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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과 전통 민속의학
근래들어 대기오염을 비롯한 환경적인 소인과 식이습관 그리고 인과관계에서 야기되는 스트레스등으로 인해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가 암인데 전체사망자 네명 중 한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을 만큼 암은 시대적으로 유행하는 환경병이 되어있다. 암은 아직까지 양방 또는 한방의학에서 치료가 어려운 난치질환으로 규정해 놓고 있으며 암세포는 자신의 몸속에서 만들어진 돌연변이 세포로 죽지 않고 배수증가를 하는 불사신과 같은 조직으로 암세포가 왕성히 활동 하면서 정상세포를 잠식시켜 최후에는 사망에 이르게 하는 질병이 암이다....... 그러나 암병 또한 과거 수십만명에 목숨을 앗아간 장티푸스와 흑사병처럼 언젠가는 정복될 수 있을 것으로 필자는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암에 걸린 사실을 확인하게 되면 죽음 이라는 단적인 생각을 먼저 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이 암에 걸렸다는 현재의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 또한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과거 검진의술이 전무했던 시절에는 자신이 어떤병에 걸렸는지 조차 모른채 불치의 병이라는 단적인 표현으로 생을 마감했던 과거인에 비해 현재 자신의 건강 상태를 알았다는 것이 천만 다행스러운 일이 아니겠는가... 암환자는 위안의 주체를 현실의 나자신 에게서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남들이 늦었다고 말할 때 또 다른 새로운 출발의 시작은 함께 하는 것이다.. 암병은 나 자신이 만든 병마로써 오직 암병을 이기는 주체는 스스로 인 나자신이다. 과거 잘못된 식이습관과 생활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정하고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당면한 과제 인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지인중에는 양방학에서 말기암 진단을 받은 뒤 전통의학을 생활에서 실천한 후로 암세포가 없어지거나 성장이 중지되어 오랜동안 여생을 즐기다 간 사람들이 여러명 있었고 또한 현재까지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는 사람 또한 다수 있기도 하다. 암은 누구나 일생을 살면서 걸릴 수 있는 질병중 하나이며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평상 질병인 것이다. 만약 자신이 암에 걸렸다고 단적으로 죽음만을 생각하면서 실의에 빠지거나 자포자기 하는 것은 옳바르지 못한 사고로 암환자들이 병마를 이겨내기 위해서 반드시 버려야 할 습관적 사고이다. 암병은 호흡하는 생물이라면 누구에게나 걸릴 수 있는 질병 중 하나로 일상에서 식이습관 스트레스 환경등에 의해서 발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또한 인구밀집도가 높으면서 대기오염이 심한 공업도시로 갈수록 발병률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이는 시골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비해 수치적으로 환경오염이 심한 공업도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발병률이 현저히 높으며 암의발병원인은 대기오염과 식이습관 스트레스등에 기인한다는 연구보고가 있으며 유전적인 소인으로 인해서 집계가족들의 병적내력 식이습관 등에 의해서 발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임상자료가 있기도 하다,... 심산에서 세욕을 버리고 참선하는 수도승이나 선도학자들은 거의 암에 걸리지 않는것은 사실이다. 십여년전에 서울의 모사찰 포교원장으로 계시던 스님이 말기폐암에 걸려서 충남쪽의 심산으로 자리를 옮겨 산야초를 겸한 식이요법을 병행한 결과 1년만에 암세포가 깨끗이 소멸되었고 이후 건강하게 여생을 암자에서 보내다가 얼마전 돌아가셨다는 이야기를 지인에게 들은적이 있기도 하다.
암에 걸리면 환자 스스로가 느끼는 죽음에 대한 공포와 스트레스로 인해서 병후 회복이 어려워 지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는 환자의 심리변화에 따라서 치병률에 직.간접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환자는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희망을 버리지 않고 의지와 용기로 투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환자보호자들은 환자가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와 사랑으로 다시일어설 수 있도록 용기와 희망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말기암에 걸리면 환자자신이 당하는 고통만큼이나 환자보호자들의 수고와 노력이 희생이라는 보답 없는 대가로 함께 하는 것이다... 십 여 년간 임상에서 필자가 보아온 치병인들은 대단한 집념가이고 철학자이며 삶의 기준속에 시간이라는 숫자의 개입을 원치않는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대다수였다. 물론 인간의 삶은 영원할 수 없지만 살아 숨쉬는 동안 건강한 육체와 정신으로 살 수 만 있다면 이보다 더한 행복이 어디 있겠는가.. 불행은 작은 욕심에서 시작되고 행복은 불행하다고 느끼는 자신의 발아래 숨어 있는 것 이다.. 인생에서의 시련이란 뛰어 넘으라고 있는 것이지 좌절하거나 포기하라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 만이 살길이라는 진리가 암을 치병한 치병인들의 한결같은 뒷 이야기이다.. 말기암을 치병한 사례들을 주위에서 가끔 접 하면서 암은 정복될 수 있다 라는 희망과 용기로 일에 대한 새로운 자긍심과 용기를 얻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암은 난치병 임에 분명한 사실이며 현대의학이나 한방학에서 정복해야 할 숙지적인 과제이기도 하다.,..
