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테크/중식,일식.생선,해물요리

[스크랩]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해조반찬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14. 09:28
바다에서 나는 식물 ‘해조’는 건강을 챙기는 주부라면 매일 밥상에 올려야 할 필수 식품이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무기질이 채소에 비해서도 월등히 많으며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인체 흡수율도 뛰어나 웰빙이 대세인 요즘 더욱 주목받고 있다.

바다 내음 그대로 전해지는 향긋한 해조 반찬은 특히 음력 11월 이후 제 맛이 든다고 한다. 겨울철과 이른 봄엔 싱싱한 생해조를 구입해서 특유의 향과 오독오독 씹히는 맛을 즐기고, 이후에는 냉동을 하거나 말려서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맛과 향도 좋지만 영양 면에서도 월등한 식품이 해조. 칼슘, 철분, 요오드 같은 자칫 부족하기 쉬운 무기질이 많아 건강식으로는 최고라 할 만하다.
 
미역_해조류 가운데 밥상에 가장 흔히 오르는 식품은 맛과 영양 모두 뛰어난 미역이다. 미역은 분유에 비할 만큼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강알칼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 주며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요오드도 풍부하다. 물미역은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어도 풍미가 그만이다. 파와는 잘 어울리지 않으므로 미역 요리에는 파를 넣지 않아야 한다.
다시마_다시마는 조미료의 주성분인 글루타민산이 많이 들어 있어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 칼슘과 칼륨, 요오드 등이 풍부한 알칼리 식품으로 노화 방지에도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_오도독 씹히는 맛이 일품인 톳은 해조류 가운데 토속적인 맛이 나는 식품으로 된장이나 고추장과도 맛이 잘 어울린다. 칼슘과 요오드,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특히 임산부에게 좋으며 혈관이 두꺼워지는 것을 막아 주는 기능이 있다. 특히 톳에는 철분이 많아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파래_파래는 니코틴을 중화하는 작용이 뛰어난 식품이므로 담배를 많이 피우는 가족이 있다면 파래를 요리에 많이 활용해 볼 것. 또한 파래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한 식품이다. 파래 특유의 비린내를 싫어하는 사람은 살짝 데쳐서 먹는 것도 방법. 파래 고유의 향을 더욱 잘 살리려거든 신맛이 나는 재료를 더하면 좋은데 레몬즙이나 식초를 넣어 무치는 것이 최상의 궁합이다.
매생이_맛과 향이 독특한 매생이는 추운 겨울에 잠깐 나오는 이끼 식품. 비타민이 풍부하며 역시 겨울철 식품인 굴과 맛 궁합이 잘 맞는다.
우뭇가사리_우뭇가사리는 말려서 물에 불려 먹기도 하지만 주로 가공하여 우무(한천)의 원료로 쓰인다. 샐러드에 넣으면 쫄깃한 맛이 나는 식품으로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 섬유가 많은 것이 특징.
천사채_다시마를 증류시켜서 가공시킨 천사채는 횟집에서 생선 밑에 깔아 두는 재료로 흔히 쓰인다. 그만큼 헐값에 판매되지만 칼로리 제로에 식이 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별다른 맛은 없지만 다양한 소스와 함께 샐러드 재료로 활용하면 좋다.
김자반_김을 저장식으로 먹을 수 있는 김자반은 밥도둑이라 불릴 만큼 밥반찬으로 잘 어울리는 식품. 해조류 가운데 단백질이 가장 풍부한 영양식이며 다른 해조류와 마찬가지로 지방은 거의 없다.
 
 
보관법 다시마는 보통 그늘 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고 하지만 이것은 3~6주 이내에 사용할 경우의 방법.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보통 일 년 이상 사용하기 때문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해야 한다. 그래야 수분도 흡수하지 않고 맛과 향을 유지할 수 있다.
  보관법 미역은 특별한 보관법은 없고 어두운 곳에 두면 된다. 미역을 불릴 때는 미지근한 물(실온에 둔 물)을 이용하면 좋으며 미역은 약 10배 정도 불어나므로 사용 분량을 잘 예측하는 것이 좋다. 보통 미역국 2인분을 끓일 때는 약 25~30g을 사용하면 적당하다.
 
 
보관법 파래는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비닐 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냉장실에 두면 약 일주일 정도 먹을 수 있으며 비린내가 강하게 나면 상했다는 증거.   보관법 매생이는 흐르는 물에 씻을 경우 물과 함께 흘러내려가 버리기 일쑤. 사왔을 때의 덩어리 그대로 생수 볼에 넣어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살살 흔들어 씻으면 된다. 매생이는 냉장 보관하면 금세 상하므로 반드시 냉동 보관해야 한다.
 
 
보관법 김자반은 비닐에 밀봉한 다음 냉장실(윗부분이 좋다)에 넣으면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수 있다. 밀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벌레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보통 6개월 이내로 먹어야 김자반 고유의 향기와 맛을 느낄 수 있다.
  보관법 깨소금미소소스는 매운맛을 더할 때는 겨자소스를 조금씩 더 넣으면서 조절한다. 천사채는 거의 무미에 가까울 정도로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없지만 칼로리가 제로에 가까운 다이어트 식품이며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 생수 없이 그냥 보관하면 쉽게 시들해진다.
 
