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본 기사에 살찌는 식습관 7가지란것을 보게 되었는데
그건 진짜 살찌는 식습관이라 보기 힘들더군요.
그정도는 참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사실,누가 티비보면서 컴터보면서 계산대 앞에서 먹습니까? 물론 먹겠지요,하지만 매번 그러지는 않습니다.
제가 살면서 늘 체중감량과의 전쟁,요요와의 전쟁을 겪으면서 이번에 다시 체중을 감량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진짜 살찌는 식습관은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1.자기전에 야식
체중을 감량해야 할때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하는것입니다.
자기전에 야식은 하룻동안 아무것도 못먹어서 괜찮겠지라는 자기 합리화를 불러일으키며 먹게 되는 정말
조심해야 될 부분입니다.가장 첫번째로 살찌는 식습관입니다.
2.과식
저도 맛있는 식사를 할때면 정말인지 참을수가 없습니다.빨리도 먹고 그래서 더욱 많이 먹고 결국 배가 터질만큼 먹고
아이고 더 먹었다간 죽겠다라는 느낌이 와야 그만두었습니다.그게 불과 3개월여 전이지요.
과식은 위를 팽창시키고 다음에 먹을 때도 쉽사리 적게 먹기 힘든 상황을 연출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하루에 설령 다섯번을 먹더라도 절대 과식은 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예전같으면 밥그릇을 다 비웠을텐데 배가 차서 이거 먹으면 더 부르기만 할뿐 그 이상 아닐것 같다면 과감히 숙가락 놔야 합니다.
그런 습관이 배게 스스로 만들어야만 합니다.저도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3.술
만약 내일 체중이 감량이 되어야 할 시점이라면 오늘 술을 마시게 되면 내일 감량할 시점이 당장 며칠에서 보름까지 도망가게 하는 악영향을 끼칩니다.
체중감량시에는 술은 절대 멀리해야 하며 마시더라도 채소,과일을 더불어 마셔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마시지 않으며 과식하지 않고 자기전에 먹지 말아야 합니다.
4.군것질
체중을 감량한다고 과식을 하지 않고 술을 금하고 자기전에 먹지 않는다면 가장 큰적은 바로 군것질입니다.
배가 고파도 술꾼은 술을 마셔서 배고픔을 달랠수 있습니다.하지만 술은 앞서 밝혔고요,가급적 줄여양 합니다.
군것질은 과식을 하지 않으면 즉각 반응합니다.식사때 사이사이 마다 배가 신호를 줍니다.
먹을걸 달라고 아우성을 칩니다.
저는 주로 견과류나 과일등을 먹지만 커피를 좋아하는 관계로 다방커피 1회나 블랙커피를 즐깁니다.
과일쥬스도 즐기고요.밤에 같은 경우 너무 배가 고프면 제가 늦게 자는 편이라 자기전 4시간전에 군것질을 합니다.
만일,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료수를 마신다면 저같은 경우는 노니쥬스를 3개월째 마시고 있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군것질을 하되 스트레스 받을정도로 금하지는 마세요.
밤에는 피하되 낮에는 떡볶이,오뎅등 즐기세요.우리는 갑자기 체중감량을 하는게 아니라 길게 보고 빼는것이기 때문에
굳이 안먹고 뺄 필요가 없습니다.스트레스 덜 받으면서 빼자구요.술도 하십시요.다만 일주일헤 한번이나 보름에 한번정도가 좋겠지요.
5.먹고 싶은것은 무조건 낮에 먹기
우리 살찌는 사람들의 특징은 낮에도 밤에도 아침에도 야식도 가리지 않고 맛있는거면 다 먹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서 논의되었기에 다섯번째는 먹고 싶은것,맛있는것들은 무조건 낮에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밤에 먹어야 될 상황이 온다면 과감히 냉장고에 넣고 다음날 낮에 전자렌지 돌리세요.이런것들이 실천이 되어야 하고 생활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저도 이 글을 쓰면서 3개월정도 실천하고 있고 지금까지 30킬로는 먹는걸 주의하는것만으로 빼고 있습니다.
앞으로 15킬로정도만 더 빼면 원하는 모습을 갖게 되는데 이것은 운동을 시작함으로써 가능하게 될것이라고 봅니다.
6.칼로리 낮은 군것질 찾기
정말 엄청나게 먹어대다가 하루아침에 이 모든걸 지키는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작전에는 무조건 가급적이면 대체식품을 찾아야 합니다.스트레스를 줄이고 나를 조금이라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칼로리 적은 군것질 상품을
찾아야 감량하는 동안 그래도 더 힘들지 않게는 해줄 수 있을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다방커피와 과일 음료수 입니다.커피는 제게 큰 도움이 되고 있고 더 마시고 싶을때는 블랙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한번씩 좋아하는 과일로 과일쥬스도 괜찮고요.사탕은 먹지 않습니다.
짜게 먹는것과 달게 먹는것은 주의를 해야만 합니다.자기합리화 시키지 않는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7.살이 빠졌던 내가 좋았던 때 내가 가능할것 같은 모습들의 사진을 내방이나 집에 붙여라.
저는 요요현상만 7번째 현재 겪었고 2013년 올해는 정말 예전의 좋았던 수영했던 저로 돌아가는게 목표입니다.
내 방에는 예전에 좋았던 사진들이 여러장 프린트해서 걸려져 있습니다.방문객들이 놀래고 있고 제발 살빼라고 합니다.
그런모습들이 더더욱 나를 붙잡게 하고 목표에 정진하게 해줍니다.
위의 7가지 식습관모두 그리 하면 살이 찔것이요 그것을 하지 않으면 살이 빠지거나 현상유지가 될것입니다.
경험해온 지금까지의 제 식습관을 놓고 굳이 순위를 놓고 보면 위와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운동인것은 다들 아실거에요.운동을 하면 때로는 과식을 해도 때로는
술이 떡이되어도 체중을 유지시켜줍니다.
183cm 95년~97년 74kg
97년~99년 83kg
99년~00년 100kg-> 80kg
02년~03년 98kg-> 80kg
03년~03년 104kg->85kg
03년~04년 98kg->80kg
06년~07년 106kg->92kg
09년~10년 115kg->92kg
12년~13년 130kg~100kg 1월 현재
하지만 처음 체중감량을 시작할때는 식이요법에 운동까지 탈 납니다.짜증나고 스트레스에 대부분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자기전에 안먹기,대체식품 찾기,과식 안하기,술줄이기등을 최대한 지켜야 합니다.
그것을 지키는것만으로도 눈에 띄지는 않지만 분명히 감량합니다.
티비에서 백날 떠들어봐야 피자에 맥주한잔 하면서 시청하는 자신을 보게 될겁니다.
모두 그 믿음을 100% 갖고 함께 실천해요.
-불꽃남자 2013년 2월 11일 -
'건강테크 > 건강,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살 찌는 식습관 & 살 안찌는 식습관 (0) | 2013.02.11 |
---|---|
식생활을 바꾸지 않는다면 (0) | 2011.02.06 |
[스크랩] [웰빙과음식] 실컷 먹고 살빼기 (0) | 2010.11.28 |
[스크랩] (14일동안) 젊음을 되찾는 건강식품 (0) | 2010.05.02 |
[스크랩] [14일동안] 고추를 먹으면 왜 살이 빠질까? (0) | 2010.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