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Iso system

킴스국제품질인증원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3. 16:42

샬롬

먼저  Iso를 소개합니다. 요구사항 을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보고 또 보고 4.1부터 6.0까지는 무조건 외우십시요.

그리고 해당업체의 매뉴얼,절차서,지침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생도,우리의 삶도 이렇게 진행해야 합니다.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 요구사항

 

본 인쇄물은 교육용교재입니다

 

 

 

 

 

 

 

 

차 례

=================================

1 적용범위

1.1 일반사항

1.2 적용

2 인용규격

3 용어 및 정의

4 품질경영시스템

4.1 일반 요구사항

4.2 문서화 요구사항

5 경영책임

5.1 경영의지

5.2 고객중심

5.3 품질방침

5.4 기획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6 경영검토

6 자원관리

6.1 자원의 확보

6.2 인적자원

6.3 기반구조

6.4 업무환경

7 제품실현

7.1 제품실현의 기획

7.2 고객관련 프로세스

7.3 설계 및 개발

7.4 구매

7.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7.6 모니터링장치 및 측정장치의 관리

8 측정, 분석 및 개선

8.1 일반사항

8.2 모니터링 및 측정

8.3 부적합제품의 관리

8.4 데이터의 분석

8.5 개선

부속서 A ISO 9001:2000과 ISO 14001:1996 대조표

부속서 B ISO 9001:2000과 ISO 9001:1994 대조표

 

 

 

 

======

9

9

10

10

11

12

12

15

19

19

22

24

26

28

31

33

33

33

35

35

36

36

39

42

47

49

53

54

54

57

62

63

65

69

73

 

󰠏�󰠏�󰠏�󰠏�󰠏�󰠏�󰠏�󰠏�󰠏�󰠏�󰠏�󰠏�󰠏�󰠏�󰠏�󰠏�󰠏�󰠏�󰠏�󰠏�󰠏�󰠏�󰠏�󰠏�󰠏�󰠏�󰠏�󰠏�󰠏�󰠏�󰠏�󰠏�󰠏�󰠏�󰠏�󰠏�󰠏�󰠏�󰠏�󰠏�󰠏�󰠏�󰠏�󰠏�󰠏�󰠏�󰠏�󰠏�󰠏�󰠏�󰠏�󰠏�󰠏�󰠏�󰠏�󰠏�󰠏�󰠏�󰠏�󰠏�󰠏�󰠏�󰠏�󰠏�󰠏�

0 개요(INTRODUCTION)

 

0.1 일반사항(General)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의 전략적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품질경영시스템의 설계 및 실행은 조직의 변화하는 요구, 특수한 목표, 제공되는 제품, 운용되는 프로세스, 그리고 조직의 규모 및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품질경영시스템 구조의 획일화 또는 문서화의 획일화를 의미하는 것은 이 규격의 의도가 아니다.

 

이 규격에 규정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은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보완하는 것이다.“비고”로 표시된 정보는 관련된 요구사항을 이해하거나 명확히 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이 규격은 인증기관을 포함한 내․외부 관계자가 조직의 능력이 고객 요구사항, 규제 요구사항 및 조직 자체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이 규격은 ISO 9000 및 ISO 9004:2000에 명시된 품질경영 원칙을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해 설 󰠏�󰠏�󰠏�󰠏�󰠏�󰠏�󰠏�󰠏�󰠏�󰠏�󰠏�󰠏�󰠏�󰠏�󰠏�󰠏�󰠏�󰠏�󰠏�󰠏�󰠏�󰠏�󰠏�󰠏�󰠏�󰠏�󰠏�󰠏�󰠏�󰠏�󰠏�󰠏�󰠏�󰠏�󰠏�󰠏�󰠏�󰠏�󰠏�󰠏�󰠏�󰠏�󰠏�󰠏�󰠏�󰠏�󰠏�󰠏�󰠏�󰠏�󰠏�󰠏�󰠏�󰠏�󰠏�󰠏�󰠏�󰠏�󰠏�

 

1.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출처 :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을 달성하고자하는 조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객은 그들의 요구 및 기대를 만족시키는 특성을 가진 제품을 요구한다. 이들 요구 및 기대는 제품 시방서에서 표현되고 총괄적으로 고객 요구사항이라고 부르게 된다. 고객 요구사항은 고객에 의해 계약상 규정되거나 조직자체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어느 경우든 고객은 궁극적으로 제품의 수용여부를 결정한다. 고객 요구 및 기대는 변하기 때문에, 또한 경쟁 압력 및 기술진보의 이유로 조직은 그들의 제품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요구된다.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은,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고객이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의 달성에 기여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하며 이들 프로세스가 관리상태에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만족 달성의 가능성과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지속적 개선을 위한 틀을 제공할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은 품질경영시스템이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조직 및 고객에게 제공한다.