암환자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식으로 구성된 식이요법과 생활에서의 주의할점 스트레스등을 가급적이면 멀리할 수 있는 자신만의 생활공간을 찾는 것이다. 음식으로 치료하지 못하면 약 또한 소용없다 라는 의식동원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 되는 질병이 암이다. 일반적으로 암환자들은 공업도시에 편중 되어있고 환자들의 나이 또한 시골보다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나이가 젊은 편이다. . 암에 걸린 환자들은 도심을 벗어나서 중소 농어촌의 자연과 동화될 수 있는 곳으로 거주지를 옮기는 것이 질병 치료를 위해서 좋은 환경을 만드는 첫째 필수 조건이며 또한 환자 자신의 남겨진 여생을 스트레스와 공해로부터 벗어나 자연속에 동화되어 사는 것 또한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 매우 유익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인간은 대자연과 우주속에 나약하고 작은 존재이므로 자연과 동화되어 살아간다면 지병은 순응이라는 법칙에 의해서 자연히 소멸될 수 있다. 그리고 암환자들의 몸속에는 면연력을 저하시키는 활성산소등을 비롯한 각종 노폐물이 정체되어 있으므로 우선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전통의학을 접목하기 전에 반드시 솔잎땀내기를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지병치료에 매우 유익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솔잎땀내기와 풍욕등 자연을 동화하는 물리적인 치료법이 전통의학의 접목으로 병행되어야 체내모공속에 있는 독소기 외부로 신속히 배출되어서 약물 투여시 흡수를 용이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솔잎땀내기 하는 방법은 온돌방에 소나무 장작불을 지펴서 따뜻하게 방안을 데핀 다음 아랫목에 솔잎을 한짐따다가 깔아놓은 뒤 그위에 얇은이불을 펴놓고 환자는 얇은 옷을 입고 이불을 덮은 뒤 누워서 땀을 내는 방법인데 땀을 낼때에는 이마에 수건을 두루고 이마 또한 차게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솔잎땀을 낼 때에는 대보원기제인 산삼 또는 청간.청기제인 사향과 웅담등을 천마술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좋다. 술은 소주잔으로 한잔내지 반잔정도를 마시는데 산삼은 그다지 크지 않은 보통크기의 것을 잔뿌리부터 오랜동안 씹어서 삼키는 것이 좋고 이때에는 뇌두와 싹은 술에 담가놓아 두었다가 일주일 후 천마를 한데넣고 오랜도록 밀봉해두면 매우좋은 약술이 되는데 이약술에 웅담과 사향을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산삼을 구하기 힘들면 양질의 웅담 또는사향을 천마술과 함께 복용하면 되고 그도 어려우면 약성이 조금 떨어지지만 야생 오소리.또는 멧돼지쓸개를 함께 복용해도 된다. 솔잎땀내기는 환자들의 체내 노폐물을 신속히 배출시키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므로 약물치료에 앞서 반드시 시행하는 것이 좋다. 솔잎땀내기는 처음에 3시간정도 하며 이후에는 8시간까지 늘려서 하는 것이 좋은데 몸이 덥다고 찬 바람을 갑자기 쐬는 것은 삼가해야 되며 솔잎땀내기를 끝내고 외부로 나올 때에는 반드시 방안에서 땀을 충분히 식힌 뒤 나오는 것이 좋다. 그리고 환자는 술잎땀내기를 한 방에서 잠을 자도 좋으며 솔잎은 보름에 한번정도 갈아주는 것이 좋고 솔잎땀내기는 삼사일간격으로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장작을 사용하는 전통 온돌방이 없으면 보일러시설을 갖춘 일반가옥 에서 해도 괜찮고 그도 어려우면 아파트에서 전열판을 이용해서 해도 된다.
그리고 환자들의 면연력을 증강시키기위해서 풍욕을 자주하는 것이 좋은데 풍욕은 옷을 벗고 얇은 이불을 뒤지어 쓰고 하는데 식사시간 전이라면 1시간 전에 시작하고, 식사 후에는 30분 정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목욕 후에는 1시간 정도 지난 뒤 해야 효과가 있다. 암 환자인 경우에는 솔잎땀내기와 함께 풍욕을 함께 하는 것이 좋으며 풍욕은 피부를 건강하게 하므로 피부가 건강하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 면연력이 길러진다. 그러므로 면연력이 저하된 환자에게 매우 적합한 전통요법이 풍욕과 솔잎땀내기 이다. 그리고 암은 체내의 일산화탄소(CO)가 축적하는 데에 원인이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는 만큼 암 환자의 경우 매일 시간표를 만들어 놓고 가능한 풍욕을 6회이상 하는 것이 좋다. 암의 원인이 일산화탄소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 사람이라도 풍욕을 하면 효과를 알 수 있다. 풍욕하는 방법은 바람이 잘 통하도록 창문을 열어 놓고, 정해진 시간동안 나체로 전신의 피부를 노출시킨 후 이불이나 담요를 목까지 뒤집어쓰는 것을 반복한다. 이불을 뒤집어 쓸 때에는 땀이 나지 않을 정도로 한다. 중환자인 경우에는 누운 채로 보호자가 침구를 벗겼다 덮었다 를 반복하면 되고 창문을 활짝 열고 공기의 유통이 잘되게 한 다음, 이웃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 뒤 옷을 벗은 후 이불을 목까지 뒤집어 쓴 뒤 준비를 한 다음 이불을 벗고 20초 동안 있다가 이불을 뒤집어쓰고 1분간, 다시 벗고 10초 늘려서 30초간 있다가 이불을 뒤집어 쓰는 식으로 시간표를 만들어 놓고 시행 한다.
