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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술레잡기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이 숨는 동안에 그룹은 지정된 방이나 장소에서 대기한다. 주어진 시간 동안에 그룹 전체가 숨어있는 사람을 찾아내는데 들킨 사람을 다 찾아낼때까지 계속되는 데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들킨 사람은 따라다니면서 침묵을 지켜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할 때 웃음을 터뜨려서 산통을 깨게되는 경우도 생긴다.
22. 줄 바꾸기
각 줄로 구성된 네 팀으로 게임은 시작된다. 키 큰 사람으로부터 키 작은 사람까지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일렬로 선다. 인도자는 중앙에 서서 천천히 줄서는 순서를 불러준다. (이 때 각 줄은 순서대로 번호가 이미 매겨져 있다) 첫 번 불러져서 세워진 줄을 따라서 다른 팀도 재빨리 줄을 바꾸어 선다. 완료된 줄은 손을 들어 표시하고 그 팀은 승자가 된다.
23. 공 잡기
참여자들 모두에게 번호가 배겨진다. 인도자는 배구공을 들고서 있다. 그는 공을 공중에 던지고 번호를 외친다. 번호가 불러진 사람은 공이 한 번 땅에 튀긴 후에 잡고 "멈춰"하고 소리 지른다. 이 때 다른 사람들은 원의 중심을 뒤로하여 달아나다가 멈춰서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정지한 곳으로부터 세 걸음을 더 걸어가서 멈춰 선다. 인도자는 그 중에 한 사람에게 공을 던져 맞추어야 한다.(어깨 밑부분) 공으로 맞혀진 사람은 다음 인도자가 되어 게임은 계속된다.
24. 공 주고 받기Corner Spry)
각 팀은 8-10명으로 구성된다. 참여자들은 그림과 같이 술레를 구석에 세우고 배열해 선다. 배구공이나 다른 공을 사용하여 술레는 자기 팀의 얼굴을 마주 보고 서 있다. 신호가 울리면 술레는 자기 팀의 가장 오른 쪽에 서 있는 사람에게 공을 던지고 받는 사람은 다시 술레에게 공을 던진다. 그 다음 사람에게 계속 반복된 후에 마지막 사람에게 까지 공이 전달되면 술레는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자리에 선다. 제일 왼쪽 끝에 있는 사람에게 공이 돌아가게 되면 (처음 위치에 의하면 왼쪽 가에 있는 사람)그는 "완료/"하고 소리친다. 그 사람은 술레 위치에 와서 공 중고 받기를 계속 한다. 처음의 자리로 오게 되면 이 경기는 끝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완료된 팀이 승자가 된다.
* 물놀이
25. 물개
30M 헤엄치기를 하여 "물개상"을 시상한다.
26. 탈출게임
두 팀으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한다. 팀이 여럿일 때는 토너먼트로 한다. 각 팀에서 5명씩 팔장을 끼거나 손을 잡고 횡대로 걸어서 골인 지점에 먼저 도착하는 편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마지막 사람이 골에 손을 댄것을 기준으로 시간을 잰다. 도중에 손잡은 것이나 팔장을 낀 것이 풀어지면 자동적으로 실격이되어 지게 된다. 양팀 끝 사람의 손에는 수구볼이나 비치볼을 들고 오게 한다.
27. 수중 줄다리기
육상에서 하는 줄다리기와 같은데 줄의 가운데 풍선을 매달아 표시하는 것이 좋다.
28. 해녀놀이
미리 물속에 일정양의 바둑알을 뿌려놓고 A,B 양팀의 선수가 신호에 따라 뛰어 들어 많이 건지는 팀이 승리한다. 이 때 규정은 두 가지 종류로서
A. 잠수하여 건지기 (수영할 줄 알때)
B. 발가락으로 건지기 (수영 못 할 때)
이 때 건진 보물은 자기 팀 바구니에 던져 넣는 데 바구니는 물에 둥둥 뜨는 프라스틱 대접 같은 것이 좋다.
