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1 요구사항 경영책임(5.0)입니다.
☞
5 경영책임(Management responsibility)
5.1 경영의지(Management commitment)
최고경영자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개발 및 실행, 그리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지의 실행증거를 다음을 통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a)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 뿐만 아니라 고객 요구사항 충족의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 b) 품질방침의 수립 c) 품질목표 수립의 보장 d) 경영검토의 수행 e) 자원의 가용성 보장 |
해 설
1.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출처 : ISO 9000:2000]
최고경영자는 리더십과 행동을 통하여 조직원이 활발히 참여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품질경영 8대 원칙은 최고경영자의 기본적 역할로 사용될 수 있으며 그 기본적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조직의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
2) 인식, 동기부여 및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해 조직전체에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촉진
3) 전 조직에 걸쳐 고객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보장
4)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이 충족되고 품질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적절한 프로세스가 실행됨을 보장
5)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이 수립, 실행 및 유지됨을 보장
6) 필요한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
7) 품질경영시스템 주기적으로 검토
8)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에 관련된 활동을 결정
9)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활동을 결정
2. 품질경영 8대 원칙 [출처 : ISO 9000:2000]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방법으로 지휘하고 관리하는 것이 요구된다. 성공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경영 시스템을 실행하고 유지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조직을 경영한다는 것은 다른 경영 원칙 중에서도 품질경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성과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이끌어가기 위하여 최고 경영자가 사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 8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중심
조직은 그들의 고객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및 미래의 고객 요구를 이해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며 고객의 기대를 능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리더십
리더는 조직의 목적과 방향의 일관성을 확립한다. 리더는 사람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내부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해야 할 것이다.
3) 전원 참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조직의 필수요소이다. 따라서 전원이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이 조직의 이익을 위하여 발휘될 수 있다.
4) 프로세스 접근방법
관련된 자원 및 활동이 하나의 프로세스로 관리될 때 바라는 결과가 보다 효율적으로 얻어진다.
5)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상호 연계된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것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기여한다.
6) 지속적 개선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 개선은 조직의 영구적인 목표이어야 할 것이다.
7)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효과적인 결정은 데이터 및 정보의 분석에 근거한다.
8)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조직 및 조직의 공급자는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이익이 되는 관계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양쪽 모두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이러한 품질경영 8대 원칙은 ISO 9000 패밀리 내에서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에 대한 기초를 형성한다.
☑ 심사시 착안사항
1) 최고 경영자는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 충족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조직과 의사소통 하고 있는가?
2) 최고 경영자는 고객 요구사항 충족에 대한 중요성을 조직과 의사소통하고 있는가?
3) 최고 경영자는 품질방침응 수립하였는가?
4) 최고 경영자는 품질목표의 수립을 보장하고 있는가?
5) 최고 경영자가 경영검토를 수행하였는가?
6) 최고 경영자는 자원의 가용성을 보장하고 있는가?
☞
5.2 고객중심(Customer focus)
최고경영자는 고객요구사항이 결정됨을 보장하고 고객만족 증진목표에 따라 고객 요구사항이 충족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7.2.1 및 8.2.1 참조). |
해 설
1. 이해관계자 요구 및 기대 [출처 : ISO 9004:2000]
1) 개요
모든 조직에는 이해관계자들이 있고, 각각의 당사자는 그들의 요구 및 기대를 가지고 있다.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은 다음 사항이 포함된다.
․고객 및 최종사용자
․조직 내 구성원
․소유자/투자자 – 조직에 대해서 특정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 주주들, 공공부문을 포함한 개인 또는 집단
․공급자 및 동업자, 그리고
․조직 또는 조직의 제품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공동체 및 공공기관의 관점에서의 사회
2) 요구 및 기대
조직의 성공은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및 기대에 대한 이해 및 고려뿐 아니라 현재 및 잠재적 고객 및 최종사용자의 현재 및 미래의 요구와 기대에 대한 이해와 충족에 달려있다.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및 기대를 이해하고 충족시키기 위하여, 조직은 다음 사항을 이행해야 할 것이다.
․그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을 식별하고 그들의 요구 및 기대에 대한 균형있는 응답을 유지
․식별된 요구 및 기대를 요구사항으로 변환
․요구사항을 조직의 모든 계층에 전달
․식별된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가치를 보장하기 위하여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
고객 및 최종사용자의 요구 및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조직의 경영자는 다음 사항을 이행해야 할 것이다.
