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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연료절약 차관리 요령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9. 13. 21:49

연료절약 차관리 요령
1. 타이어 공기압에 10% 부족하면 연료소모가 5-10%정도 증가한다. 정상적인 타이어도 한 해 동안 3-5% 가량 공기압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주 점검해야 한다.

2. 타이어 이외에 연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품은 불꽃을 일으키는 점화플러그다. 일반적으로 3만Km 주행 후 교환해야 하며, 점화시기가 틀리면 불완전 연소돼 연료가 많이 소모되므로 점화시기도 점검해야 한다.

3. 연료 찌꺼기를 걸러주는 연료필터는 약 3만km를 주행한 뒤 교환한다. 그러나 비포장도로 등 운행조건이 나쁠수록 빨리 교환해야 한다.

4. 엔진오일은 보통 5000-1만Km에 교환하는데 에어클리너와 필터도 함께 교환해야 한다. 공기를 정화하는 에어클리너가 항상 청결해야 혼합비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연료 절약 운전 요령
1. 차내에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면 차량 무게가 늘어 연료소모가 증가한다. 사용하지 않는 짐을 꺼낸다.

2. 공회전을 하지 않는 것도 연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특히 사람을 기다릴 때 엔진을 가동하지 말고 끄도록 한다.

3. 급출발과 급가속을 하지 않고 가급적 정속 주행(일반도로 60-80Km, 고속도로 95-10Km)하면 안전할 뿐 아니라 연료도 적게 되는 경제적인 운전이 된다.

4. 여행전에 미리 지도를 보고 목적지에 대한 경로를 잘 숙지한 뒤 운행하면 적은 연료를 사용하며 목적지 도착시간도 훨씬 단축할 수 있다.

엔진 오일
시동을 걸어놓은 다음에 레벨 게이지를 뽑아서 깨끗한 헝겁으로 닦고 다시오일통에 꽂아 오일이 묻은 부위가 레벨 이지의 최소선(MIN)과 최대선(MAX) 사이에 있지 않으면 보충해 주며 5,000km 주행했을 때마다 교환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브레이크 오일
a. 핸들을 좌 또는 우측으로 최대한 꺽을시 "딱""딱" 소리가 난다 .
등속조인트 연결부위 마모가 심하다
b.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시 유격이 많고 브레이크 작동시 소리가, 나지는 않는가
c. 헨드 브레이크 유격이 심하고 조정으로도 복원이 잘 안되는가.라이닝 교환 필요(후륜)
d. 라이닝은 정상이되 브레이크 유압이 발생되지 않거나, 처음 밟았을 때는 유압이 발생
되거나 곧 페달이 아래로 떨어진다.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이상

파워스티어링 오일

시동을 켠 다음 핸들을 직진위치에 놓고 캡을 열어서 규정량을 확인하며 파워 스티어링 오일의 교환은 10,000km 주행했을 때마다 한다.

냉각수
탱크에 F(Full) 선까지 냉각수가 들어 있어야 알맞은 양이며 더러워지면 바로 새 냉각수로 교환해 준다.
겨울철에는 냉각수의 결빙을 막도록 부동액을 섞어준다. 냉각수는 매일 점검해서 필요할 때마다 보충해 주어야 한다.

에어클리너
제때에 청소를 하거나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의출력이 매우 나빠진다. 방법은 에어를 안에서 바깥으로 불어서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한다.

배터리점검
배터리윗면의 상태 표시기의 색이 초록색이면 배터리의 상태가 좋은 것이고. 흰색이나 무색이면 충전이 부족한 것이고, 적색이면 배터리 액이 부족한 것이다.

각종 벨트의 장력조정
장력은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약 10kg의 힘으로) 다음과 같은 탄력을 유지해야 한다
·팬벨트 : 10∼20 mm ·발전기 벨트 : 7∼10mm ·에어컨 벨트: 46mm ·파워 핸들 벨트 : 10∼15mm

미션점검
오토미션(A/T) 일때

a. RPM 상태 점검 . 규정치(2,000-2,200 정도) 보다 높거나 낮지는 않는가

b. 레버를 "N" 또는 "D", "R"에 놓아도 반응은 있는가 . 변속시 약간의 느낌
(손 또는 차체상)이 온다

c. 브레이크를 밟은 후 "N" 또는 "D", "R"에 놓았을 때 전달 속도가 늦지는 않은가 .
정상일 경우 0.6초에서 1초이내 반응

d. 경사로(약10도)에서 "D"에서 출발시 밀리지는 않는가

e. "D"에서 주행시 RPM은 올라가나 가속이 되지는 않는가

f. "D"에서 출발이 잘 되지 않고, 일정속도가 올라가면 RPM은 올라가지만 속도가 더이상 나지는 않은가

g. "N"위치에서 차량이 스스로 움직이는가
(밀리는 경우가 아니고 일정 RPM과 함께 움직이는 경우)

h. 미션오일은 정상인가 . 붉은 색을 유지하고 있는가. 하얀 거품은 일지 않는가

수동(M/T) 일때

a. 시동후 기어를 1에서 5단까지 및 후진 등으로 변경시 잘 되지 않거나 변속이 되지 잘 안되는가 . 클러치 또는 미션에 이상이 있음


기타

a. 에어컨 에어컨 작동시 "철커덕" 소리가 나고, RPM이 약간 상승하면 정상.
에어컨 가동시 이상한 소리가 날때- 가스 과다 충전, 에어컨 컴프레셔의 불량 가능

b. 내리막 운행시 노킹 소리가 나지는 않는가

c. 각종 냄새가 나지 않는가 오일 타는 냄새, 빵이 타는 냄새나 매운냄새는 나지 않는가, 고무타는 냄새는 나지 않는가,기타 철과 관계되는 냄새는 없는가

d. 각종 오일이 새지는 않는가 .
붉은 오일 - 파워 스티어링 오일의 누수 가능 - A/T 미션의 누수 가능 .
검은색 오일 - 엔진오일 누수 가능 - 리어액슬 누수 가능

e. 배기 가스 색깔은 정상인가 완전연소 및 정상 일때는 무색이다.

f. 각종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다. 해당 기관에 이상이 있다.

g. 속도계가 심하게 흔들린다. 속도계 및 주행거리 조작 가능성이 있다.

h. 각종 조작기는 정상인가 전조등, 깜빡이, 와이퍼 등 자동 잠금, 자동 유리 조절기

출처 : 사랑과은혜의쉼터 7
글쓴이 : 사랑과은혜의쉼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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