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유머와 레크레이션

[스크랩] 레크레이션 81~100가지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0:46
 

81. <실내놀이> 하늘, 땅에 있는 이름대기

▪취지 :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오묘함과 하나님은 모든 만물의 주인임을 상기한다.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하늘, 땅, 하늘, 땅" 이라고 계속 말을 하다가 "하늘" 이나 "땅" 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자를 가리키며 외친다.

⑵ 지적 받은 사람은 "하늘"이면 하늘에 대한 모든 것,"땅"이면 땅에 대한 모든 것 중에서 한 가지를 이야기하면 된다.



82. <실내놀이> 에스라의 낭독

▪취지 : 에스라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의 율법을 낭독하여 주자 백성들이 여호와의 말씀에 기뻐하였다. 성경 구절을 빨리  찾아  읽는 게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기회와 성경 구절을  찾는데 익숙해 질 수 있다.

▪준비물 : 성경

▪대형 : 자유형

▪방법 : 사회자의 지시로 (예:요한복음 3장 16절)  성경 구절을 빨리 찾아 읽는 사람의 반이 승리한다.



83. <실내놀이> 액자 속의 초상화

▪준비물 : 액자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⑵ 먼저 한사람을 술래로 정해서 액자를 얼굴에 갖다 대고 있게 한다.

⑶ 액자 안에 있는 사람은 무표정으로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은 1분 이내에 그 사람을 웃겨야 한다.

⑷ 액자 안의 사람이 웃지 않을 경우, 그는 다른 사람을 지목해서 다음 번 술래가 되게 할 수 있다. 만약 웃었을 경우에는 벌칙을 받아야 한다.

⑸ 돌아가면서 모두 술래가 되어 본다.

⑹ 팀 대항으로 할 경우 상대 팀의 대표를 나오게 해 웃시는 것으로 진행한다.



84. <실내놀이> 주소맞추기

▪준비물 : 카드, 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에게 신약과 구약이라고 씌어진 카드를 준다.

⑵ 사회자는 성경에 나오는 인물, 사건, 장소를 말하고 주소를 알아맞히게 한다.

      예: 슬기로운 다섯 처녀의 주소는?

⑶ 각 팀은 그 단어가 신약에 나오는지 또는 구약에 나오는지 의논해서 카드에 답을 쓴 후 높이 쳐든다.

⑷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5점짜리, 3점짜리, 1점짜리로 점수를 준다.

⑸ 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⑹ 문제가 너무 쉬워서 답을 잘 맞출 경우에는 성경의 어디에 나오는지 구체적인 장절까지 알아맞히게 한다.



85. <실내놀이> 정말 헷갈려요

▪준비물 : 카드, 도화지, 매직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성경에 나와 있는 인명과 지명을 나타내는 낱말을 어순을 바꾸어서 카드에 적어 놓는다.

      예: 시내산 - 내시산, 삭개오 - 개오삭, 전신갑주 - 갑신전주,  여호수아 - 호여아수

⑵ 사회자가 카드를 보여주면 각 팀에서는 원래의 이름대로 바로잡아 도화지에 적어 높이 쳐든다.

⑶ 제한 시간은 10초며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를 번갈아 낸다.

⑷ 맞추지 못한 팀은 벌점 1점을 받게 되고 벌점 5점 이상을 받게 되면 팀 전원이 벌칙을 받는다.



86. <실내놀이> 도미노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뒤에 있는 사람부터 의자에 앉는 것처럼 무릎을 굽히고 엉거주춤하게 앉는다.

⑶ 이어서 신속히 그 앞의 사람이 똑같은 자세로 앉는다. 이렇게 해서 맨 앞사람까지 차례로 앉는다.

⑷ 이때 뒷사람이 앉지 않으면 앞사람은 앉을 수 없으며 벽이나 다른 것을 잡고 의지해서는 안 된다.

⑸ 맨 앞사람까지 다 앉았으면 이제는 반대로 앞사람부터 일어나 차례로 뒷사람까지 일어나기를 해본다.

⑹ 가장 빨리 앉았다 일어났다를 끝내는 팀이 이기게 된다.



87. <실내놀이> 점으로 그리는 그림

▪준비물 : 도화지,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에게 도화지와 펜을 나누어준다.

⑵ 각자 도화지에다 점을 20-30개 정도 찍는데 점을 크고 선명하게, 도화지 전체에 골고루 흩어서 찍는다.

⑶ 도화지를 옆으로 돌려 각자 다른 사람의 것을 갖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점을 마음대로 연결시켜 그림을 만들어 나간다.

⑸ 개인의 상상력을 따라 여러 가지 기발한 모양이 그려질 수 있다.