․잠재적 고객을 포함한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
․고객 및 최종사용자를 위한 주요 제품특성을 결정
․시장에서의 경쟁력 식별 및 평가
․시장의 기회, 약점 및 미래의 경쟁 우위를 식별
조직의 제품에 관계되는 고객 및 최종사용자의 요구 및 기대의 예는 다음을 포함한다.
․적합성
․의존성
․가용성
․납기
․실현 후의 활동
․가격 및 라이프 사이클 비용
․제품의 안전성
․제품책임
․환경영향
조직은 그 구성원들의 인식, 업무만족, 능력 및 지식개발에 대한 요구 및 기대를 식별해야 한다. 그러한 것에 대한 관심은 구성원들의 참여 및 동기부여가 최고에 이를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조직은 소유자 및 투자가들의 식별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재정적 및 기타 결과를 정의해야 한다.
경영자는 두 당사자들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서 조직의 공급자들과 협력관계를 수립함에 따른 잠재적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 협력관계는 연대전략, 지식공유뿐만 아니라 이익 및 손실에 기초되어야 한다.
협력관계를 수립할 때 조직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잠재적 협력자로서 주요공급자 및 여타 조직을 식별
․고객요구 및 기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공동으로 수립
․협력자의 요구 및 기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공동으로 수립, 그리고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위한 기회를 확보하도록 목표설정
사회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조직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보건 및 안전을 위한 책임을 증명
․에너지 및 천연자원의 보존을 포함한 환경영향을 고려
․해당되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을 식별
․사회전반에 대한 그리고 특히 지역 공동체에 대한 제품, 프로세스 및 활동의 현재 및 잠재적인 영향을 식별
․조직의 성과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계속 개선시키면서 이러한 영역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조치를 정의
3)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
경영자는 조직이 제품, 프로세스 및 활동에 적용되고 품질경영시스템 요소의 하나로서의 요구사항을 포함한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들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보장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사항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현재 및 예상되는 요구사항들과의 도덕적, 효과적 및 효율적인 적합성을 증진
․적합성을 초과함에 기인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이익
․공동체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있어서의 조직의 역할
☑ 심사시 착안사항
1) 최고 경영자는 고객요구사항이 결정된다는 것을 보장하고 있는가?
2) 최고 경영자는 고객만족 증진의 목적이 충족되고 있음을 보장하고 있는가
☞
5.3 품질방침(Quality policy)
최고경영자는 품질방침이 다음과 같이 되도록 보장하여야 한다. a) 조직의 목적에 적절할 것 b)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의지와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의지를 포함할 것 c)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할 것 d)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및 이해될 것 e) 지속적인 적절성을 검토될 것 |
해 설
1. 품질방침 [출처 : ISO 9004:2000]
최고 경영자는 품질방침을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이끌고 나가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해야 한다.
조직의 품질방침은 조직의 종합적 방침 및 전략에 상응하고 일치되는 부분이어야 한다. 품질방침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최고 경영자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성공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미래의 개선의 수준 및 형태
․기대되거나 바람직한 고객만족의 수준
․조직 내 구성원의 개발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및 기대
․ISO 9001의 요구사항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원
․공급자 및 협력자의 잠재적 공헌
개선을 위해서 이용될 수 있도록 하자면 품질방침은 다음 사항과 같이 수립되는 것이 좋다.
․조직의 미래를 위한 최고 경영자의 비젼 및 전략과 일치
․조직전체를 통해서 품질목표가 이해되고 추구,
․최고 경영자가 품질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자원 제공과 품질에 대한 의지를 증 명
․명확한 리더쉽을 가진 최고 경영자가 조직의 모든 계층에서의 품질에 대한 의지를 촉진하는 것을 지원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와 기대의 충족과 연계된 지속적인 개선을 포함
․효과적으로 구성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이 됨
다른 사업방침과 마찬가지로 품질방침도 주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2.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출처 : ISO 9000:2000]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는 조직을 지휘하기 위한 초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립된다.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는 바라는 결과를 결정하며, 조직에게 이들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사용하여야 할 자원의 결정에 도움을 준다. 품질방침은 품질목표를 수립하고 검토하는 틀을 제공한다. 품질목표는 품질방침 및 지속적 개선에 대한 실행의지와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품질목표의 달성여부는 측정 가능할 필요가 있다. 품질목표의 달성은 제품 품질, 운영의 효과성 및 재정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이해관계자의 만족 및 신뢰를 가질 수 있다.
☑ 심사시 착안사항
1) 최고경영자는 품질방침을 수립하였는가?
2) 품질방침은 해당조직의 목적에 적절한가?
3) 품질방침은 요구사항충족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의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의지를 포함하고 있는가?
