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컨설팅과 마케팅

[스크랩] 네트워크비즈니스 칼럼 - 리크루팅의 법칙(인원 x 확률)

명호경영컨설턴트 2011. 11. 20. 16:55

네트워크비즈니스 칼럼 - 리크루팅의 법칙 인원x확률

옛날 진주조개잡이 두사람이 있었습니다. 숙련자와 초보자라는 두 사나이였는데 그들은 그리스의 어느섬에 살고 있었습니다. 숙련자는 돈을 많이 벌었지만 초보자는 자기식구도 먹여 살리기가 힘들었습니다. 하루는 숙련자가 운이 없는 동료 초보자를 도와줄 수 없을까 하고 궁리한 끝에 함께 물속으로 잠수해 보자고 말했습니다. 초보자는 해변 밑바닥까지 가서 그럴듯해 보이는 조개를 하나 찾아 냈습니다. 그 조개를 해변으로 조심스럽게 가지고 나온 초보자는 칼로 조개껍질을 가르기 시작했습니다.
“왜 그렇게 물 속에서 빨리 나왔어? 기껏 잠수해서 조개 하나 가지고 나왔단 말이냐?” 숙련자가 물어 보았다.
“참견마 나는 이 조개가 틀림없다는 예감이 들었어! 이 속에 분명히 진주가 있을꺼야” 라고 초보자는 대답했습니다. 숙련자는 친구가 조개를 쪼개는 것을 말없이 지켜보았습니다. 조개속에서 진주가 나오지 않자 초보자는 조개를 조심스럽게 닫아 두 손으로 움켜쥐고 기도하듯 지긋이 눈을 감았습니다.
“초보자! 뭐하는 짓이야?” 숙련자가 물었습니다.
“나는 이 조개을 믿어 내가 이조개를 잘 보살펴서 따뜻하게 해주면 내 은혜에 보답하려고 언젠가는 진주를 하나 길러낼꺼야”라고 초보자는 대답했다.
초보가가 그 별난 조개를 돌봐주고 있는 동안에 숙련자는 혼자 물속에 잠수하여 진주조개 100개를 그릇에 담아 해변으로 끌고 나왔습니다. 그리고는 하나하나 가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진주가 없는 조개는 모조리 물속에 던져버렸습니다.
“자네 뭐 좀 잡았나?” 초보자가 물었다. ”물론이지 빈 조개 아흔다섯개는 버렸지만 다섯 개는 진주가 들어있단 말이야. 오늘 저녁에 집사람과 술집에 가서 한잔 해야겠어"라고 숙련자는 대답했다.
“숙련자, 너는 정말 운이 좋은 놈이구나” 초보자는 말했다.
업계의 전설이 되어 있는 진주조개잡이 이야기는 네트워커들에게 금과옥조같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바로 리크루팅의 숨겨진 비밀은 설득하는 것이 아니고 찾아내는것이다라는 사실입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업을 아주 잘할 것 같은 몇 명에게 목을 메고 계속 설득한다는 것은 그만큼 리크루팅이 많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정중에 본인 스스로의 꿈도 어느덧 없어져 본인조차 사업에 시들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크루팅이란 리스트업되어 있는 인원×확률입니다. 평균 확률은 20%선이라고 업계의 리더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즉 다섯명을 콘택하면 한사람은 사업설명을 듣기 위해서 올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기 위해서는 최대인원을 리스트업(명단작성)해야 합니다.


리스트업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대한 많은 인원을 작성하라
가능한 사람들 성향을 ABC등급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A등급은 아주가까운사람 B등급은 조금가까운 사람 C등급은 단순히 인맥이 닿는 사람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콘택을 하면서 반응의 쳇킹에 들어가는것입니다. 가까운 사람에게 거절을 당하면 가슴의 상처가 심하기 때문에 꼭 C등급의 사람들을 상대로 스파링을 해야합니다. 사업초기에는 스폰서와 리스트업 명단을 책상위에 올려놓고 의논 상의하면서 몸풀기에 들어가야 합니다. 통계적으로 나온 뛰어난 리더가 될 자질을 소유한 사람들의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꿈과 야망이 정확한사람 ▷멋을 아는사람 ▷긍정적인 사람 ▷낭만적인 사람 ▷성격이 급한사람 ▷돈을 잘 쓸줄 아는 사람


2. 선입견을 버려라
초보자가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중 하나가 바로 사람을 본인이 판단해서 리스트업에서 빼버린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사람을 다 기록하십시오. 말을 호수로 데려오는 것이 여러분의 할 일입니다. 이 말이 목이 말라 물을 먹을것인지 안먹을것인지는 절대로 여러분이 알수가 없습니다. 말 배속에 들어가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물을 먹고 안먹고는 말이 판단 합니다.


3. 제품은 A등급부터 사업은 C등급부터 시작한다.
제품은 가까이 있는 인맥부터 권하고 사업가는 조금 떨어진 인맥부터 찾아야 합니다. 사업초기의 가슴앓이는 가까운사람이 네트워크 산업에 숨겨진 금세기 최고의 비밀을 아예 인정하려들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이들에게는 제품을 권하십시오. 가까운 친구나 친지가 좋다고 말하는 제품의 광고효과는 매스컴보다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출처 : 소비자 직접 마케팅
글쓴이 : 멜라루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