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Mbti적성검사

[스크랩] 건강한 성격 1 / 고든 올포트의 성숙한 성격의 특징

명호경영컨설턴트 2013. 7. 29. 21:12

성숙한 성격은 자신의 내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들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상태이거나 개인의 생활이 그러한 갈등들의 지배를 받지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적극적인 관점에서 그것은 자신을 넘어서는, 개인의 이기적인 관심과 생각을 초월하여 윤리적이고 보다 높은 가치를 지향하는 삶의 태도를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연구의 대가인 올포트(Gordon Allport)는 성숙한 성격은 다음 몇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① 성숙한 인간은 확대된 자기 의식을 가지고 있어 생리적이고 일차적인 욕구의 영역을 넘어서는 목적과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유머 속에서 자기를 객관화하고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 그것은 인간의 내면적인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기여를 한다는 것에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자의 통합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통일되고 일관성 있는 인생 철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삶이 단편적이지 않고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④ 성숙한 사람은 타인과 따뜻한 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것은 친밀함과 연민의 정을 포함하는 관계이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이러한 사람은 본질적으로 자신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결점이나 실패, 또는 분노를 일으키는 사건에 직면했을 때에도 갈등에 빠지지 않고 처리할 수 있다.

건강한 현실지각을 가지고 있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가지고 있다.

올포트의 견해를 요약하면, 성숙한 성격 "과거의 짐으로부터 벗어나 자율적으로 삶의 동기를 찾았으며, 일차적인 욕구에 의해 지배받지 않고 보다 높은 가치를 향하여 의미있는 인생 여정을 추구하는 삶의 길을 추구하는 태도"라고 하겠다.

출처 : ☆ 박천수음악카페 ☆
글쓴이 : 박천수음악감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