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부동산투자

[스크랩] 재화의 의미와 재화의 종류~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4. 16. 08:47

 

재화

재화 (財貨)란 경제학에서 사용 또는 소비 등을 통해 사람(소비자)들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형태를 가진 모든 것을 의미한다. 물리적인 실체는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전기와 같은 것도 포함되는 개념이며, 운송이나 대중교통이용 같은 서비스와는 다른 개념이다.

 

재화의종류
① 경제재 : 그 존재량이 희소하기 때문에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여야만 얻을 수 있는 재화로, 보통 말하는 재화는 경제재를 말한다.

 

② 자유재 : 사용 가치는 있으나 아무런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재화로, 절대적 자유재와 상대적 자유재로 나뉘어진다.

 

③ 단용재 : 한번 쓰면 없어지는 재화로, 이에는 식료품·연료·원료 등이 있으며, 단용소비재와 단용생산재로 나뉜다.

 

④ 내구재 : 비교적 오래 거듭하여 쓸 수 있는 재화로서, 주택·기계 등이 이에 속한다. 내구생산재와 내구소비재로 나눌 수 있다.

 

⑤ 대체재 : 쌀과 보리, 버터와 마아가린과 같이 한쪽을 소비하면 다른 쪽은 그만큼 덜 소비되어, 어느 정도까지 서로 대체될 수 있는 재화이다. 즉, 두 재화를 따로 소비할 때의 효용보다 함께 소비할 때의 효용이 적은 경우의 재화이다.

 

⑥ 보완재 : 펜과 잉크, 커피와 설탕 등과 같이 상호보완하는 관계에 있어, 두 재화를 함께 소비할 때의 효용이 큰 재화이다.

 

⑦ 독립재 : 따로 소비할 때나 함께 소비할 때나 효용의 차이가 없을 때 즉, 서로 연관이 없을 때 이 두 재화를 독립재라고 한다. 책과 설탕, 연탄과 잉크 등이 이에 속한다.

 

⑧ 결합재 : 쇠고기와 쇠가죽 같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재화를 말한다.

 

⑨ 관계재 : 물질적 재화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는 화폐, 즉 신용증권 등을 말한다.

 

⑩ 기펜재 : 버터와 마아가린의 관계에서, 하급재인 마아가린은 소비자가 부유해짐에 따라 그 수요가 감소되고 상급재인 버터로 대체되어 버터의 수요가 증가된다. 이처럼 가격이 하락하면 도리어 수요가 감소되는 마아가린과 같은 하급 재화를 기펜재라 한다.

출처 : 도덕교실reereeree1
글쓴이 : 마리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