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레이터 조작
가속페달의 역할은 엔진의 출력을 콘트롤 하는 것으로 가속, 감속, 일정하게 힘을
유지해 주는 3가지 작용이
있다.
이 각 조작을 노면 상황에 맞추어 미묘하게 콘트롤 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가속페달
조작으로 차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 점을 알지 못하고 조심성 없이
조작하면 생각하는 방향과 일치하지 않게 되어 매우 위험하다. 가속페달은 밟으면
된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조작하나로 안전하게도, 위험하게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조작하라.
* 기본조작
1. 가속페달은 발의 끝부분으로 밟아 미묘한 콘트롤을 한다.
2. 가감속은 차가 직진상태에 있을때
한다.
3. 코너링 중에는 가속페달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위험한 조작
1. 코너링중 조심성 없이 가속페달을 놓지 말것.
- 급히 놓으면 스핀하는 경우가 있다.
2. 코너링중 코너 출구가 보일때까지 가속하지 말라.
- 차의 방향, 속도에 따라서는 코스아웃 한다.(도로에서
이탈)
3. 불필요하게 가속페달을 ON - OFF 하지 말라.
- 코너링중에 급조작하면 스핀 또는 코스아웃
한다.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차의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조작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코너링
중의 가속페달 조작은 주의하여 행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차는 코너링중이
제일 불안정한 상태 (좌우의 하중 밸런스가 무너진다)가
되므로, 대수롭지 않은 조작 실수로
생각지도 않았던 사고를 초래하는 일이 있으므로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을 정도로
가속페달을
콘트롤하여 일정한 구동력을 가해서 돌아가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 차의 뒷부분이 횡으로 미끄러졌을 경우에는 반사적으로 가속페달을 떼어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이 조작은 오히려
위험하다. 이 경우는 가속페달을 떼지말고 밟기를 계속하는 것
(일정 상태로)이 위험회피의 조건이다. 단, 최악의 경우는 핸들을 되돌리면서
가속페달을
서서히 놓도록 한다. 이러한 조작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라도 여유있는 운전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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