이불을 뒤집어 쓰는 시간은 적절히 길어져도 상관이 없으나 피부를 노출시키는 시간은 가급적 시간을 지켜서 하는 것이 좋다. 하루 중 일출직전과 일몰후의 맑은 공기일 때가 가장 좋으며 중환자인 경우에는 처음 6, 7회까지만 하고 차차 회수를 늘려서 11회까지 한다. 아픈 환자나 추울 때 시작하는 경우에는 낮의 따뜻할 때 시작하여 차차 습관이 되면 새벽과 저녁으로 시간을 옮긴후 하는 것이 좋다. 풍욕을 하면 3-4일 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피부가 가렵거나 얼굴, 팔, 등, 허리등에 발진(發疹) 등이 나타나고, 과거 아팠던 곳이 재발하는 명현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같은 명현현상은 체내의 나쁜 독소가 체외로 배출되고 있다는 신체반응인 것이다. 명현반응은 풍욕을 계속하면 저절로 없어지지만 만일 피부가 몹시 가렵거나 아프면 오소리기름 또는 피마자기름 또는 마그밀액을 바르면 저절로 아물게 된다. 종양이나 암과 같은, 증세가 심한 환자가 풍욕을 하면 발진정도가 아니라 어느 부위에 종기 같은 큰 덩어리가 뭉치기도 하고, 물고기 입처럼 살이 벌어지기도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런 현상도 모두 체내의 독소가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이므로 놀라거나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풍욕을 하루에도 10번 이상 계속하는 것이 좋다.풍욕은 일반인들이 건강관리를 위해서 시행하는 것 도한 매우 좋으며 일반인의 경우 1일 3-4회정도 실시하면 된다.
그리고 암환자들의 전통치료 방법중에 반신욕이 있는데 반신욕은 크게 온반신욕과 냉반신욕 족욕법등이 있다. 일부에서는 복수를 개선하기 위한 치료방법으로 온반신욕을 권장하고 있는데 복수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아홉번구운 죽염을 반신욕하는 물에 풀어서 온반신욕을 하는데 이때에는 물40리터에 아홉번구운 죽염 3키로를 넣고 물을 따뜻하게 데워서 매일 한시간 정도 반신욕을 아침저녁으로 반복시행 한다 그리고 죽염을 풀어놓은 물은 버리지 말고 다시 데워서 사용하면 좋으며 죽염을 풀어놓은물은 각종 피부질환과 관련된 증상 매우 좋으며 죽염수로 반신욕을 하거나 세안등을 하면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탄력이 생기므로 여성들의 피부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리고 냉반신욕은 체력이 왕성한 사람이 원인을 알 수 없는 등허리 통증으로 인해서 고통받고 있을 때 매우 잘듣는데 처서이후 입춘전까지 심산의 맑은물에서 배꼽까지 잠길 정도로 하반신을 물에 담그고 10-20분간 동쪽을 마주보고 아침새벽에 이슬을 맞으며 하면 매우좋다. 냉반신욕은 간암.혈액암.간경화증.요통.관절질환.신경통에 매우 좋으며 체력이 왕성한 사람이 하는것이 무리가 없으며 체력이 허약한 노약자나 노인들은 온반신욕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무릅아래 부분까지 담그는 족욕법 또한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외에도 암과 같은 난치병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 중에 뜸치료법이 있는데 환자의 단전과 중완혈에 직구로서 환부에 쑥불을 지펴서 뜸을 뜨는방법을 영구법이라고 부르는데 영구법은 무통이라는 뜸의 극치에 다다르면 대부분 증상개선 효과가 뚜렷하며 본 영구법을 이용해서 만성골수염.말기암을 치병한 사례 또한 있기도 하다
그러나 영구법 또한 체력적인 소모가 많은 치료방법으로 체력이 허약한 노인이나 허약자는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서 실행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고 또한 많은 인고의 고통이 뒤따르는 치료방법이기도 하다. 영구법을 할 때에는 해풍에 오랜도록 건조한 싸리아주쑥을 솜처럼 부드럽게 융을쳐서 뜸봉을 만든후 환부에 직구로 뜸을 뜨는데 십분정도 타는 뜸을 1일 수십장 번갈아 혈자리에 반복적으로 올려 놓아야 하며 뜸을 끝낼때에는 반드시 뜸뜬갯수를 홀수로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다음날 반복적으로 전날 뜨던 뜸잘리에 다시 뜸을 뜨는데 쑥불이 타들어가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계속해서 뜸을 떠야 한다. 뜸을 뜨는 중간에 환부에 약을 바르거나 약을 먹는 것은 금물이다 그리고 뜸을 뜨는 중간에 무통이 오면 뜸을 쉬지 말고 계속해서 뜨다가 다시 통증이 시작되면 뜸을 멈추는데 이것을 모르고 지나치면 심장에 화독이 생겨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약 화독이 심장으로 들어가 머리가 아프면서 어지럽거나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뜸을 중단하고 감초와 생강달인물을 음용수로 사용하면서 족삼리와 환도혈에 3분정도 타는 뜸을 수십장 떠주면 된다. 그러나 영구법은 체력적인 소모가 많으며 금기 해야 하는 것 들이 많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실행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외에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전통치료방법으로는 요가.아로마요법.선도학.