 집중력과 정신력, 학술, 연구, 이론, 공학분야): 컴퓨터전문가/ 연구원/ 심리학자/ 편집자/ 교사(화학..)
30 ISTP<백과사전 형>: 깊은 집중력, 사실에 근거한 확신, 논리와 분석력, 적응력(강인한 분석력과 현실적 접근-건설, 산업현장): 전기, 전자공학기술자/ 건설노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조사연구원
32 ISFP<성인군자 형>
깊은 집중력, 사실에 근거한 확신, 따뜻함과 공감력, 사람에 대한 실제적 접근(인간에 대한 도움, 실제적 세부작업을 요하는 직업): 예술가/ 공학 및 과학기술자/ 아동보육사/ 기계조작원/ 컴퓨터 오퍼레이터
35 INFP<쟌다르크 형>
깊은 집중력,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따뜻함과 공감력, 적응력(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을 발휘하고 타인을 조력할 수 있는 분야): 학교상담자/ 사회사업가/ 언어병리사/ 교사(외국어...)/ 정신과 의사
38 INTP<아이디어 뱅크 형>
깊은 집중력, 가능성에 대한 확신, 논리와 분석, 그리고 적응력(학문, 이론, 공학분야나 오랜 집중력을 요하는 직업): 화학자/ 건축가/ IT 요원/ 작가/ 홍보담당자
41 ESTP<수완좋은 활동가 형>
대체로 다양한 관심사, 사실에 대한 신뢰, 논리와 분석, 그리고 적응력(활동적, 현실적- 무역, 사업, 판매직 그리고 다소 기술지향적인 직업): 마케팅전문가/ 목수/ 가게 주인(점장)/ 프리랜서/ 중개인(부동산, 주식...)
43 ESFP<사교적인 유형>
대체로 다양한 관심사, 사실에 대한 신뢰, 따뜻함과 공감력-인간관계지향-, 적응력(간호, 사람을 가르치는 것, 건강과 인간을 조력하는 분야):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사회복지종사자/ 초등학교교사/ 아동보육사
46 ENFP<스파크 형>
다양한 관심사,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따뜻함과 공감력, 적응력(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분야, 성장을 촉진하는 분야, 의사소통과 표현능력): 싸이코드라마 치료자/ 배우, 위기 상담자, 작가, 음악가
49 ENTP<발명가 형>
다양한 관심사,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논리와 분석, 적응력-합리적-(혁신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활용하는 분야-과학기술, 의사소통): 사진사/ 컴퓨터 시스템분석가/ 언론인/ 연구원/ 건강교육 지도자
52 ESTJ<사업가 형>
다양한 관심사, 사실에 대한 신뢰, 논리와 분석, 조직화하는 능력(리더쉽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강인한 의지와 사실적, 목표지향적인 분석을 요하는 직업): 판매관리자(점장)/ 구매 대리인/ 회사임직원(중역)/ 학교장/ 경찰관(관리자)
54 ESFJ<친선도모 형>
다양한 관심사, 사실에 대한 신뢰, 따뜻함과 공감력, 조직화하는 능력(의사소통과 인간을 돌보는 인간지향적인 직업): 초, 중, 고교교사/ 메이크업 아티스트/ 학생지도행정가/ 간호사/ 사무관리자
57 ENFJ<언변능숙 형>
다양한 관심사,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따뜻함과 공감력, 조직화하는 능력(조직성, 표현성, 타인의 정서에 대한 관심, 지적이고 정신적인 개발을 요하는 직업): 종교 지도자/ 배우/ 순수예술가/ 상담가/ 대학교수
60 ENTJ<지도자 형>
다양한 관심사, 가능성에 대한 파악능력, 논리와 분석, 조직화하는 능력(추진력, 리더쉽, 의지적 분석, 관리나 지도적 위치의 직업): 경영컨설턴트/ 변호사/ 인력자원관리자/ 회사임직원(중역)/ 행정가
한국인의 MBTI 분포<심혜숙, 1990>
1> ISTJ; 약 25~33% ESTJ; 약 15% ISFJ; 약 15%
ISFP; 약 7~8% ESFJ; 7~8%....나머지 1% 내외
2> E(외향); 36% I(내향); 64% S(감각); 75% N(직관); 25%
T(사고); 남68% 여60% F(감정); 남32% 여40%
J(판단); 남60% 여70% P(인지); 남40% 여30%
[출처] 성격유형과 진로탐색|작성자 순수사랑
'명호테크 > Mbti적성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유형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통합 (0) | 2011.03.13 |
---|---|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 (0) | 2011.03.13 |
[스크랩] 심리학사 - 심리학 역사의 소개 (0) | 2010.11.28 |
[스크랩] 심리학사 - 19세기 미국의 심리학 (0) | 2010.11.28 |
[스크랩] 심리학사 - 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 (0) | 2010.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