2.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및 제품 요구사항[출처 : ISO 9000:2000]

 

ISO 9000 패밀리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 및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구별하고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은 ISO 9001에 규정되어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은 포괄적이므로 조직이 제공하는 제품분야에 관계없이 어느 산업분야 또는 경제분야의 조직에도 적용될 수 있다. ISO 9001 그 자체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설정하지 못한다.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은 고객에 의해, 고객 요구사항을 예상하는 조직에 의해 또는 관련법규에 의해 규정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과 경우에 따라 이와 관련된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사항은 예를 들어, 기술 시방서, 제품 규격, 프로세스 규격, 계약서 및 규제 요구사항에 포함될 수 있다.

 

 

 

 

 

 

 

 

 

 

 

 

 

 

 

 

 

 

 

 

 

 

󰠏�󰠏�󰠏�󰠏�󰠏�󰠏�󰠏�󰠏�󰠏�󰠏�󰠏�󰠏�󰠏�󰠏�󰠏�󰠏�󰠏�󰠏�󰠏�󰠏�󰠏�󰠏�󰠏�󰠏�󰠏�󰠏�󰠏�󰠏�󰠏�󰠏�󰠏�󰠏�󰠏�󰠏�󰠏�󰠏�󰠏�󰠏�󰠏�󰠏�󰠏�󰠏�󰠏�󰠏�󰠏�󰠏�󰠏�󰠏�󰠏�󰠏�󰠏�󰠏�󰠏�󰠏�󰠏�󰠏�󰠏�󰠏�󰠏�󰠏�󰠏�󰠏�󰠏�󰠏�󰠏�

0.2 프로세스 접근방법(Process approach)

 

이 규격은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개발, 실행 및 개선할 때 프로세스 접근방법을 채택하도록 권장한다.

 

조직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 조직은 수많은 연결된 활동을 파악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입력이 출력으로 변환 되도록 자원을 활용하고 관리되는 활동은 프로세스로 볼 수 있다. 흔히 하나의 프로세스로부터 나온 출력은 바로 다음 프로세스의 입력이 될 수 있다.

 

프로세스의 파악과 상호작용, 그리고 그에 대한 관리를 포함하여, 조직 내에서 프로세스로 구성된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프로세스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프로세스 접근방법의 이점은 프로세스접근방법이 프로세스들의 결합 및 상호 작용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로 구성된 시스템 내에서 개별 프로세스간의 연결 전반에 걸쳐 진행중(on going)관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프로세스 접근방법이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사용될 경우, 다음 사항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다.

 

a) 요구사항의 이해 및 충족

b) 부가가치 측면에서 프로세스를 고려할 필요

c) 프로세스 성과 및 효과성에 대한 결과 획득

d) 객관적 측정에 근거한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

그림 1에 제시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품질경영시스템의 모델은 4항부터 8항까지의 프로세스 연결을 보여준다. 이 그림은 입력요구사항을 정할 때에 고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고객만족의 모니터링은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는지 여부에 대한 고객의 인식에 관련된 정보의 평가가 요구된다. 그림 1에의 모델은 이 규격의 모든 요구사항을 다루고 있으나, 상세한 수준까지의 프로세스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비 고 : “계획-실시-검토-조치"(PDCA)로 알려져 있는 방법론이 모든 프로세스에 대하여 적용될 수 있다. PDCA 모델은 다음과 같이 요약 설명할 수 있다.