단전호흡등이 있으며 자연과 동화된 공간에서 실행하는 것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환경적인 소인의 구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근래에는 대부분 대체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곳에서 독성이 많은 약재를 기피라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물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하나의 안전책이기도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병증에 적응되는 약이라면 독 또한 유용한 약으로서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사용하는 약재로는 복어알.유황.독사.말벌집등을 법제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기도 하다. 우선 복어알의 경우 반드시 법제라는과정을 통해서 인체에 치병적인 독소를 제거한 뒤 약용하는데 단편적으로 복어알에는 데트로이도톡신이라는 청산가리보다 몇십배 강력한 독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람들은 꺼리는 약재이나 독 또한 법제방법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면 암병을 물리치는 매우 유익한 약이 되는 것이다. 복어알은 주로 폐암이나 소화기계 암병에 법제해서 사용하되 1일 5그람미만을 사용해야 하며 법제한 복어알은 반드시 짐승에게 먹여서 인체에 치병적인 독성의 유무를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복어알을 먹기 힘든 환자는 복어요리를 먹는 것이 좋으며 복어요리의 경우 복어독을 해독하는 야채로 알려진 미나리를 넣지 말고 요리해야 약성이 살아있다. 그리고 말벌집의 경우 애벌레가 들어있는 약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말벌집은 오랜시간 달여서 처음에는 소량씩 복용하면서 차츰복용량을 늘여서 사용하기도 하며 또는 볶아서 가루내어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유황은 금단을 만들어 제독한 뒤 사용해야 인체에 치병적이지 않으며 주로 인체의 배설기관장부에 적응하는 하초기계 질환에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유황의 법제가 매우 난이한 이유로 근래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황오리를 사육해서 약재를 첨가한 유황오리약탕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같은 전통요법 활용시 음용수는 항암약재를 이용한 약차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암환자들을 위한 식이요법 또한 필수적으로 병행되어야 지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폐암의 경우 법제 복어알을 복용하고 치병한 사례가 다수 있고 뱀닭을 복용하고 치병한 사례 또한 있기도 하다. 이밖에도 이른봄 항암약초 백가지를 한데넣고 발효액을 만들어 생수 또는 약초 달인물에 타서 복용하는 항암백방초를 이용해도 좋으며 항암백방초는 암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일반인들의 면연력을 증강시키는 기능성 약물로 활용해도 매우좋다. 그리고 암환자들이 양방에서 항암약물 치료후 체력적인 소모가 많다고 해서 소사골국과 같은 동물성 고단백질 요리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체력적인 소모로 인해 기력이 쇠하다면 뱀닭.유황오리.옻과 약초를 먹여 사육한 토끼에 오가피.엄나무.옻.마늘.동충하초등을 한데넣고 구미에 맞추어 요리해 먹는 것이 원기를 증진 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물론 대보원기에 산삼 만한 영약은 없으나 이는 비용면에서 경제적인 부담이 많은 이유로 필자는 위의 방법을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굼뱅이를 잡아서 3회이상 생강법제 한뒤 찹쌀한줌과 함께 볶아서 말린뒤 가루내어 약용하는데 생강법제는 생강을 1센치두께로 썰어서 냄비에 편 뒤 그위에 굼뱅이를 올려놓고 이십여분간 찐 뒤 다시 생강을 썰어서 편 뒤 앞의 방법처럼 3회 반복한 뒤 찹쌀한줌을 물에 불궈서 굼뱅이와 함께 섞은 뒤 볶아서 찹쌀은 버리고 굼뱅이만을 꺼내어 말린 뒤 가루내어 약용한다.
굼뱅이는 예로부터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기운을 북돋는 약재로 민간이나 한방에서 주로 사용해 왔으며 중증 간경화와 간암등을 치병한 사례가 있는 약재 이기도 하다. 그러나 근래에는 초가집이 없어진 이유로 굼뱅이를 자연에서 채취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 져서 이 또한 고가에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외에도 암병에사용하는 동물성 약재로는 웅담.우황.사향.구더기.땅강아지.깻망아지.반묘.지네.지렁이등이 있으며 광물성약재로는 경면주사.오령지.석웅황.대자석등이 있다. 그리고 식물성 항암약재로는 독성이 강력한 마린자를 비롯한 일반 항암약재인 선학초.어성초.산청목.구찌뽕나무등 오백여종을 사용하고 있으며 꾸지뽕나무와 같은 목본류 약재중에서 달임약을 만들었을 때 추출되지 않는 성분이 많은 약재의 경우에는 부득이 하게 전통방법으로 기름을 내어 사용하기도 한다. 기름을 내는 방법은 오지항아리 큰 것을 땅속에 파묻고 입구가 땅밖으로 나오게 한 뒤 그위에 작은 항아리의 입구를 맞물리는데 위를 덮는 작은 항아리안에 꾸지뽕나무 ?은 것을 썰어서 가득 채운 뒤 입구를 베보자기로 덮은뒤 철사로 동여맨 후 항아리를 뒤집어서 땅속에 묻힌 항아리와 입구를 맞물려 놓은뒤 새끼줄로 항아리에 조밀한게 동여맨후 진흙으로 옻을 잎힌 뒤 왕겨 십여가마를 덮어서 일주일간 불을 지핀다 그리고 이후 불이 꺼지면 상단부의 항아리를 제거하고 땅속 항아리안에 고인물을 퍼내어 약용하는데 이 약물이 구찌뽕나무 기름이다.
