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부동산투자

[스크랩] 발코니와 베란다 차이점 바로 알자

명호경영컨설턴트 2018. 3. 30. 04:22
2007년 7월 초 관계당국의 허가나 신고 없는 베란다 확장에 대해 이행강제금을 부과한 것은 정당하다는 판결이 나왔다.
 
2005년 말 개정된 건축법 시행령은 발코니의 경우 스프링클러와 불연성 바닥재 등 안전장비를 갖추면 알루미늄 창틀을 설치해 주거공간으로 사용할 있도록 했다. 그러나 베란다 확장은 건물의 안전성을 침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허용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발코니와 베란다의 차이점은 뭘까?
 
1. 발코니: 가구별 면적이 1층부터 꼭대기층까지 똑같은 직육면체형의 공간으로 대표적으로는 아파트에 있는 공간을 말한다.
 
건물 외부에 1.5㎡ 정도 뻗어 나오게 만든 공간으로, 각 집마다 동일하게 만들어져 있다. 거실의 연장이기도 하며, 아파트 건축에서는 바깥 공기와 접하는 유일한 장소이기도 하다.
단독주택의 경우 4면 모두 발코니를 설치해 개조할 수 있는 점을 우려해 2면에 한해 발코니를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2. 베란다: 건축물의 일부로서 위층이 아래층 보다 좁아서 생겨난 공간을 말한다.
 
보통 면적차로 생긴 바닥 중 일부로 지붕과 난간이 붙은 바닥 부분을 활용한 경우가 많다. 다세대,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등의 옥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
 
※ 참고로 아파트 발코니면적은 건축법상 바닥면적에 산입하지 않는 서비스면적으로 공급면적에서 제외됩니다.
 

부동산 재테크 1위 카페

부자만들기연구소 http://cafe.daum.net/gksrkfrkf 

출처 : 부자만들기연구소
글쓴이 : 스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