29. 고기잡이
미리 탁구공을 여러개 띄운 뒤 두팀의 선수에게 수푼을 주어 스푼으로 탁구공을 떠서 많이 담아오는 팀이 이긴다.
30. 가마릴레이
적당히 팀을 나누고 팀마다 4명이 한조가 되어 신문지 한장의 네 귀퉁이를 잡고 서로 신문지 위에는 비치볼을 한개씩 올려놓고 목적지를 돌아와 다른 4명에게 인계하는 게임인데, 부주의하여 신문지가 물에 젖어 찢어지면 실격이다. 이 때는 빨리 출발 지점으로 돌아와 리더로부터 새 신문지를 받아 게임을 계속하여야 한다.
31. 어깨동무 릴레이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어깨동무를 하고 남은 한 손 씩을 이용하여, 비치볼을을 몰아서 목표물을 돌아오고 다음 사람에게 인계하여 모든 사람이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 그외의 레크리에이션
32. 힘은 하나님께서 주신다.
도 입 :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의 세태를 가리켜 " 출세지향적"이라고 말한다. 모두가 출세하고자 하는 욕망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이다. 출세에 대한 욕구는 곧 힘에 대한 동경이다. 다른 사람을 누르고 그들 위에 서고 싶어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강자와 약자가 생겨나게 되고, 강자는 힘으로 약자를 억누르게 된다. 여기서 폭력이 발생한다. 모든 힘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따라서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우리 모두에게 각각 주어진 힘을 개발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고 서로 협조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뜻이다.
<1> 학습목표
1) 나는 ,힘,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나는 나에게 ,힘,이 있음을 알 수 있다.
3) 나는 나의 ,힘,으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2> 준비물
성경, 연필, 종이, 신문지,(참가자 수의 1/2에 해당하는 신문지, 방망이를 만들 수 있을 만큼), 스카치 테이프.
활 동
<1> 활동 A
1) 전체 인원을 같은 수로 두 집단(A,B)으로 나눈다.(남은 사람은 관찰하게 한다)
그리고 두 줄로 세우고 서로 상대방을 마주보게 한다.
2) 활동의 목적을 설명한다.
3) A집단에 신문지 방망이를 주고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대로하게 한다. 시간은 30초에서 1분이 적당하다.
4) ,시작,과 ,끝,은 호루라기로 한다.
5) 시간이 다 되었으면, 이제 역을 바꾼다.
6) 이 활동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신문지 방망이를 들고 있는 사람에게 상대방을 치도록 강요해서는 안되고, 자기 마음에 따라 자유롭게 하도록 하는 것이다.
<2> 활동 B
여기서는 활동 A의 경험을 토대로 다음 사항을 질문하고 답변한다.
1) A집단에게 질문(먼저 신문지 방망이를 가졉던 팀)
a."처음에 신문지 방망이를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b.여기서는
가) 상대방을 세게 때린 사람
나) 상대방을 때리긴 했어도 약하게 때린 사람
다) 때리지 않은 사람 등으로 구분해서 손들게 한 다음 , 왜 그렇게 했는지를 묻는다.
2) B집단에게 질문( 나중에 신문지 방망이를 받은 팀)
a. 가) 신문지 방망이로 맞은 사람.
나) 약하게 맞은 사람.
다) 맞지 않은 사람 등으로 구분해서 손을 들게 한다.
b. 각자의 느낌을 말하게 한다.
c. 그리고 상대방으로부터 신문지 방망이를 건너받았을 때 어떻게 하고 싶은 생각
이 들었는지 묻는다.
d. 대답에 따러서 그 이유를 말하게 한다.
3) 전체에게 질문
a. 신문지 방망이를 받아들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물어본다.
b. 그 이유를 말하게 한다.
<3> 활동C
이 과정에서는 앞의 활동들을 좀더 구체화시켜서 표현토록 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힘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마음을 갖도록 결단케 한다.