그러나 본 약물은 반드시 정제가 필요하다 이유는 일주일간 고열에 의해서 나무가 타면서 생긴 탄산가스가 목본의 잔여수분인 구찌뽕나무 기름에 녹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제시설을 갖추어서 탄산가스 함량을 낮추어서 약용으로 사용해야 한다. 일부에서 본 약물의 가공법을 숙지하지 않은 곳에서 생산한 구찌뽕나무 기름을 복용하고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된다... 구찌 뽕나무 기름은 항암약초 달인물에 희석해서 1일 3-5회정도 복용하거나 생수에 타서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1개월에 2-3리터를 항암약초와 함께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병의 진행이 초기인 암환자에게 일정기간 단식하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되나 말기암의 경우 오히려 체력소모를 가중시켜 악화될 수 있으므로 말기암 환자의 경우 주의가 요망된다. 그리고 자궁암의 경우 자연식을 이용한 식이요법과 항암약초차 유황오리약탕 뱀닭등을 적당히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질내로 약초농축액을 투입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기도 하다. 약초농축액은 자연에서 얻어지는 순수천연물을 녹즙화해서 농축 정제시킨 용액을 1일 6-8미리 정도 환자 본인이 주사기를 이용해서 질내 자궁을 투입하기도 한다. 그리고 자궁암과 난소암에는 송이버섯.구찌뽕나무.활나무.선학초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출혈이 있을 경우 부처손을 불에 태워서 사용하면 매우좋다..
물론 암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필자가 제시하는 밥법외에도 기타 여러가지 전통방법과 대체의학등의 프로그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특이한 외모나 언변으로 허구를 현실로 받아들이는 맹목적인 믿음을 강요하면서 고액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주의가 요망된다. 말기암 환자의 경우 허구를 현실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일반인에 비해 단순하기 때문에 이런 절박한 환자의 심리를 악용해 돈벌이에 열을 올리는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있으므로 환자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물론 심령치료 또한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치료를 도와 준다는 밑바탕에 환자에게 부담을 가중시키는 수천만원 상당의 고액을 요구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고려해 볼 문제이다.... 그리고 아직까지 암은 정복되지 않은 난치질병으로 많은 미지의 숙제를 제시하며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영원한 남겨진 과제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필자는 암은 정복될 수 있다 라는 믿음과 신념을 버리지 않고 있으며 암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영원한 동반 질병인자 인지도 모른다 .... 암환자는 현재 자신이 암이 걸렸다는 사실을 알았다는 것 만으로도 얼마나 다행 스러운 일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왜 나만 암에 걸려야 하는거야! 왜나만 이래야 돼! 언제쯤 죽을까 라는 비탄적인 사고와 생각은 환자본인의 심리를 자극해 암세포의 성장을 가속 시킬 수 있으며 지병치료에 크나 큰 저해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암환자는 건전한 사고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무었보다 중요하며 암은 인간의 생로병사가 있는 한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흔한 질병 인 것이다.
칠년전 말기 위암수술을 받은 박모 노인을 만난적이 있는데 자식이 수술에 앞서 자신이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숨기는 것을 알고 담당의에게 개인면담을 신청해 본 내용을 숨기는 것은 환자에게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솔직히 말해달라고 이야기한 후 자신이 말기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했다.. 이후 위절제술을 한 후 항암약물치료를 받지않고 산중으로 들어와 자연요법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결과 암이 재발되지 않고 현재까지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다. 노인의 말은 사람은 누구나 죽고 암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인데 수술 전 자신이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 만으로 만족했다 라면서 자신의 부친 또한 의술의 검진술이 발전해지 못한시절에 병명을 알지도 못한 채 자신과 같은병으로 돌아가신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들은적이 있다. 모든병의 치료는 늦었다고 생각할 때 새로운 시작이 함께 하는 것이다. 질병은 환자 본인이 스스로의 인내와 의지로 극복해야 할 남겨진 과제 인 것이다. 의료인은 단지 길의 안내자일 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며 환자를 등에메고 깊은강을 건네주는 환자를 위한 열사는 아니다. . 당신은 몇 개월 남았습니다. 라는 의사의 말을 부정해 보는 것 또한 질병을 이겨내는 좋은 사고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이 신이 될 수 없는 가장 큰 원인은 인간들의 말속에 있는 100% 또는 확언이라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 어쩌면 확언이라는 말은 인간을 영원히 인간으로 머물게 하는 가장 큰 부정적인 요소 인 지도 모른다.. 필자와 전화 통화를 하는 환자나 보호자 중에는 필자의 확언을 바라며 통화에 기대를 거는 사람이 다수있다. 