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학습유형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통합
1. 언어지능: 세익스피어, 김삿갓, 김제동, 박경리, 윤동주
숙달형(mastery) 사건과 순서적인 행위를 묘사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유형(기자, 작가, 행정가, 중개인)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신뢰감형성을 위해 언어를 사용(상담가, 치료사, 판매원) |
이해형(understanding) 논쟁이나 수사를 통해 업무를 추진(법률가, 교수, 철학자)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은유나 표현 언어를 사용(극작가, 시인, 카피라이터, 소설가) |
2. 논리수학지능: 아인슈타인, 에디슨, 아이작 뉴턴, 안철수
숙달형(mastery) 숫자를 통해 계산, 기술, 서류화하는 유형(회계사, 통계학자, 분석가)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수학을 적용(무역가, 조사원, 주부) |
이해형(understanding) 추정하고 증거를 만들고 주장을 펴기 위해 수학적 자료를 적용(논리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과학자, 양적 문제 해결자)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패턴, 대칭, 논리, 수학의 미학에 민감하고 디자인과 모델링을 통해 문제를 해결(작곡가, 엔지니어, 발명가, 디자이너, 질적 문제 해결자) |
3. 공간지능: 피카소, 가우디, 김수근
숙달형(mastery) 시공간 세계를 지각하고 재현하는 유형(일러스트레이터, 아티스트, 안내자, 사진가)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다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색, 줄, 모양, 형태, 공간을 배열(인테리어 장식가, 화가, 패션 디자이너, 기술자, 건축가) |
이해형(understanding) 시공간적 아이디어를 도형적으로 표출하고 해석(건축가, 도상학자,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예술 평론가)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시공간적 아이디어를 상징적이고 표현적인 형태로 변형시킴(예술가, 발명가, 설계가, 카메라맨) |
4. 음악지능: 모차르트, 조수미, 서태지
숙달형(mastery) 음악 기술을 이해, 발달시키는 유형(음악교사, 악기제작자, 기술자)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정서적으로 음악에 반응하고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합창, 밴드, 연주자, 작곡가, 지휘자) |
이해형(understanding) 음악 형식과 아이디어를 해석(음악 평론가, 음악 수집가)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사적이고 표현적인 수행이나 작곡을 함(작곡가, 소집단 연주자) |
5. 신체운동지능: 타이거 우즈, 박세리, 박찬호
숙달형(mastery) 효과적인 조처를 취하기 위해 신체와 도구를 사용하고 구성 또는 수선(기계공, 직공, 도구 만드는 사람)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신체를 사용(코치, 상담가, 판매원, 훈련감독) |
이해형(understanding)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신체적 행위를 비평(체육교사, 스포츠 분석가, 프로운동선수, 무용평론가)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신체의 미학을 이해하고 새로운 형태의 표현을 위해 신체적 가치를 사용(조각가, 무용수, 연극인, 배우, 안무가) |
6. 인간친화지능: 마하트마 간디, 마더 테레사, 최일도 목사
숙달형(mastery) 목적과 관련된 사항을 명확히 전달하고 사람들을 조직(행정가, 매니저, 정치인)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감정 이입을 하거나 문제해결을 도와줌(사회사업가, 의사, 간호사, 치료사, 간호사) |
이해형(understanding) 서로 다른 대인적인 단서들을 구분하고 해석(사회학자, 심리학자, 심리치료가)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다른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정치인, 카리스마적 지도자, 전도사) |
7. 자기성찰지능: 소크라테스, 잭 웰치, 성철스님, 석가모니
숙달형(mastery) 자신의 강점, 약점, 재능, 관심을 평가하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자기성찰을 함(계획가, 소규모 사업의 운영자)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거나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돌아봄(상담가, 사회사업가) |
이해형(understanding) 자신에 검증을 기반으로 개념과 이론을 형성, 개발(심리학자)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자신의 기분, 직관, 기질을 고찰하고 그것들을 개인적 비전을 창조하고 표현(예술가, 종교인, 극작가) |
8. 자연친화지능: , 찰스 다아윈, 파브르, 시이튼, 윤무부
숙달형(mastery) 동물과 식물, 사물을 분류(생물학자, 박물학자, 질병학 등의 기초의학자, 소품을 정리하는 사람) |
인간친화형(interpersonal) 일상생활에서 분류 능력을 활용(물건을 정리하는 사람, 주부, 수의사, 원예가) |
이해형(understanding) 추정하고 증거를 만들고 주장을 구성하기 위해 동식물과 물건들의 차이를 적용시킴(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
자기표현형(self-expressive) 동식물의 차이와 특성, 물건의 세부적인 특징에 민감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재료의 특징을 잘 파악하는 조각가, 섬유 예술가, 동물 쇼 진행자, 동물조련사, 화초 연구가, 원예가)
[출처] 학습유형이론과 다중지능이론|작성자 청산 |
'명호테크 > Mbti적성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의 개념과 유형 분류 (0) | 2011.03.13 |
---|---|
인격장애와 정신장애의 종류 (0) | 2011.03.13 |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 (0) | 2011.03.13 |
[스크랩]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0) | 2011.03.13 |
[스크랩] 심리학사 - 심리학 역사의 소개 (0) | 2010.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