 

계획 : 고객 요구사항 및 조직의 방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목표 및 프로세스의 수립

실시 : 프로세스의 실행

체크 : 방침, 목표 및 제품 요구사항에 대하여 프로세스 및 제품의 모니터링, 측정 및 그 결과의 보고

조치 : 프로세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활동

 

 

 

 

 

 

 

 

 

 

 

 

 

 

 

 

 

 

 

 

 

 

 

 

 

 

 

 

 

 

 

 

 

 

  해 설 󰠏�󰠏�󰠏�󰠏�󰠏�󰠏�󰠏�󰠏�󰠏�󰠏�󰠏�󰠏�󰠏�󰠏�󰠏�󰠏�󰠏�󰠏�󰠏�󰠏�󰠏�󰠏�󰠏�󰠏�󰠏�󰠏�󰠏�󰠏�󰠏�󰠏�󰠏�󰠏�󰠏�󰠏�󰠏�󰠏�󰠏�󰠏�󰠏�󰠏�󰠏�󰠏�󰠏�󰠏�󰠏�󰠏�󰠏�󰠏�󰠏�󰠏�󰠏�󰠏�󰠏�󰠏�󰠏�󰠏�󰠏�󰠏�󰠏�

 

1.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 [출처 : ISO 9000:2000]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시키는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활동의 집합“

 

비고1 - 프로세스로의 입력은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세스의 출력이다.

비고2 - 조직에서의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가치를 부가하기 위하여 통제된 조건 하에서 계획되고 수행된다.

비고3 - 결과로 산출된 제품적합성이 즉시 또는 경제적으로 검증될 수 없는 경우의 프로세스를 흔히 “특별 프로세스”라고 부른다.

 

 

2. 프로세스 접근방법에 대한 지침 - 제6장 “지침문서“

󰠏�󰠏�󰠏�󰠏�󰠏�󰠏�󰠏�󰠏�󰠏�󰠏�󰠏�󰠏�󰠏�󰠏�󰠏�󰠏�󰠏�󰠏�󰠏�󰠏�󰠏�󰠏�󰠏�󰠏�󰠏�󰠏�󰠏�󰠏�󰠏�󰠏�󰠏�󰠏�󰠏�󰠏�󰠏�󰠏�󰠏�󰠏�󰠏�󰠏�󰠏�󰠏�󰠏�󰠏�󰠏�󰠏�󰠏�󰠏�󰠏�󰠏�󰠏�󰠏�󰠏�󰠏�󰠏�󰠏�󰠏�󰠏�󰠏�󰠏�󰠏�󰠏�󰠏�󰠏�󰠏�

0.3 ISO 9004 와의 관계(Relationship with ISO 9004)

 

 

ISO 9001 및 ISO 9004의 이번 발행본은 상호보완이 되도록 설계된 일관성 있는 한 쌍의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으로 개발되었지만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비록 두 규격은 다른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일관성 있는 한 쌍으로서의 적용을 돕기 위하여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다.

 

ISO 9001은 조직의 내부 적용, 인증 또는 계약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ISO 9004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은 물론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 및 효율성의 지속적 개선 측면에서 ISO 9001보다 넓은 범위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목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ISO 9004는 최고경영자가 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추구하기 위하여 ISO 9001 요구사항 이상으로 나아가려는 조직을 위한 지침으로 권고된다. ISO 9004는 인증 또는 계약 목적을 위해 의도된 것이 아니다.

 

 

  해 설 󰠏�󰠏�󰠏�󰠏�󰠏�󰠏�󰠏�󰠏�󰠏�󰠏�󰠏�󰠏�󰠏�󰠏�󰠏�󰠏�󰠏�󰠏�󰠏�󰠏�󰠏�󰠏�󰠏�󰠏�󰠏�󰠏�󰠏�󰠏�󰠏�󰠏�󰠏�󰠏�󰠏�󰠏�󰠏�󰠏�󰠏�󰠏�󰠏�󰠏�󰠏�󰠏�󰠏�󰠏�󰠏�󰠏�󰠏�󰠏�󰠏�󰠏�󰠏�󰠏�󰠏�󰠏�󰠏�󰠏�󰠏�󰠏�󰠏�

 

1. ISO 9000:2000패밀리 규격의 관계 [출처 : ISO 9000:2000]

 

- ISO 9000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본사항을 서술하고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용어를 규정한다.

 

- ISO 9001은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과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표를 충족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조직의 능력을 실증함에 필요한 조직인 경우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한다.

 

- ISO 9004는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 및 효율성 모두를 고려하는 지침을 제공한다. 이 규격의 목표는 조직의 성과 개선과 고객 만족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이다.

- ISO 19011은 품질경영시스템 및 환경경영시스템 심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

0.4 기타 경영시스템과의 병용성(Compatibility with other management systems)

 

 

이 규격은 사용자들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두 규격의 병용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ISO 14001:1996과 배열을 맞추었다.