<다시마고등어찜>
바다향이 그윽한 <다시마고등어찜>
열량 232kcal
조리시간 30분
난이도
가격대 5000원 이하
 
재료
고등어 1마리,
가쓰오장(시중에 판매하는 것) 80cc, 다시마 1장(15x10cm), 대파 2대, 건새우 30g, 생수 3컵(600cc)
조리법
1. 다시마는 찬물에 넣어 끓여서 야들야들하게 불린 다음 찬물에 넣어 식혀 둔다.
2.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썬다(국물용).
3. 고등어는 머리, 꼬리를 제거하고 내장을 빼낸 뒤 흐르는 물에 씻어서 반으로 가른 다음 다시 2등분한다.
4. 냄비에 고등어, 가쓰오장, 건새우, 대파를 넣고 생수 3컵을 부어 센 불에 팔팔 끓인다.
5.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바꾼 후 조리기 시작한다.
6. 국물이 자작해지면서 충분히 조려지면 불린 다시마를 넣고 약한 불로 조절한 뒤 타지 않게 가끔 저어 주면서 좀 더 조린다.
<미역보리새우탕>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미역보리새우탕>
열량 352kcal
조리시간 30분
난이도
가격대 5000원 이하
 
재료
마른 보리새우 3큰술,
마른 미역 20g, 미소된장 2큰술, 대파 1대, 양파 ½개, 생수 5컵(1ℓ)
조리법
1. 양파는 어슷썰고 미역은 미지근한 물에 불린다.
2. 대파는 듬성듬성 썰어 놓는다(국물용).
3. 냄비에 생수를 넣고 썰어 놓은 대파를 넣고 팔팔 끓여 낸다. 끓으면 미소된장을 넣고 풀면서 간을 맞춘다.
4. 된장이 다 풀어지면 보리새우, 불린 미역, 양파를 넣고 충분히 끓인다.
<파래초무침>
향긋한 바다내음이 그대로 <파래초무침>
열량 29kcal
조리시간 30분
난이도
가격대 5000원 이하
 
재료
파래 200g,
소스(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대파 2큰술, 사과식초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3큰술)
조리법
1. 파래는 볼에 넣고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면서 씻는다.
2. 체에 밭쳐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3. 파래에 다진 대파와 마늘, 사과식초, 고춧가루, 설탕, 물엿을 넣고 살살 문지르면서 섞어 준다.
<매생이들깨탕>
건강을 챙겨주는 담백한 <매생이들깨탕>
열량 120kcal
조리시간 30분
난이도
가격대 5000원 이하
 
재료
들깨가루 100g,
다진 돼지고기(삼겹살) 80g,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3큰술, 매생이 100g, 생강 슬라이스 1조각(5g), 다진 마늘 3큰술, 생수 3컵
조리법
1. 팬에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참기름과 슬라이스한 생강을 넣고 볶는다.
2. 돼지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생수를 붓고 다진 마늘을 넣은 다음 한번 저어 준다.
3. 끓어 오르면 들깨가루를 넣고 저어 가면서 전체적으로 섞는다.
4. 3에 매생이를 넣고 젓가락으로 풀면서 저어 준다. 한소끔 끓어 오르면 완성.
<김자반깨소금튀각>
아이들 영양간식으로도 좋은 <김자반깨소금튀각>
열량 108kcal
조리시간 30분
난이도
가격대 5000원 이하
 
재료
김자반 100g,
통깨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2큰술, 볶은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조리법
1. 김자반은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로 잘라 놓는다.
2. 믹서에 통깨, 설탕, 깨소금, 볶은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3.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튀겨낼 준비를 한다.
4. 기름 온도가 올라가면 중간 불로 조절한 다음 김자반 부스러기를 떨어뜨려 온도를 맞춰 놓는다(자반을 넣자마자 색이 변하면 온도가 너무 높은 것이다. 떨어뜨렸을 때 자작하게 튀겨지면 좋다).
5. 기름에 자반을 넣을 때는 한꺼번에 넣고 곧바로 젓가락으로 앞뒤를 뒤집어 주며 노릇하게 튀겨 낸다(보통 약 3~5초 걸린다).
6. 꺼내자마자 뜨거운 상태에서 믹서에 갈아 둔 재료를 뿌린다
7. 뿌린 재료가 잘 배어들면 살짝 털어낸 후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천사채샐러드>
저칼로리 식품,다이어트에 좋은 <천사채샐러드>
열량 25kcal
조리시간 20분
난이도
가격대 5000원 이하
 
재료
천사채 300g,
양상추 100g, 치커리 80g, 소스(미소된장 2큰술, 진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3큰술, 설탕 1큰술, 물엿 3큰술, 겨자소스 1큰술)
조리법
1.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약 10분간 실온에서 숙성시킨다.
2. 천사채는 찬물에 넣고 비비면서 씻어 낸 다음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3. 양상추, 치커리는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히 썰어 놓는다.
4. 그릇에 천사채와 준비한 채소를 얹고 소스를 뿌려 낸다.

http://kr.blog.yahoo.com/a1004r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