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역할극
팀이 모여 촌극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즉흥극이면 더욱 좋다.
42. 명령만 내리신다면?
리더의 명령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으로서
①물건 가져오기, ②사람 모셔오기, ③퀴즈 풀기, ④이야기 만들기 등을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하는 게임이다.
43. 즉흥 오케스트라
팀원이 현재 지니고 있는 물건과 몸으로서 소리를 내어 연주하는 게임인데 가장 훌륭하게 조직된 팀이 승리하게 된다.
44. 미시시피강
각 팀이 자기 몸에 진고 있는 것으로 끈을 길게 만들어 나가는 게임이다.
45. 사냥 대회
팀장의 지시에 따라 총은 손가락1, 사람은 손가락2, 호랑이는 손가락 3개로 약속하고 총은 호랑이를 이기고 호랑이는 사람을 이기고 사람은 총을 이기는 식으로 된 게임으로서 두 팀씩 상대하여 리그전 또는 토너먼트로 승패를 결정한다.
* 실내 게임
46. 가려내기
* 준비물 : 동전, 눈가리개, 시계, 탁자
* 방법
1)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리더는 동전(10원짜리, 10개, 50원짜리 10개, 100원짜리 10개)를 뒤섞 은 채로 탁자 위에 둔다.
2) 같은 동전끼리 빠르게 분류하게 하고,
3) 가장 짧은 시간 내에 분류해 낸 사람을 이 게임의 우승자로 한다.
4) 틀린 것 1개에 5초씩 가산한다.
* 응용 : 병마개, 단추, 카드, 색지 등을 이용하여 크기/두께에 따라 상상 및 촉감으로 구분한다.
47. 성냥탑 쌓기
* 인원 : 팀별, 개인별
* 준비물 : 성냥개비, 탁자, 시계, 자
* 방법
1) 출전자는 탁자 앞에 앉는다.
2) 탁자에 놓여진 성냥개비로 정해진 시간 안에 탑을 높게 쌓는다.
3) 시간이 다 되면, 성냥탑의 높이로 우승자를 결정한다.
48. 18점을 올려라
* 인원 : 팀별, 개인별
* 준비물 : 주사위, 연필, 종이
* 방법
1) 출전자는 주사위를 5번 던진다.
2) 리더는 각 출전자의 점수를 기록한다.
3) 5번 던져서 18점, 또는 가장 가까운 근사치에 해당하는 출전자를 승자로 한다.
* 응용 : 주사위 10번 던져서 30점 올리기. 제일 높은 점수 얻기. 천국가는 길(지도그림)
49. 샴 쌍둥이
* 인원 : 팀별
* 준비물 : 풍선, 반환점
* 방법
1) 1팀당 2명씩 짝을 지어서 남/여 엉덩이 사이에 풍선을 끼워두고 반환점을 되돌아오게 한다.
2) 게임 진행 도중에 풍선이 터지거나 빠져 나가면 제자리에 멈추고, 반드시 여자에 의해서 풍선 을 다시 끼워 출발하게 한다.
3) 먼저 끝난 편이 승리한다.
* 응용 : 각종 공을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이마, 등, 볼, 다리 등을 이용해서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혼자서 공이나 풍선, 병 등을 끼고 할 수도 있다.
50. 공주님 모시기
* 인원 : 팀별
* 준비물 : 신문지(마분지), 반환점
* 방법
1) 리더가 출발 신호를 하면, 남녀 두 사람이 나와 남자가 신문지 두장을 보폭에 맞게 여자 앞에 깔아준다.
2) 여자는 그 위를 한 발씩 밟고 지나가고, 남자는 다시 깔았던 신문지를 가져다가 여자 앞에 깔 아 준다.
3) 빨리 반환점을 돌아 오는 팀이 이긴다.
* 응용 : 마분지를 1인당 3장씩 준비하여 혼자서 옮기며 반환점을 돌아오는 게임을 해도 된다.
51. 패션 경연대회
* 인원 : 팀별
* 준비물 : 신문지, 핀, 빨래집개, 화장품, 물감...
* 방법
1) 각 팀마다 준비물을 충분히 갖고, 남녀 두 명을 선출하여 남자는 여자로, 여자는 남자로 분장 한 의상을 만들어 입게하고, 그 의상에 대해 설명, 음악에 맞추어 그 나라의 특유한 춤을 추게 한다.