 

이 규격은 환경경영, 보건안전경영, 재정경영 혹은 위험경영 등과 같은 기타 경영시스템에 해당하는 요구사항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규격은 조직이 조직 자체의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된 경영시스템 요구사항과 배열을 맞추거나 통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조직이 이 규격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하기 위하여 기존 경영시스템을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해 설 󰠏�󰠏�󰠏�󰠏�󰠏�󰠏�󰠏�󰠏�󰠏�󰠏�󰠏�󰠏�󰠏�󰠏�󰠏�󰠏�󰠏�󰠏�󰠏�󰠏�󰠏�󰠏�󰠏�󰠏�󰠏�󰠏�󰠏�󰠏�󰠏�󰠏�󰠏�󰠏�󰠏�󰠏�󰠏�󰠏�󰠏�󰠏�󰠏�󰠏�󰠏�󰠏�󰠏�󰠏�󰠏�󰠏�󰠏�󰠏�󰠏�󰠏�󰠏�󰠏�󰠏�󰠏�󰠏�󰠏�󰠏�󰠏�󰠏�

 

1. 품질경영시스템 및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 [출처 :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은 해당되는 경우 이해관계자의 요구, 기대 및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품질목표와 관련하여 결과의 성취에 초점을 맞추는 조직의 경영시스템의 일부이다. 품질목표는 성장, 자본조달, 수익성, 환경과 보건 및 안전(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에 관련된 목표와 같은 조직의 다른 목표를 보완한다. 조직의 경영시스템의 여러 부분은 품질경영시스템과 함께 공통요소를 사용하는 하나의 경영시스템으로 통합될 수 있다. 이는 기획, 자원분배, 보충적 목표 설정 및 조직의 모든 효과성에 대한 평가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조직의 경영시스템은 조직의 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대비하여 평가될 수 있다. 경영시스템은 또한 ISO 9001 및 ISO 14001:1996과 같은 국제규격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심사가 가능하다. 이들 경영시스템 심사는 독립적으로 또는 통합하여 수행될 수 있다.

 

2.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모델과의 관계 [출처 : ISO 9000:2000]

 

ISO 9000 패밀리 규격 및 조직 우량 모델에 제시된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은 공통원칙에 근거하고 있다. 그 공통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조직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일반모델과 비교할 수 있는 평가 방안을 포함한다.

3) 지속적 개선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

4) 외부인정에 대한 방안을 포함한다.

 

ISO 9000 패밀리에서의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과 우량 모델 접근방법의 차이점은 적용범위에 있다. ISO 9000 패밀리 규격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 및 성과 개선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는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의 충족을 결정하는 것이다. 우량 모델은 조직성과에 대하여 상대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기준을 포함하며 조직의 모든 활동과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우량 모델의 평가기준은 다른 조직의 성과와 그 조직의 성과를 비교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한다.

☞ -------------------------------------------------------------------

 

 

 

품질경영시스템 - 요구사항

 

1 적용범위(SCOPE)

 

1.1 일반사항(General)

 

 

이 규격은 다음경우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한다.

 

a)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능력을 실증할 필요가 있는 경우

b) 조직의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시스템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경우

비 고 : 이 규격에서 “제품”이라는 용어는 고객에 의해 요구되거나 고객을 위해 의도된 제품에만 적용한다.

 

 

  해 설 󰠏�󰠏�󰠏�󰠏�󰠏�󰠏�󰠏�󰠏�󰠏�󰠏�󰠏�󰠏�󰠏�󰠏�󰠏�󰠏�󰠏�󰠏�󰠏�󰠏�󰠏�󰠏�󰠏�󰠏�󰠏�󰠏�󰠏�󰠏�󰠏�󰠏�󰠏�󰠏�󰠏�󰠏�󰠏�󰠏�󰠏�󰠏�󰠏�󰠏�󰠏�󰠏�󰠏�󰠏�󰠏�󰠏�󰠏�󰠏�󰠏�󰠏�󰠏�󰠏�󰠏�󰠏�󰠏�󰠏�󰠏�󰠏�󰠏�

1. ISO 9000:2000패밀리 규격의 적용 [출처 : ISO 9000:2000]

 

1) 품질경영시스템을 실행함으로써 우위(advantage)를 추구하는 조직

2) 공급자로부터 제품 요구사항이 만족될 것이라는 확신을 추구하는 조직

3) 제품의 사용자

4) 품질경영에서 활용되는 용어의 이해에 상관되는 자( 예: 공급자, 고객, 규제기관 )