4) 품질방침은 품질목표의 수립 및 검토를 위한 틀을 제공하고 있는가?
5) 품질방침은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되고 이해고 있는가?
6) 품질방침은 지속적인 적절성을 위하여 검토되는가?
7) 품질방침은 문서화 되어 있는가?
☞
5.4 기획(Planning)
5.4.1 품질목표(Quality objectives)
최고경영자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7.1 a) 참조]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것을 포함하는 품질목표가 조직내의 관련되는 기능 및 계층에서 수립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품질목표는 측정이 가능하여야 하며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해 설
1 . 품질목표 [출처 : ISO 9004:2000]
조직의 전략적 기획 및 품질방침은 품질목표 설정을 위한 틀을 제공한다. 최고 경영자는 조직의 성과의 개선으로 이끄는 이러한 목표들을 수립해야 한다. 목표는 경영자에 의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검토가 용이하도록 측정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수립할 때, 경영자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조직과 해당시장의 현재 및 미래의 요구
․경영검토로부터의 관련결과
․현재의 제품 및 프로세스 성과
․모든 이해관계자의 만족수준
․자체평가결과
․벤치마킹, 경쟁자 분석, 개선에 대한 기회,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
품질목표는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그들의 업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되어야 한다. 품질목표의 전개를 위한 책임은 정의돼야 한다. 목표는 체계적으로 검토되고 필요한 경우 개정하여야 한다.
☑ 심사시 착안사항
1) 품질목표가 수립되어 있는가?
2) 품질목표는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는가?
3) 품질목표는 조직내 관련되는 기능과 계층에서 수립되었는가?
4) 품질목표는 측정가능한가?
5) 품질목표는 품질방침과 일관성이 있는가?
6) 품질목표는 문서화 되어 있는가?
☞
5.4.2 품질경영시스템 기획(Quality management system planning)
최고경영자는 다음 사항을 보장하여야 한다. |
해 설
1.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출처 : ISO 9004:2000]
경영자는 조직의 품질에 대한 기획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이 기획은 조직의 전략과 일치하는 조직의 품질목표 및 요구사항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획은 다음을 포함한다.
․조직의 전략
․정의된 조직의 목표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정의된 요구 및 기대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의 평가
․제품 성과 데이터의 평가
․품질경영시스템 프로세스의 성과데이터 평가
․과거 경험으로부터 습득한 교훈
․개선을 위해 지적된 기회, 그리고
․관련 위험평가 및 완화데이터
조직의 품질에 대한 기획의 출력은 아래와 같은 관점에서 필요한 제품실현 및 지원프로세스를 정의해야 한다.
․조직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
․프로세스 개선계획 이행을 위한 책임 및 권한
․재정적 및 기반구조와 같은 필요한 자원
․조직의 성과개선의 달성을 평가하기 위한 성과지표
․방법과 도구를 포함한 개선의 필요성, 그리고
․기록을 포함한 문서화의 필요성
경영자는 조직의 프로세스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출력을 검토해야 한다.
☑ 심사시 착안사항
1)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이 기획되어 있는가?
2) 품질경영시스템 기획은 4.1항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있는가?
3) 품질경영시스템에 변경이 계획되고 수행될 경우 품질경영시스템의 완전성이 유지되고 있는가?
4) 품질경영시스템 기획프로세스의 출력물에는 해당 프로세스, 목표달성수단, 일정, 필요자원, 책임자 등이 나타나 있는가?
☞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5.1 책임 및 권한(Responsibility and authority)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에서 책임 및 권한이 규정되고 의사소통됨을 보장하여야 한다. |
해 설
특기사항 없음
☑ 심사시 착안사항
1) 조직 내에서 책임 및 권한이 규정되어 있는가?
2) 이러한 사항들이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되고 있는가.
☞
5.5.2 경영 대리인(Management representative)
최고경영자는 다른 책임과는 무관하게, 다음 사항을 포함하는 책임 및 권한을 갖는 한 사람을 경영자 중에서 선임하여야 한다. a)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b) 최고경영자에게 품질경영시스템 성과 및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보고 c)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비 고 : 경영대리인의 책임은 품질경영시스템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외부 관계자와의 창구역할을 포함할 수 있다. |
해 설
특기사항 없음
☑ 심사시 착안사항
1) 품질경영대리인이 최고경영자에 의해 다른 책임과는 무관하게 선임되어 있는가?
2) 품질경영 대리인은 조직내 경영자 중에서 선임되었는가?
