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하버드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과의 하워드 가드너 박사 주도의 “프로젝트 제로”팀이 지난 100여 년 동안(알프레드 비네 Alfred Binet, 1905~ ) 지배해 온 지능검사(IQ: Intelligence Quotient)의 시대착오적인 결점과 한계를 지적하면서 “프로젝트 제로”팀의 20여 년간의 연구결과로 새로운 대안으로 8가지 지능(언어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는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각자의 고유한 능력을 발휘하고자하는 취지를 가진 지능이론으로 한국에서는 수년 前 EQ 열풍을 일으키신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대학원의 문용린 교수(전 교육부 장관)팀이 한국화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 입니다.
1> 다중지능과 학습유형
학습유형 |
좋아하는 것 |
잘하는 것 |
적합한 학습법 |
언어적 학습자 |
읽기, 쓰기, 이야기하기 |
이름, 장소, 날짜 등 사소한 것 기억하기 |
단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논리수학적 학습자 |
실험하기, 생각하기, 숫자다루기, 질문하기, 관계나 유형을 탐색하기 |
수학, 과학, 추론, 논리적 활동, 문제해결 |
범주화, 분류화, 추상적인 패턴이나 관계다루기 |
공간적 학습자 |
그리기, 만들기, 설계 하기, 그림/슬라이드/ 영화보기, 기계다루기 |
머릿속으로 그려보기, 주변 환경이나 물건의 변화 직감하기, 미로 찾기, 퍼즐조립하기 |
시각화, 심상화. 눈을 활용하기, 색깔이나 패턴활용하기 |
음악적 학습자 |
노래부르기, 음악듣기, 악기다루기 |
소리나 멜로디 기억하기, 음의 높낮이나 리듬감 알기, 시간지키기 |
리듬, 멜로디, 음악활용하기 |
신체 운동적 학습자 |
주변 돌아다니기, 접촉하기, 신체언어사용하기 |
스포츠, 무용, 연극, 신체적 활동, 수공예품 만들기 |
만지기, 움직이기, 공간을 활용하며 공부하기, 신체적 감각을 활용하여 지식을 처리하기 |
인간 친화적 학습자 |
친구사귀기,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집단활동하기 |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조직하고 의사소통하기, 중재하기 |
공유하기, 관계 맺기, 협동하기, 직접 인터뷰하기 |
자기 성찰적 학습자 |
혼자일하기, 자신만의 관심사 추구하기 |
자기 이해하기, 자신의 내면세계와 감정, 꿈 등을 이해하기, 흥미나 목표 추구하기 |
혼자서 자기 페이스에 맞게 공부하기, 자신만의 공간 가지기 |
자연친화적 학습자 |
자연관찰하기, 물건- 수집하고 분석하기 |
식물이나 동물의 구분, 물건분류하기, 소품정리하기 |
학습자료 수집하기, 종류나 내용별로 분류하기 |
'명호테크 > Mbti적성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격장애와 정신장애의 종류 (0) | 2011.03.13 |
---|---|
학습유형이론과 다중지능이론의 통합 (0) | 2011.03.13 |
[스크랩] 성격유형과 진로탐색 (0) | 2011.03.13 |
[스크랩] 심리학사 - 심리학 역사의 소개 (0) | 2010.11.28 |
[스크랩] 심리학사 - 19세기 미국의 심리학 (0) | 2010.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