5) ISO 9001 요구사항과의 적합성에 대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 또는 심사하는 조직의 내부 또는 외부관련자(예 : 심사자, 규제기관, 인증/등록 기관)

6) 조직에게 적절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하여 자문이나 교육훈련을 제공하는 내부인원 또는 외부 인원

7) 관련 규격의 개발자

 

심사시 착안 사항 󰠏�󰠏�󰠏�󰠏�󰠏�󰠏�󰠏�󰠏�󰠏�󰠏�󰠏�󰠏�󰠏�󰠏�󰠏�󰠏�󰠏�󰠏�󰠏�󰠏�󰠏�󰠏�󰠏�󰠏�󰠏�󰠏�󰠏�󰠏�󰠏�󰠏�󰠏�󰠏�󰠏�󰠏�󰠏�󰠏�󰠏�󰠏�󰠏�󰠏�󰠏�󰠏�󰠏�󰠏�󰠏�󰠏�󰠏�󰠏�󰠏�󰠏�󰠏�󰠏�󰠏�

 

1)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적절성이 다음 사항에 부합하는가?

 

-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능력을 실증할 필요가 있는 경우

 

-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시스템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경우

☞ ------------------------------------------------------------------

 

 

 

 

1.2 적용(Application)

 

 

이 규격의 모든 요구사항은 포괄적이며, 형태, 규모 및 제공되는 제품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다.

 

조직 및 제품의 성격으로 인하여 이 규격의 어떤 요구사항이 적용될 수 없는 경우, 그 요구사항의 제외를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제외될 요구사항은 7항 내의 요구사항에 한정되어야만 이 규격에의 적합성을 주장할 수 있으며, 그러한 제외는 고객 요구사항 및 적용되는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조직의 능력 또는 책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해 설 󰠏�󰠏�󰠏�󰠏�󰠏�󰠏�󰠏�󰠏�󰠏�󰠏�󰠏�󰠏�󰠏�󰠏�󰠏�󰠏�󰠏�󰠏�󰠏�󰠏�󰠏�󰠏�󰠏�󰠏�󰠏�󰠏�󰠏�󰠏�󰠏�󰠏�󰠏�󰠏�󰠏�󰠏�󰠏�󰠏�󰠏�󰠏�󰠏�󰠏�󰠏�󰠏�󰠏�󰠏�󰠏�󰠏�󰠏�󰠏�󰠏�󰠏�󰠏�󰠏�󰠏�󰠏�󰠏�󰠏�󰠏�󰠏�󰠏�

 

1. 적용에 대한 지침 - 제6장 “지침문서“ 참조

 

 

󰠏�󰠏�󰠏�󰠏�󰠏�󰠏�󰠏�󰠏�󰠏�󰠏�󰠏�󰠏�󰠏�󰠏�󰠏�󰠏�󰠏�󰠏�󰠏�󰠏�󰠏�󰠏�󰠏�󰠏�󰠏�󰠏�󰠏�󰠏�󰠏�󰠏�󰠏�󰠏�󰠏�󰠏�󰠏�󰠏�󰠏�󰠏�󰠏�󰠏�󰠏�󰠏�󰠏�󰠏�󰠏�󰠏�󰠏�󰠏�󰠏�󰠏�󰠏�󰠏�󰠏�󰠏�󰠏�󰠏�󰠏�󰠏�󰠏�󰠏�󰠏�󰠏�󰠏�󰠏�󰠏�

2 인용규격(Normative reference)

 

 

아래 인용문서에 포함된 조항은 이 규격의 본문에 인용됨으로써 이 규격의 일부로 구성된다. 인용문서의 발행일자가 명시되어 있는 경우, 이 발행본의 차후 수정이나 개정은 적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규격에 근거한 계약 당사자에게는 아래에 제시된 인용문서의 최신판 적용에 대한 가능성을 조사할 것을 권장한다. 인용문서의 발행일자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최신판을 적용한다. 최신 ISO와 IEC의 회원기관은 국제규격의 최신 유효본 목록을 유지하고 있다.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 ― 기본사항 및 용어

 

 