1) "내가 슈퍼맨이라면...."
a. 각자 필기구를 준비케 한다.
b. 그리고 "내가 슈퍼맨이라면 나는 .....하겠다"고 쓰게 한다.
구체적인 상황제시는 다음과 같이 한다.
가) 집에서
나) 학교에서 - 선생님 . 친구
다) 교회에서
라) 사회에서
마) 기 타
2) "다른 사람을 도와 준 적이 있는가?"
a. 경험을 쓰게 한다.
b. 그렇게 할 수 있게 한 힘이 무엇인지 생각케 한다.
c. 앞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줄 것인지 묻는다.
마 무 리
<1> 각자 개인적으로 기도케 한다.
<2> 기도 내용은,
1) 자신이 어떤 힘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 한다.
2) 나의 힘을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기도한다.
3) 우리의 삶 속애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바라며 기도한다.
<3> 마지막으로 진행자가 기도를 하고 마친다.
33. 암호해독게임
* 암호 해독 게임 해답편
* 연습 문제 : 1번 - 고양이, 2번 - 선생님, 3번 - 뱃살 공주
* 실전 문제
1) 이번 주제는 세상속의 그리스도인 입니다.
2) 예수님 만세, 성령님 멋쟁이, 우리는 빅토리.
* 마지막 암호의 명령문
팀 1 : 파랑색의 물건을 구해 오세요.
팀 2 : 김씨성을 가진 분을 모셔 오세요.
팀 3 : 나오셔서 이번 주제를 외치세요.
팀 4 : 반 어린이 이름 다 외운 사람 앞으로.
팀 5 : 방석 들고 두 사람 앞으로 나오세요.
팀 6 : 남자 한명 여자 한명 나오세요.
팀 7 : 성경책을 들고 앞으로 나오세요.
팀 8 : 반장은 반 전체 일렬로 정리하세요.
팀 9 : 조 전체 일어나서 주제가 부르기.
* 우리는 모두 탐정!!! (어서 암호를 푸세요!!!)
* 팀 1의 암호는??? (쉿! 다른 조가 들어요!!!)
* 자음 :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ㅆ)
* 모음 : 6(아), 9(야), 2(어), 4(여), 8(오), 1(요), 7(우), 3(유), 0(으), 5(이), &(의),
*(에), #(외), @(애), %(예)
* 간단한 문제 먼저!!!
1. §8 ♡9♡ ♡5 :
2. ♤2※ ♤@♡ ※5◆ :
3. ●@♤ ♤6★ §8♡ ♧7 :
* 자! 그럼 지금부터 진짜 게임으로 들어갑니다!!!
1. ♡5 ●2※ ♧7 ♧* ※0※ ♤* ♤6♡ ♤8§ ♡& §0 ★5 ♤0
☆8 ♡5※ ♡5● ※5 ☆6
2. ♡% ♤7 ※5◆ ◆6※ ♤* ♤2♡ ★4♡ ※5◆ ◆2♤ ♧@♡ ♡5 ♡7
★5 ※0※ ●5§ ▣8 ★5
3. ◐6 ★6♡ ♤@§ ♡& ◆7★ §2※ ♡0★ §7 ♨@ ♡8 ♤* ♡1
34. 박수 -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 4박자
-고향의 봄, 산토끼, 징글벨,
1. 좌/우 박수
1) 이쪽(왼쪽 보기), 손뼉 1회(이하 ×1)
2) 저쪽(오른쪽 보기), ×1
3) 이쪽, 저쪽, ×2
2. 연지곤지 박수
1) 연지(얼굴의 이마와 턱을 찍음), ×1
2) 곤지(얼굴의 양볼을 찍음), ×1
3) 연지, 곤지, ×2
3. 짱구 박수
1) 울퉁 불퉁(주먹쥐고 머리 앞뒤로), ×2
2) 불퉁 불퉁(주먹쥐고 머리 좌우로), ×2
3) 울퉁, ×1
4) 불퉁, ×1
5) 울퉁, 불퉁, ×2
4. 와시와시 박수
1) 와시 와시(얼굴 세수 동작), ×2
2) 문질러 문질러(가슴etc 문지르기), ×2
3) 와시, ×1
4) 문질러, ×1
5) 와시, 문질러, ×2
* ‘문질러’할 때, 상대편의 몸을 간지르는 것도...