그러나 확언은 오히려 더가슴 아픈 결과를 예지 시킬 수 있는 단적인 언어일 수 있기 때문에 확언을 깊이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근복적인 이유는 인간이기를 포기한적이 단 한번도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야 한다 라는 말속에는 사람이기 때문에 가장 큰 도덕적인 기준을 지니고 살아야 한다는 기본원칙이 숨어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환자나 환자보호자에게 확언을 하면서 고액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다면 인간이 아닌 신 일 수 있으며 인간이기를 포기한 사람일 수 도 있기 때문이다. .... (본문의 전통요법은 환자들의 이해를 돕고져 쓴 글이므로 다소 표현의 어귀가 난이하고 내용이 참신하지 못하더라도 독자 여러분들의 이해와 관용이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은 필자가 십수년 간 전통의학을 임상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간략히 기록해 놓은 글이므로 전통요법을 이해하는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 권혁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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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에 걸리면 서양의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떤 암에 걸렸는가에 따라서 치료법이 선택되는 것 에 비해서 전통의학은 사람의 체질과 병의 진행상태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서 치료법이 달라지며 사용하는 약재 또한 많은 차이가 난다. 그리고 암에 걸린 환자들의 심리상태는 불안정하고 우울하므로 한방약물 치료에 앞서 마음의 평온을 유지시키기 위한 안신약재를 주로 사용하기도 한다... . 암에 걸린 환자들의 주요 발병 원인을 살펴보면 불규칙적인 영양섭취와 가공화 된 음식물의 식이습관 스트레스 대기오염 유전적인 소인 등이 주요 원인이다... 그리고 질병과 스트레스는 매우 밀접한 연계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암환자는 심산의 자연과 동화 될 수 있는 곳으로 거처를 옮겨 생활하는 것 또한 지병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며 주거환경의 변화는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되 찾는데 필수적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환자는 누워있는 것 보다 움직이면서 산과 들에 자생하는 산야초를 손수 채취해서 식단의 찬과 녹즙의 주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약물의 치료에 앞서 식이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의 심리상태는 직면한 현실의 고통과 다가올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많은 심리적 불안요소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때로는 현실에 대한 도피를 갈망하기도 한다. 이는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관찰되는 증상이며 이와같은 심리적 불안정 상태를 한방에서는 기체라고 부르는데 이는 기의 흐름이 원활치 못한데서 야기 된 증상으로 전통약재중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순기제를 사용해서 심리적인 불안감을 덜어주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환자의 심리전환을 위해서 요가 단전호흡 기체조 명상 음악감상 독서 미담등이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암환자들은 대부분 정상인에 비해 정체수분 어혈 노폐물등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체외로 신속히 배출시키기 위한 전통요법으로 솔잎땀내기 풍욕.반신욕.요가.아로마요법등 물리적인 요법을 동원해서 에너지의 흐름과 정체수분을 신혹히 배출시키는 방법을 사용 하기도 한다.. 그리고 암은 체내에 머물러 있는 혈액속의 나쁜 독소와 정체수분들이 만들어 낸 질병이므로 전통요법에서는 치료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좋은물을 많이 먹어서 소변량을 평상시의 두세배로 늘여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항암약초요법을 환자들에게 적극 권장하고 있다 그리고 항암약초요법은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매우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이 임상에서 확인되고 있으며 치병인 다수가 연일 녹즙을 포함한 항암약초 달인물을 다량 투여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러므로 전통요법에서는 혈액속에 녹아있는 활성산소와 같은 독소를 신속히 배출시키기 위해서 체내의 삼투압 작용을 촉진시키는 항암약초요법을 권장하고 있으며
항암약초요법은 병증에 부합되는 약초 달인물을 매일 3-6리터씩 꾸준히 복용하면서 대나무 통에서 아홉번 구운 죽염을 1일 10-40그람씩 겸복하는 것 인데 본방을 사용한 다수의 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리나라 산하에 자생하고 있는 모든 식물은 약용가능하며 본초학적 개념에서 분류하면 대략 오천여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중 암에 사용할 수 있는 항암약재는 대략 오백종 내외이며 이와같은 천연물 중에서 백여종 정도를 한의사 본초학자 민간의사 등이 항암방제의 군약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전통문헌이나 약용식물도감의 기록이 전무한 소수의 비밀스럽고 독성이 강한 약재를 사용하는 민의들도 있다. 그리고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항암방제의 주재료는 현대 약물학에 의해서 과학적으로 상당한 항암효과가 입증 된 약초가 다수 있기도 하다.