  해 설 󰠏�󰠏�󰠏�󰠏�󰠏�󰠏�󰠏�󰠏�󰠏�󰠏�󰠏�󰠏�󰠏�󰠏�󰠏�󰠏�󰠏�󰠏�󰠏�󰠏�󰠏�󰠏�󰠏�󰠏�󰠏�󰠏�󰠏�󰠏�󰠏�󰠏�󰠏�󰠏�󰠏�󰠏�󰠏�󰠏�󰠏�󰠏�󰠏�󰠏�󰠏�󰠏�󰠏�󰠏�󰠏�󰠏�󰠏�󰠏�󰠏�󰠏�󰠏�󰠏�󰠏�󰠏�󰠏�󰠏�󰠏�󰠏�󰠏�

 

특기사항 없음

 

 

심사시 착안사항 󰠏�󰠏�󰠏�󰠏�󰠏�󰠏�󰠏�󰠏�󰠏�󰠏�󰠏�󰠏�󰠏�󰠏�󰠏�󰠏�󰠏�󰠏�󰠏�󰠏�󰠏�󰠏�󰠏�󰠏�󰠏�󰠏�󰠏�󰠏�󰠏�󰠏�󰠏�󰠏�󰠏�󰠏�󰠏�󰠏�󰠏�󰠏�󰠏�󰠏�󰠏�󰠏�󰠏�󰠏�󰠏�󰠏�󰠏�󰠏�󰠏�󰠏�󰠏�󰠏�󰠏�

 

특기사항 없음

 

 

󰠏�󰠏�󰠏�󰠏�󰠏�󰠏�󰠏�󰠏�󰠏�󰠏�󰠏�󰠏�󰠏�󰠏�󰠏�󰠏�󰠏�󰠏�󰠏�󰠏�󰠏�󰠏�󰠏�󰠏�󰠏�󰠏�󰠏�󰠏�󰠏�󰠏�󰠏�󰠏�󰠏�󰠏�󰠏�󰠏�󰠏�󰠏�󰠏�󰠏�󰠏�󰠏�󰠏�󰠏�󰠏�󰠏�󰠏�󰠏�󰠏�󰠏�󰠏�󰠏�󰠏�󰠏�󰠏�󰠏�󰠏�󰠏�󰠏�󰠏�󰠏�󰠏�󰠏�󰠏�󰠏�

3 용어 및 정의(Terms and definitions)

 

 

이 규격의 목적을 위하여 ISO 9000에 제시된 용어와 정의를 적용한다.

 

공급사슬을 정의하기 위하여 ISO 9001의 이번 개정본에서 사용된 다음의 용어들은 현재 사용되는 단어를 반영하여 변경되었다.

 

공급자 ――→ 조 직 ――→ 고 객

 

"조직"이라는 용어는 ISO 9001:1994 에서 이 규격이 적용되는 단위를 의미하는데 사용되었던 "공급자"를 대체한다. 이제 "공급자"라는 용어는 이전의 "외주업체"라는 용어를 대체하여 사용한다.

 

이 규격의 전반에 걸쳐 “제품”이란 용어가 나타나는데 그것은 역시 “서비스”를 의미할 수도 있다.

 

 

  해 설 󰠏�󰠏�󰠏�󰠏�󰠏�󰠏�󰠏�󰠏�󰠏�󰠏�󰠏�󰠏�󰠏�󰠏�󰠏�󰠏�󰠏�󰠏�󰠏�󰠏�󰠏�󰠏�󰠏�󰠏�󰠏�󰠏�󰠏�󰠏�󰠏�󰠏�󰠏�󰠏�󰠏�󰠏�󰠏�󰠏�󰠏�󰠏�󰠏�󰠏�󰠏�󰠏�󰠏�󰠏�󰠏�󰠏�󰠏�󰠏�󰠏�󰠏�󰠏�󰠏�󰠏�󰠏�󰠏�󰠏�󰠏�󰠏�󰠏�

 

1. 제품(product)의 정의 [출처 : ISO 9000:2000]

 

“프로세스의 결과“

 

비고1 제품은 일반적으로 4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 서비스 (보기 : 운송)

- 소프트웨어 (보기 : 컴퓨터 프로그램, 사전)

- 하드웨어(보기 : 엔진 기계부품)

- 가공물질(processed materials. 보기 : 윤활유)

 

대부분의 제품은 서로 상이한 제품 분류에 속하는 요소로 구성된다. 제품이 서비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또는 프로세스제품 어디에 해당되는지는 우위를 나타내는 요소에 달려 있다. 보기를 들면, 제공된 제품 “자동차”는 하드웨어(보기: 타이어), 가공물질(보기: 연료, 냉각수), 소프트웨어(보기: 엔진 콘트롤 소프트웨어, 운전자 매뉴얼) 및 서비스(보기: 자동차 조작에 대한 영업사원의 설명)로 구성되어 있다.