2) 잘 한 팀이 이긴다.
52. 척척박사
* 인원 : 팀별
* 준비물 : 낱말카드, 시계
* 방법
1) 한 팀마다 낱말을 설명할 사람을 선택하게 하고
2) 낱말카드를 보면서 정해진 시간 내에 설명하게 한다.
3) 지그재그로 실시하여, 많이, 맞춘 팀이 이긴다.
* 응용 : 소리로 맞추기, 모션으로 맞추기, 노래제목 맞추기, 책이름 맞추기...
53. 내 짝은 어디에?
* 인원 : 팀별
* 준비물 : 다양하게 오린 마분지
* 방법
1) 인원수 만큼 마분지를 양분하여, 여자는 왼손에 남자는 오른손에 들게 한다.
2) 리더의 신호에 따라 모든 참가자는 서서 찢어진 종이의 짝을 찾아 나선다. 서로 견주어 보고, 맞추어 보기도 하여 꼭 맞는 상대가 발견되면 자기의 파트너가 된다.
3) 승부는 먼저 맞춘 조가 이기게 되고, 어색한 분위기에서 활용하면 서로 얼굴도 익히고 자연스 러운 분위기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게임이다.
* 응용 : 카드(포카) 등으로도 할 수 있다. 조나 팀을 구성할 때 사용할 수 있다.
54. 계산합시다!
* 인원 : 팀별
* 준비물 : 숫자를 적은 카드(1~9...)
* 방법
1) 팀별로 카드를 한 장씩 나누어 갖고 원을 만들어 리더의 진행에 따라 노래나 율동을 한다.
2) 리더가 “3사람을 합해서 15를 만드세요”라고 하면 1, 8, 6의 수를 가진 사람끼리 모인다.
3) 몇 차례에 걸쳐 빨리 결합한 팀이 승리한다.
55. 간지럼 태우기
* 인원 : 팀별
* 준비물 : 책, 붓...
* 방법
1) 책을 머리에 이고 열중쉬엇 자세를 한다.
2) 상대편 팀 중 1명이 나와서 붓을 이용하여 얼굴에 간지럼을 태워 책을 떨어뜨린다.
3) 오래 견디는 팀이 승리한다.
56. 운동화 끈 매기
* 인원 : 팀별
* 준비물 : 끈을 맬 수 있는 운동화
* 방법
1) 팀의 수만큼 운동화와 끈을 준비하여 탁자 위에 놓는다.
2) 시작 신호와 함께 운동화 끈을 빨리 바르게 매는 팀이 승리한다.
* 응용 : 운동화끈 연결해서 줄넘기/후에 빨리 원위치
57. 종이탑 쌓기
* 인원 : 팀별
* 준비물 : 종이, 시계
* 방법
1) 팀별로 한 명씩 나와서 종이 한 장씩을 최대한 높게 접어서 쌓게 한다.
2) 팀 전체가 끝나거나, 시간이 다 되면 높게 쌓은 팀이 승리한다.
* 응용 : 팀 전체가 나와서 한 번에 높게 탑을 쌓는다.
58. 줄넘기
* 인원 : 팀별
* 준비물 : 긴 줄
* 방법
1) 팀원 중 2명을 뽑아 줄을 돌리게 한다.
2) 나머지 팀원들은 한 명씩 줄넘기를 ( )회 한 후 줄을 통과하게 하고, 빨리 통과 한 팀이 이긴다.
* 응용 : 5명,10명씩 줄넘기를 많이 하는 팀이 이긴다(토너먼트식으로 할 수 있다)
59. 허리 힘자랑
* 인원 : 팀별
* 준비물 : 공, 두꺼운 줄
* 방법
1) 둥글게 줄을 연결해 놓고 각 팀별 참가자는 줄 안으로 들어가 허리에 줄을 걸쳐 잡는다.
2) 리더의 신호와 함께 밖에 있는 공을 향하여 줄을 당긴다.
3) 공을 먼저 잡은 팀이 이긴다.
60. 활 던지기
* 인원 : 팀별
* 준비물 : 활(나무젓가락), 항아리(깡통)
* 방법
1) 활을 항아리 속에 던져 넣는다.
2) 많이 넣은 팀이 승리한다.
* 응용 : ‘오리고리’등을 이용해서 고리걸기 놀이를 할 수도 있다.
훌라후프를 이용해서 목표(사람)에 걸기 놀이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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