그러나 전통요법의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천연약초는 채취시기 약용부위 건조방법 승기약물과의 배합 가감 및 달이는 방법등에 의해서 약효에 많은 차이를 보이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를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필자는 대략 오백여 가지의 약초를 항암약물로 분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선학초.부처손.구찌뽕나무 활나무 등을 군약으로 만든 항암약차를 주로 음용약물로 사용하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 복어알 초오 천웅 석산 여로와 같은 맹독성 약물을 법제라는 과정을 통해서 독성을 제거한 뒤 음용약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복어알의 독성인 데트로이드톡신은 청산가리보다 무려 20배이상 강력한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복어 한 마리에는 성인 10명 이상을 죽일 수 있는 강력한 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와같은 맹독을 함유하고 있는 복어알이 암병을 치료하는 유용한 약용자원임을 알고 있는 전문인들 또한 약물의 위험성 때문에 사용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적어도 약용자원전문가 라면 독성이 있는 약재를 임상에서 응용해서 새로운 약성을 찾아내는 일을 기피해선 않될 것으로 필자는 생각하고 있다. 물론 복어알과 같은 맹독성 약물은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하에 법제라는 제독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약물을 엄선해서 사용하는 것이 앞서 숙지해야 할 과제사항 이기도 하다. 복어알에 들어있는 데트로이드톡신과 같은 독성물질 또한 전통의 법제방법을 잘 활용하면 각종암을 물리치는 약으로 거듭나기도 한다.. 그러나 복어알은 반드시 전문가에 의해서 법제라는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약물을 사용해야 하며 법제한 복어알이라도 미량의 독성이 남아 있으므로 반드시 동물에게 실험한 뒤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또한 복어알은 복용량에 세심한 주의가 요망되는 약물이기도 하다. 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암에 대한 민간요법의 통치방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거론 하는데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전통방제중에서 암병에 사용하는 통치방은 없다 전통방제에 응용되는 약물의 배합과 가감은 환자의 심리상태 병의진행상태 체질등을 세밀히 고려해서 응용하므로 누가 무엇을 먹고 고쳤대 라는 말은 실제로 치병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적어도 항암약물학의 전통처방으로 치병코져 한다면 먼저 환자 스스로가 병인을 물리칠 수 있다는 일념과 용기로 무장하고 전통 방제학을 기초로 항암약물학을 임상에서 정립한 전문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양방학에서 암환자에게 행하는 치료행위 중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는 암세포의 공격을 주목표로 하는 치료행위이지만 실제로는 정상 세포까지 공격을 받으며 양방약물 치료시 면역세포인 백혈구가 공격을 받아서 면역세포를 만들어 내는 골수세포가 손상되므로 내상기계의 기능이 마비되어 장부의 일부 기능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기도 한다 그러다 보면 기력이 약한 고령의 환자들의 경우 항암약물 치료시 면역체계가 완전히 무너져서 회복 되지 못하는 부작용의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전통의학은 몸전체의 저항력과 회복력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어서 종합적으로 접목하는 치료임에도 정상세포의 기능을 저하 시키는 사례는 거의 없으며 미미한 암세포는 초기에 면역세포가 왕성하면 얼마든지 공격해서 제거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그러나 신진대사의 기능이 왕성한 젊은 말기암 환자의 경우 암세포가 악성으로 급진전해서 성장 할 경우 암세포의 대량증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전통요법과 현대약물학을 적절히 병행하는 방법 또한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하다. . 현대질병은 면역력의 저하에서 야기 된 증상이다. 항생제의 남용으로 인한 약물의 내성과 대기오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인간들의 면역체계는 날이 갈수록 약화되어 근래들어 만연하고 있는 암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의 모든 원인은 면연력의 약화에서 기인 된 것이다... 동물이나 식물 모두는 자정능력 즉 자가면역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외부로부터 발병인자가 몸속으로 침입했을 경우 병인이 감지되면 즉시 면역체계를 가동해서 병인을 조기에 섬멸하는데 면역력이 약해져 있으면 병인의 감지와 초기진압이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이것이 암과 같은 난치병으로 진행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병의 치료 기준은 면역력을 강화 시키는 것에 원론적인 해답이 있으며 암을 비록한 여타 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평상시 생활에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식이습관과 운동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며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기초약물을 음용수로 꾸준히 상복하는 것 또한 매우 유익한 예방의학의 일부분이다.
진행중인 암세포는 자연사 하는 일이 없으며 성장과 개체번식을 반복 하면서 몸속의 영양분을 다량으로 갈취 하고 그영양소를 이용해서 체내의 노폐물을 대량으로 배출시켜서 우리몸속의 독소를 쌓이게 한다. 그러면서 면역력을 저하시켜서 혈액순환 장애를 야기시키고 정상세포로의 영양 공급을 차단 시켜 체력의 고갈을 야기시킨다. 우리몸속에는 각종질병과 대항하는 면역세포가 몇가지 있는데 각기 다른 주된 공격방법을 갇고 있다. 어떤 것은 이물질을 먹고 어떤 것은 그것을 보완하는 역활을 하며 또 어떤 것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기도 한다. 우리 몸속에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 킬러세포가 있는데 킬러 세포의 조직력이 약해지거나 저하 되었을 때 암세포는 급성장과 개체분화를 통해서 대량번식을 반복한다..... 암의 발생과정을 살펴보면 첫째는 정상 세포속에 발암물질이 들어가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일의켜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있고 또 하나는 만성적인 염증이나 발암을 촉진하는 물질의 영향을 받아서 이상증식을 통해서 암이 되는 것이 있다...... 대부분의 암이 과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크기로 성장하려면 대략 5미리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평균적으로 5-10년정도의 세월이 걸리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들이 섭취하는 음식물의 영향이 매우크며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중에 40%정도가 식생활의 부조화로 인해서 발병 된 다는 보고가 있다...