 

비고2 - 서비스는 공급자고객사이의 접점에서 필수적으로 수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활동 결과이며 일반적으로 무형의 제품이다. 서비스의 제공은 다음과 같은 보기를 포함할 수 있다.

 

- 고객이 지급한 유형의 제품(보기: 수리가 필요한 자동차)에 수행된 활동

- 고객이 지급한 무형의 제품(보기: 세금환불에 필요한 수입 명세서)에 수행된 활동

- 무형의 제품의 인도(보기: 지식 전달과 관련한 정보의 제공)

- 고객을 위한 분위기 조성(보기: 호텔 및 식당에서)

 

소프트웨어는 정보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무형의 제품이다. 또한, 접근방법, 업무처리 또는 절차와 같은 형태일 수 있다.

하드웨어는 일반적으로 유형의 제품이며 그 양을 셀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가공물질은 일반적으로 유형의 제품이며 그 양은 연속적인 특성을 갖는다. 하드웨어 및 가공물질은 흔히 상품이라고 한다.

비고3 - 품질보증은 주로 의도된 제품에 초점을 맞춘다.

 

심사시 착안사항 󰠏�󰠏�󰠏�󰠏�󰠏�󰠏�󰠏�󰠏�󰠏�󰠏�󰠏�󰠏�󰠏�󰠏�󰠏�󰠏�󰠏�󰠏�󰠏�󰠏�󰠏�󰠏�󰠏�󰠏�󰠏�󰠏�󰠏�󰠏�󰠏�󰠏�󰠏�󰠏�󰠏�󰠏�󰠏�󰠏�󰠏�󰠏�󰠏�󰠏�󰠏�󰠏�󰠏�󰠏�󰠏�󰠏�󰠏�󰠏�󰠏�󰠏�󰠏�󰠏�󰠏�

특기사항 없음

󰠏�󰠏�󰠏�󰠏�󰠏�󰠏�󰠏�󰠏�󰠏�󰠏�󰠏�󰠏�󰠏�󰠏�󰠏�󰠏�󰠏�󰠏�󰠏�󰠏�󰠏�󰠏�󰠏�󰠏�󰠏�󰠏�󰠏�󰠏�󰠏�󰠏�󰠏�󰠏�󰠏�󰠏�󰠏�󰠏�󰠏�󰠏�󰠏�󰠏�󰠏�󰠏�󰠏�󰠏�󰠏�󰠏�󰠏�󰠏�󰠏�󰠏�󰠏�󰠏�󰠏�󰠏�󰠏�󰠏�󰠏�󰠏�󰠏�󰠏�󰠏�󰠏�󰠏�󰠏�󰠏�

4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4.1 일반요구사항(General requirement)

 

 

조직은 이 규격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 문서화, 실행 및 유지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조직은 다음 사항을 실행하여야 한다.

 

a)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 및 조직 전반에 걸친 적용의 파악 (1.2 참조)

 

b) 프로세스 순서 및 상호작용의 결정

 

c) 프로세스에 대한 운영 및 관리가 모두 효과적임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기준 및 방법의 결정

 

d) 프로세스의 운영과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자원의 가용성 보장

 

e)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측정 및 분석

 

f)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된 결과와 지속적 개선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치의 실행

 

이들 프로세스는 이 규격의 요구사항에 일치되게 조직에 의해 관리되어야 한다.

 

비 고 1. 위에서 언급된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는 경영활동, 자원확보, 제품실현 및 측정을 포함한다.

 

조직이 요구사항에의 제품 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프로세스를 외주처리 하는 것을 선택 할 경우, 조직은 이러한 프로세스가 관리된다는 것을 보장하여야 한다. 이러한 외주 처리된 프로세스의 관리는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해 설 󰠏�󰠏�󰠏�󰠏�󰠏�󰠏�󰠏�󰠏�󰠏�󰠏�󰠏�󰠏�󰠏�󰠏�󰠏�󰠏�󰠏�󰠏�󰠏�󰠏�󰠏�󰠏�󰠏�󰠏�󰠏�󰠏�󰠏�󰠏�󰠏�󰠏�󰠏�󰠏�󰠏�󰠏�󰠏�󰠏�󰠏�󰠏�󰠏�󰠏�󰠏�󰠏�󰠏�󰠏�󰠏�󰠏�󰠏�󰠏�󰠏�󰠏�󰠏�󰠏�󰠏�󰠏�󰠏�󰠏�󰠏�󰠏�󰠏�

1.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 [출처 :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접근방법은 다음 내용을 포함한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1)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사항을 결정

2) 조직의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

3) 품질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 및 책임을 결정

4)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원의 결정 및 제공

5) 각 프로세스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수립

6) 각 프로세스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의 적용

7) 부적합을 예방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수단을 결정

8)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적용

 

기존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접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상기 접근 방법을 채택한 조직은 프로세스의 능력 및 제품의 품질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며 지속적 개선을 위한 기반을 갖추게 된다. 이 접근방법은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증가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이끌 수 있다.

 

2. 프로세스 접근방법 [출처 : ISO 9000:2000]

 

입력을 출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자원을 사용하는 어떠한 활동 또는 활동들의 조합은 프로세스로 간주할 수 있다.

 

조직이 효과적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서로 연관되고 상호작용 하는 수많은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 흔히 하나의 프로세스 출력은 곧바로 다음 프로세스 입력이 된다. 조직 내에서 적용된 프로세스 그리고 특히 그러한 프로세스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파악 및 관리를 “프로세스 접근방법”이라고 부른다.

 

이 국제규격의 의도는 조직관리에 프로세스 접근방법의 채택을 장려하는 것이다.

 

프로세스를 기반으로한 품질경영시스템 모델의 그림은 고객이 요구사항을 입력으로 정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고객만족의 모니터링은, 조직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는지의 여부에 대하여 고객의 인식과 관련된 정보의 평가를 필요로 한다.

 

3.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의 프로세스 평가 [출처 :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할 때, 모든 평가대상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확인해야 하는 다음 4가지 기본 질문이 있다.

 

1) 프로세스가 파악되고 적절히 정해져 있는가?

2) 책임이 부여되어 있는가?

3) 절차는 실행되고 유지되고 있는가?

4) 프로세스는 요구된 결과를 달성하기에 효과적인가?

 

위의 질문에 대하여 총괄적인 답변은 평가의 결과를 결정지을 수 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는 적용범위에 따라 평가범위가 달라질 수 있으며, 품질경영시스템의 심사 및 검토 그리고 자체평가와 같은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심사시 착안사항 󰠏�󰠏�󰠏�󰠏�󰠏�󰠏�󰠏�󰠏�󰠏�󰠏�󰠏�󰠏�󰠏�󰠏�󰠏�󰠏�󰠏�󰠏�󰠏�󰠏�󰠏�󰠏�󰠏�󰠏�󰠏�󰠏�󰠏�󰠏�󰠏�󰠏�󰠏�󰠏�󰠏�󰠏�󰠏�󰠏�󰠏�󰠏�󰠏�󰠏�󰠏�󰠏�󰠏�󰠏�󰠏�󰠏�󰠏�󰠏�󰠏�󰠏�󰠏�󰠏�󰠏�

1) 조직은 이 규격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 문서화, 실행 및 유지하고 있는가?

2)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가?

3) 조직은 다음 사항을 실행하고 있는가?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파악되어 있는가?

-적용제외 사항이 파악되어 있는가?

-프로세스 순서 및 상호작용이 결정되어 있는가?

-프로세스에 대한 운영 및 관리가 모두 효과적임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기준 및 방법이 결정되어 있는가?

-프로세스의 운영과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자원의 가용성이 보장되고 있는가?

-프로세스가 모니터링, 측정 및 분석되고 있는가?

-프로세스에 대한 계획된 결과와 지속적 개선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치가 실행되고 있는가

 

4) 이들 프로세스는 이 규격의 요구사항에 일치되게 조직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가.

 

5) 조직이 요구사항에의 제품 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프로세스를 외주처리 할 경우, 외주처리된 프로세스가 관리된다는 것이 보장되는가?

 

6) 이러한 외주 처리된 프로세스의 관리는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파악되는가?

 

 

 

 

 

 

 

 

 

 

 

 

 

 

 

 

 

 

 

 

 

 

 

 

 

 

'명호테크 > Iso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정,분석및 개선(8.0)  (0) 2008.09.03
자원관리(6.0).제품실현(7.0)  (0) 2008.09.03
자원관리(6.0).제품실현(7.0)  (0) 2008.09.03
경영책임(5.0)  (0) 2008.09.03
문서화 요구사항  (0) 2008.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