5. 뻔데기 박수
1) 뻔(자기 손바닥 ×1), 데기(남의 손바닥 ×1)
2) 뻔, 데기
3) 뻔, 뻔, 데기, 데기
6. 찌개 박수
1) 지글 지글, ×2
2) 보글 보글, ×2
3) 지글, ×1
4) 보글, ×1
5) 지글, 보글, ×2
7. 리듬 손뼉 박수
1) 오른손으로 왼손바닥 ×1
2) 계속 왼팔꿈치 안쪽 ×1
3) 왼손으로 오른팔꿈치 안쪽 ×2
4) 반대로...
* 리더는 참가자에게 앞 동작을 가르치고 한 박자에 한 동작씩 따라하게 한 후, 4/4박자 노래에 맞추어 동작을 따라하게 한다.
8. 아기 박수
1) 곤지 곤지(오른 검지로 왼손바닥 2회), ×2
2) 잼 잼(주먹쥐고 2회), ×2
3) 도리 도리(머리를 좌우로 2회), ×2
4) 곤지, 잼, 도리, ×1
9. 빨래 박수
1) 무릎 2회, ×2
2) 빨고 빨고(빨래 빠는 동작을 2회), ×2
3) 1)과 동일
4) 짜고 짜고(빨래 짜는 동작을 2회), ×2
5) 1)과 동일
6) 털고 털고(빨래 터는 동작을 2회), ×2
7) 1)과 동일
8) 널고 널고(빨래 너는 동작을 2회), ×2
10. 고고 박수
1) 무릎 2회, ×2
2) 양손 바닥을 펼쳐 좌우로 교차하기 2회씩
3) 손뼉치고 오른손 밀어내기, 손뼉치고 왼손 밀어내기
4) 오른어깨 2회 움직이고, 왼어개 2회 움직이기
▶ 3박자
- 과수원 길, 오빠 생각, 에델바이스
11. 스테레오 박수
1) 무릎 1회, ×2(몸 앞 1회, 머리 위에서 1회)
2) ×1(머리 위), 무릎 1회
* 다양하게 응용 가능 / 진행시 전원을 두 팀으로 나누어서 1, 2동작을 주고 진행시켜 나가다가 서로 바꾸어가며 진행시키되 마주 보면서 하면 동작의 혼란을 일으키게 된다.
12. 리듬 손뼉 박수
1) 자기 손뼉 1회
2) 왼손으로 오른팔꿈치 안쪽 1회
3) 왼손으로 왼쪽 허리 1회
4) 오른손으로 오른쪽 허리 1회
5) 오른손으로 왼팔꿈치 1회
6) 자기 손뼉 1회
* 다양하게 응용 가능 / 리더는 참가자에게 앞 동작을 차례로 가르치고 한 박자에 한 동작씩 따 라하게 한 후 3/4박자나 6/8박자 노래에 맞추어 동작하게 한다.
▶ 기타
13. 상하 좌우 모션(4박자)
1) 동작을 위로, 아래로, 안으로, 밖으로의 구령에 맞춰 연습시킨다.
2) 동작이 익숙해 지면 리더의 동작과 반대의 동작을 취하게 한다.
3) 리더가 양팔을 위로 올리면서 ‘위로’하면 참가자는 ‘아래로’라는 구령을 부르며 양팔을 내린다.
4) 리더와의 반대동작에 맞춰 노래를 부르며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14. 미용체조(4박자)
1) 코와 귀를 잡는다
2) 손 바꿔서 코와 귀를 잡는다.