유전자의 변이를 촉진하는 발암물질은 대부분 음식물에 들어 있고 이중 곰팡이균인 아풀라톡신이 대표적인 물질이며 고기나 생선의 탄부분이 발암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동물성지방의 과잉섭취는 대장암과 유방암등과 관련이 있으며 잔류농약이나 식용육류의 잔류호르몬제.항산화제.방부제등의 첨가물질에도 발암을 유발시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그러므로 가공식품과 같은 발암을 촉진하는 음식은 가급적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암은 혈연관계에 있는 가대의 유전성과 매우 밀접한 함수관계에 있으며 필자가 알고 있는 지인중에는 전라도 쪽에서 제약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이모씨가 계시는데 이씨는 1960년무렵 삼십세의 젊은 나이로 말기위암 진단을 받고 투병했으며 수술없이 전통요법으로 십년간 투병한 결과 깨끗히 치병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씨가 치병하는 기간중 자신의 어머니와 여동생이 똑같은 말기위암으로 사망 했으며 또한 환자의 아버지 그리고 남동생 삼부자 모두가 비슷한 무렵 똑같은 대장암으로 고통받는 것을 본적이 있기도 하다 이처럼 암은 집계 가족들의 유전성에 연계고리가 있으므로 자신과 혈연관계에 있는 집계가족중에 암환자가 있다면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상시 섭생의학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필자가 알고 있는 지인중에 십년이상 산중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단 한명도 암에 걸린사람이 없으므로 어쩌면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자연과 동화되어 살아가는 방법 또한 전통예방의학의 한부분이 아닌지....라는 두서없는 식견을 건네기도 한다.. 우리네 산하에 자생하는 천연물에는 모든병을 고칠 수 있는 약이 있다. 그러나 무지한 인간들이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발 밑으로 밟히는 풀 한 포기의 가치를 약초가 아닌 잡초의 개념으로 정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약물학이 연일 발전을 거듭하고 새로운 신물질이 개발 되었다고 하면서 거국적 기업들이 신약을 개발했다고 홍보에 열을 오리고 있는데 오히려 환자들의 숫자는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의료수익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해마다 조류독감 사스 신종암과 같은 새로운 괴질이 창궐되고 있으며 민속의학자들이 우려하고 있는 예견중에 2006년 사스보다 열배 이상 강력한 새로운 괴질이 전세계를 강타할 것 이라는 심상치 않은 예언을 하는 사람들 또한 소수 있으며 필자 또한 이러한 식견에 동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괴질을 대비한 방제와 약초를 찾기위한 나름대로의 각고에 노력을 하고 있는 중 이다.. 어쩌면 눈부신 과학의 발전앞에 의학의 퇴보가 함께 하는 아이러니한 현실속에 우리들의 모습이 공존하고 있는것은 아닌지..라는 착찹한 심경을 정리해 본다...
모든병의 치본원리는 면연력에 있으며 도시의 살인적인 대기오염과 공해 스트레스를 벗어나서 자연속에 동화되어 살아가는 방법 또한 스스로의 건강을 돌보는 일신유일국의 치본원리 인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생활이라는 것이 어디 풍요와 평화에만 국한 되어 있겠는가... 사회적인 지위 인과관계 업무적인 부분 모든 시대적인 상황이 생활의 연장선상 인데.. 도시의 복잡한 생활을 벗어나 자연인이 된다는 것이 어디 나만에 바램이겠는가. 모든사람들의 작은 소망 일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암과 같은 난치병에 걸린 환자라면 공해를 벗어나서 자연과 동화되어 생활하는 것이 치병에 큰 도움이 되며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은 오히려 치료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환자는 가급적이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을 잃는다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므로 세욕을 등지고 살아가는 삶이야 말로 진정한 치병의 근본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식용 가능한 자생 천연물에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물질과 병마를 이기게 하는 면역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예를 들면 우리들이 일상에서 마시는 녹차의 경우 타닌이라는 성분이 발암을 억제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흔히 건강식으로 알려진 민들레와 같은 산야초에는 베타카록틴.엽록소.비타민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표고 느타리와 같은 버섯류에는 단백다당체인 항암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을 억제하는 물질은 대부분 녹황색 채소와 산야초를 중심으로 함유되어 있고 일반채소보다 자생산야초의 경우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동량에서 무려 20-30배정도 높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그러므로 환자들의 일반식과 녹즙재료는 가급적이면 자생 산야초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녹즙의 재료로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산야초는 솔잎 칡잎 쇠비름 토끼풀 등을 비롯해서 대략 이백여종에 이른다. 그리고 일상에서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암의 발병률이 낮으며 실제로 산중에서 심신수양을 이루며 채식을 위주로 생활하는 사람들은 거의 암에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이습관을 생활화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본철학 중 변하지 않는 진리는 돈을 주고 값비싼 보약을 사 먹는 사람 보다는 보약의 재료를 찾아서 산에 오르는 약초꾼이 더욱 건강하고 건강식으로 알려진 두부를 사먹는 사람보다는 땀흘리며 콩밭을 일구는 사람이 더욱 건강하며 우유를 집에서 먹는 사람 보다는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이 더욱 건강하다는 것이다.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전통섭생문화를 생활에 정착시켜 질병의 예방에 앞장서는 것 또한 전통의학의 맥을 잇는 중요한 건강문화유산 인 것이다 ... <<글. 권혁조 T.033-462-700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