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Mbti적성검사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3. 13. 22:00

샬롬

 

다중지능 이론 심리학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

 

하버드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과의 하워드 가드너 박사 주도의 “프로젝트 제로”팀이 지난 100여 년 동안(알프레드 비네 Alfred Binet, 1905~ ) 지배해 온 지능검사(IQ: Intelligence Quotient)의 시대착오적인 결점과 한계를 지적하면서 “프로젝트 제로”팀의 20여 년간의 연구결과로 새로운 대안으로 8가지 지능(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는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각자의 고유한 능력을 발휘하고자하는 취지를 가진 지능이론으로 한국에서는 수년 前 EQ 열풍을 일으키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대학원의 문용린 교수(전 교육부 장관)팀이 한국화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 입니다.

1> 다중지능과 학습유형

     학습유형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적합한 학습법

   언어적 학습자

읽기, 쓰기, 이야기하기

이름, 장소, 날짜 등

사소한 것 기억하기

단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논리수학적 학습자

실험하기, 생각하기,

숫자다루기, 질문하기, 관계나 유형을 탐색하기

수학, 과학, 추론, 논리적 활동, 문제해결

범주화, 분류화, 추상적인 패턴이나 관계다루기

   공간적 학습자

그리기, 만들기, 설계

하기, 그림/슬라이드/

영화보기, 기계다루기

머릿속으로 그려보기, 주변 환경이나 물건의 변화 직감하기, 미로 찾기, 퍼즐조립하기

시각화, 심상화. 눈을 활용하기, 색깔이나 패턴활용하기

   음악적 학습자

노래부르기, 음악듣기, 악기다루기

소리나 멜로디 기억하기, 음의 높낮이나 리듬감 알기, 시간지키기

리듬, 멜로디, 음악활용하기

  신체 운동적 학습자

주변 돌아다니기,

접촉하기, 신체언어사용하기

스포츠, 무용, 연극,

신체적 활동, 수공예품 만들기

만지기, 움직이기, 공간을 활용하며 공부하기, 신체적 감각을 활용하여 지식을 처리하기

  인간 친화적 학습자

친구사귀기,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집단활동하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조직하고 의사소통하기, 중재하기

공유하기, 관계 맺기,

협동하기, 직접 인터뷰하기

  자기 성찰적 학습자

혼자일하기, 자신만의 관심사 추구하기

자기 이해하기, 자신의 내면세계와 감정, 꿈 등을 이해하기, 흥미나 목표 추구하기

혼자서 자기 페이스에 맞게 공부하기, 자신만의 공간 가지기

  자연친화적 학습자

자연관찰하기, 물건-

수집하고 분석하기

식물이나 동물의 구분, 물건분류하기, 소품정리하기

학습자료 수집하기,

종류나 내용별로 분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