3) 손 바꿔서 귀와 머리를 잡는다.
4) 손 바꿔서 귀와 머리를 잡는다.
* 연결동작을 몇 번 반복시킨 후, 동작이 숙달되면 4/4박자 노래에 맞추어 진행한다.
15. 시계 박수
리더가 말하는 시간에 맞추어 괘종시계의 종소리 만큼 손뼉을 친다.
(예) 1시 - 한번 / 10시 - 10번
* 30분과 13시는 모두 한 번만 치는 것이므로 리더가 재치를 발휘한다.
* 리더게임
35. 약과문
1) 리더는 “약과문, 약과문, ....”이라고 계속 말을 하다가 “약”, “과”, “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 친다.
2)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다음) “약” - 약 이름 / “과” - 과일 이름 / “문” - 문방구에서 파는 물건
(변형) 통떡탕
“통” - 끝 글짜가 통이 되는 단어
“떡” - 떡 종류
“탕” - 끝 글짜가 타이 되는 단어
36. 좋습니다.
리더의 질문에 참가자들은 엄지를 힘차게 위로 올리며 무조건 “예”라고 대답한다.
(질문) 오늘 날씨 좋지요 - 예
지금 기분 좋지요 - 예
맛있는 음식 먹을 때도 기분 좋지요 - 예
사방의 경치도 보기 좋지요 - 예
○○○ 선생님 앞으로 모시면 더욱 좋겠지요 - 예
* 특별 순서를 마련하고 싶은 어떤 한 사람을 무대에 모시려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다.
37. 가라사대
* 인원 : 무제한
* 방법
1) 리더는 먼저 ‘가라사대 오른 손 드시고, 가라사대 손뼉을 쳐 주십시오“ 등 몇 가지 동작을 되 풀이 하여 주문한다.
2) 다시 ‘가라사대’를 빼고 동작을 하게끔 한다.
3) 게임 방법을 알려 준다. “이제부터는 ‘가라사대’란 말이 없으면 동작을 하지 말아야 됩니다.
만약에 동작을 따라 하게 되면 적당한 벌칙을 받게 되겠습니다.” 한 후,
4) “가라사대 양 손 들고, 손뼉치고(∨), 가라사대 손 내리고, 가라사대 일어나고, 옆사람 어깨 두 들기고(∨) 등 재치있게 주문하면서 진행한다.
* 이 게임은 리더에게 주의를 주목시킬 경우 사용할 수 있다.
38. 사회자 박수
1) 리더는 참가자에게 먼저 약속을 한다. ‘사회자’하면 손뼉 2회, ‘여러분’ 해도 손뼉 2회, ‘감사합 니다’ 하면 연타박수를 치게 한다.
2) “이제부터 이야기를 하는데, 그 내용 중에 약속한 말이 나오면 박수를 쳐 주시기 바랍니다.”
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3) “오늘 이렇게 좋은 날 여러분(박수)을 만나 뵙게 되어 본 사회자(박수)는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정말 여러분(박수) 이 자리에 잘 오셨습니다. 본 사회자(박수)의 이름은 ○○○라 하며, 본 사회자(박수)가 여러분(박수)들의 성함을 일일이 기억해야... 오늘 프로그램은 1부... 이렇게 진행되기에 본 사회자(박수)가 여러분(박수)들게 알려 드리며 두서없이 말만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정말 본 사회자(박수) 여러분(박수) 앞에 재미있게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연타박수)
* 팀웍을 위한 게임
39. 공동작업
그림, 신문을 많은 조각으로 나누어 놓고 그것을 팀원이 둘러 앉아 빠른 시간 안에 정상으로 모 자이크 하기
40. 문장 만들기
신문이나 책을 이용하여 글자를 찾아내어 문장을 빠른 시간 안에 만들기
* 성경구절, 팀이름으로 삼행시 짓게하고 문장 만들기, 선생님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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