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조작
정지거리는 강력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무제한으로 단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제동력의 최대치는 노면에 대한
부착력 P.F (P:중량, F:노면의 마찰계수)으로 결정되며
이것을 넘어서는 안된다. 다시말해 한계를 넘으면 타이어가 잠기게
되어(LOCK) 결국
반대로 정지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적절한 브레이크 조작은 차의 움직임을 안정되게
하며 짧은 거리로 정지 또는
감속이 가능하다.
* 주의점
1. 가속페달에서 브레이크를 밟을때는 가능한 한 빨리하여 공주거리를 짧게 한다.
(정지거리 = 제동거리 +
공주거리) 공주거리는 100km/h 에서 초당 28미터.
2. 타이어가 LOCK 되기 바로전까지 브레이크 조작을 행한다. - 이때 감속력이 가장 크다.
3. 타이어가 LOCK 되었을시는 신속히 LOCK을 해제한다. - 다시말해 먼저 힘을 조금 빼서
LOCK이
해제되면 다시 힘을 가한다.
===타이어가 LOCK 되면=== 1. 핸들을 돌려도 차가 조정이 안된다.
2. 정지거리가
길어진다.
3. 타이어가 편마모 된다.
이상의 조작을 행할경우 우측말에 전 신경을 집중하여 달리는 타이어, 브레이크의 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는 몸을 왼쪽발로 확실히 버티고, 절대로 필요이상의 힘을 팔에
가하지 말것. 또 코너링중 브레이크 조작은 하지 않는것이 좋다. 왜냐하면
브레이크를
밟으면 하중 밸런스가 극하게 흐트러져 스핀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에는 핸들을 되돌리면서 브레이크를
밟도록 해야 한다.
출처 : 암행어사
글쓴이 : 암행어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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