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매 Tho Me - 여신숭배
두 차례에 걸쳐 몽고의 침입을 물리친 대장군. 13세기 후반 몽고족이 밀려왔을 때 왕이 항복함이 어떠하냐고 묻자, “항복하려거든 제일 먼저 제일 먼저 제 목을 베어바치소서!”라고 결연한 의지를 보였던 당대의 영웅이었다. 이후 몽고전에서 승리한 후 국왕에 의해 흥다오 대왕으로 승격되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뿌리를 찾게마련. 온 인류가 한 모태에서 태어났다는 사상, 혹은 자신의 민족이 어느 한 여성으로부터 기원했다는 사상은 어느 국가, 어느 민족에게나 보편적으로 있어온 것처럼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뿌리를 찾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베트남 인들이 공경하는 베트남 민족의 어머니는 누구일까?
터매의 뿌리는?
베트남 역사상 가장 대표적인 여인 두 명을 들라면 베트남인들은 단연 어우꺼 (Âu Co) 부인과 하이바쯩 (Hai bà Trung)자매를 떠올린다. 어우꺼 부인 (천룡의 딸인 그녀는 용왕의 아들 락롱구엉 (Lac Long Quân)과 결혼하여 100명의 아이를 낳았다고 함.)은 베트남 54개 민족은 천룡의 후예로 한 민족, 한 동포라는 정신적 유대감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여성이며 하이바쯩 자매 역시 중국 한나라의 통치에 맞서 거병한 이후 오랫동안 각 시대별 민족의 영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봉건왕조시대에서부터 지금까지 숭배되어 온 대표적인 여성들이기 때문이다.
물론 하이바쯩 자매 외에도 나라를 세우거나 나라를 지키는데 절대적인 공헌을 한 응옥헌 (Ngoc Hân) 공주, 부이티쑤엉 (Bùi Thi Xuân) 장군, 바데탐 (Ba Đe Thám) 부인, 보티사우 (Võ Thi Sáu) 열사, 윙티딘 (Nguyen Thi Đinh) 사령관 등과 같은 여성들도 오늘날까지 베트남인들의 삶 속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쳐 오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베트남인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아온 어우꺼와 하이바쯩은 베트남을 지키는 수호신, 국가 대의의 표상, 심지어 여신 (nu than)으로까지 추앙되어 15세기 레 (Lê) 왕조 치하에서는 국왕에 의해 두 여인은 여신으로 정식 공포되기까지 했으며 이와 비슷한 시기에 하이바쯩 자매의 수하 여장군들도 탄티잉 (Thánh Thiên, 박양 성), 박낭 (Bát Nàng, 타이빈 성), 바레쩡 (bà Lê Chân, 하이퐁) 등 베트남 북부와 중부지역의 각 마을 사당에서 여신으로 숭배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터매 (Tho Me, 어머니 숭배, 한자로는 Đao Tho Mau, 즉 어머니를 숭배하는 종교하는 뜻), 즉 원시 여신숭배 사상은 남딘의 푸야이 (Phu Giay), 하노이의 푸따이호 (Phu Tây Hò), 탄호아의 덴송 (Đen Sòng), 후에의 디잉혼쨍 (Đien Hòn Chén) 등 베트남 전국의 각 사당에서 매년 개최되는 축제에서 보듯이 민간 전통신앙인 ‘조상숭배’와 결합하여 베트남의 대표적인 민간신앙이 되었다. - 베트남인들은 이런 예식을 수행함으로써 애국심과 통합정신을 자연스럽게 익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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