3) 품질경영 대리인의 책임과 권한에는 다음사항을 포함하고 있는가?
- 품질경영시스템에 필요한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실행되며 유지됨을 보장
- 최고경영자에게 개선의 필요성을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에 대하여 보고
- 조직 전체에 걸쳐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의 증진을 보장
☞
5.5.3 내부의사소통(Internal communication)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에 적절한 의사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고,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장하여야 한다. |
해 설
1. 내부 의사소통 [출처 : ISO 9004:2000]
조직의 경영자는 품질방침, 요구사항, 목표 및 성과를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그러한 정보를 모든 계층에게 제공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개선을 도울 수 있고 품질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그 구성원들을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경영자는 구성원 참여의 수단으로 조직 내 구성원으로부터의 피드백과 의사소통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여야 한다.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은 다음 사항을 포함할 수 있다:
․경영자가 작업장에서 의사소통을 선도
․업적인정을 위한 것과 같은 팀브리핑과 기타 회의
․게시판, 사내 간행물/잡지
․전자우편 및 웹사이트 같은 시청각 및 전자매체, 그리고
․종업원 조사, 제안제도
☑ 심사시 착안사항
1) 조직 내에서 의사소통 프로세스가 수립되어 있는가?
2)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5.6 경영검토(Management review)
5.6.1 일반사항 최고경영자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획된 주기로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하여야 한다. 경영검토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개선기회의 평가와 변경에 대한 필요성의 평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경영 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하여야 한다 (4.2.4 참조). 5.6.2 검토 입력 경영 검토의 입력사항은 다음 정보를 포함하여야 한다. a) 심사결과 b) 고객 피드백 c)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d)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의 상태 e)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f)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g) 개선을 위한 제안 5.6.3 검토 출력 경영검토의 출력에는 다음 사항과 관련된 모든 결정사항 및 조치가 포함되어야 한다. a)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 개선 b)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 개선 c) 자원의 필요성 |
해 설
1. 검토 (review)에 대한 용어의 정의 [출처 : ISO 9000:2000]
수립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해당 주제의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3.2.14)을 결정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활동
비고 - 검토는 효율성(3.2.15)의 결정도 포함할 수 있다.
보기 - 경영검토, 설계 및 개발 검토, 고객 요구사항 검토 및 부적합 검토
2. 품질경영시스템의 검토 [출처 : ISO 9000:2000]
최고경영자 역할 중의 하나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절성, 충족성, 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해 정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 검토에서 이해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의 변화에 따라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정할 필요가 있는지의 고려를 포함할 수 있다. 이 검토에는 조치의 필요성에 대한 결정을 포함한다.
여러가지 정보출처 중에서 심사보고서는 품질경영시스템의 검토를 위해 사용된다.
■ 관련 용어의 해설 [출처 : ISO/TC176 국내기술 위원회]
▶Suitability : 적절성(수립한 품질경영시스템이 목적에 부합하는가?)
▶Conformity : 적합성(수립한 품질경영시스템이 규정된 요건에 부합하는가?)
▶Adequacy : 충족성(수립한 품질경영시스템이 범위에 부합하는가?)
▶Effectiveness : 효과성(수립한 품질경영시스템이 성과를 산출하고 있는가?-지속적 개선)
▶Efficiency : 효율성(수립한 품질경영시스템이 효율적인가?)
▶Validation : 타당성확인
▶Feasibility : 타당성
☑ 심사시 착안사항
1) 최고경영자는 지속적인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계획된 주기로 품질경영시스템을 검토하고 있는가?
2) 경영 검토에서는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포함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개선 기회 및 변경에 대한 필요성을 평가하고 있는가?
3) 경영 검토에 관한 기록을 유지하고 있는가.
4) 경영 검토의 입력사항은 다음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가
- 심사결과
- 고객 피드백
- 프로세스 성과 및 제품 적합성
- 예방조치 및 시정조치 상태
- 이전의 경영검토에 따른 후속조치
- 품질경영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계획된 변경
- 개선을 위한 제안
5) 경영 검토의 출력에는 다음 사항과 관련한 결정사항 및 조치가 포함되어 있는가?
-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의 효과성의개선
-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품의 개선
- 자원의 필요성
'명호테크 > Iso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정,분석및 개선(8.0) (0) | 2008.09.03 |
---|---|
자원관리(6.0).제품실현(7.0) (0) | 2008.09.03 |
자원관리(6.0).제품실현(7.0) (0) | 2008.09.03 |
문서화 요구사항 (0) | 2008.09.03 |
킴스국제품질인증원 (0) | 2008.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