⑹ 그림에 대한 품평회를 갖고 그림을 전시한다.

⑺ 찍는 점의 숫자를 일정하게 약속해서 그리는 사람이 임의대로 더 찍지 않도록 한다.



88. <실내놀이> 활동사진과 변사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한 팀을 4명으로 구성한다.

⑵ 각 팀에서 2명은 연기자가 되고 2명은 변사가 된다.

⑶ 사회자는 각 팀에게 드라마의 줄거리를 정해 준다.

    예:# 두 사람이 휴가를 떠났는데 도로에서 차의 연료가 떨어져 꼼짝도 할 수 없는 상황

       #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후 후식을 시키는 손님과 웨이터

       # 구둣가게에서 구두를 오래 고르는 여자 손님과 남자 판매원

       #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엎지른 여자와 옷에 커피를 뒤집어쓴 남자

⑷ 연기자와 변사는 서로 상의할 수 없으며 줄거리를 듣고 즉흥으로 해야 한다.

⑸ 연기자는 무언으로 연기하고 변사는 한쪽에서 연기자를 보며 즉흥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진행한다.

⑹ 재미있으면서도 연기와 변사의 호흡이 잘 맞은 팀이 이기게 된다.



89. <실내놀이> 고래를 찾았나요?

▪준비물 : 손수건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한 명 뽑아서 술래만 눈을 가리지 않도록 하고 나머지는 모두 눈을 가린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모두 방을 더듬으면서 돌아다니다가 부딪친 사람끼리 서로 조용히 "고래를 찾았나요?"라고 묻는다. 이때 술래 외에 모두는 "아니요"라고만 대답할 수 있다.

⑶ 술래만이 은밀히 "그래 찾았어"라고 대답해 준다.

⑷ 술래와 만난 사람은 술래의 손을 잡고 계속하는데 이 사람들도 대답해 줄 수 있다.

⑸ 술래와 만나지 못한 사람,4-5명이 남게 되면 이 사람들은 벌칙을 받게 된다.



90. <야외놀이> 더 이상은 못해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두 팀은 일렬 종대로 마주보고 선다.

⑵ 사회자는 신호가 떨어지면 가위, 바위, 보를 하는데 진 사람은 좌우로 발을 약간씩 벌려 나간다.

⑶ 계속 해 나가다 마침내 상대방이 양쪽 다리가 너무 벌어져 견디지 못하게 되면 이기게 된다.



91. <야외 놀이> 돌고 도는 신발

▪준비물 : 참가자들이 신고 있는 신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신발을 벗어서 원 한가운데에 놓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모두 달려가서 아무 신발이나 짝이 안 맞아도 상관없이 두 짝을 신고서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⑶ 둥그렇게 서서 옆사람과 팔짱을 끼고 오른쪽 신발을 벗어서 옆으로 돌린다.

⑷ 신발이 돌 때 자시 신발과 짝이 맞으면 신발을 신고 원 안으로 들어간다.

⑸ 자기의 왼쪽 신발과 맞는 짝을 찾을 때까지 계속하며 가장 늦게 신발을 찾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92. <실내놀이> 오늘의 요리

▪준비물 : 펜, 종이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5-6명으로 한 팀을 이루고 각자에게 종이와 펜을 준다.

⑵ 사회자는 일품요리로 된 음식 이름을 부른다.

예 :짜장면, 카레라이스, 볶음밥

⑶ 각자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하나씩 적는데 양념류(소금, 설탕, 간장, 후춧가루, 고춧가루 등등)는 제외하고 적는다.

⑷ 이때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도록 비밀스럽게 적는다. 자기네 팀에게라도 절대 보여줄 수 없다.

⑸ 재료를 적은 종이를 팀별로 모은 후 팀장은 앞에 나와 자기팀에서 적은 재료로만 요리를 만든다.

⑹ 만약 짜장면을 만드는데 감자, 양파, 고기 등은 있고 정작 짜장이 적힌 종이는 없을 수도 있다. 이럴 때 재치 있게 설명을 잘 해야 한다.

⑺ 재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재미있게 독창성 있게 "오늘의 요리"를 만든 팀이 이기게 된다.



93. <실내놀이> 도와주세요

▪준비물 : 숙제지, 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숙제가 한 개씩 적혀 있는 쪽지를 모두에게 준다.

⑵ 모두는 쪽지에 적힌 대로 행동해서 다른 사람에게 사인을 받는다.

⑶ 이때 저마다 자기 숙제를 해결하느라 다른 사람을 안 도와줄 수 있다. 하지만 서로서로 협력해야만이 숙제가 해결된다.

⑷ 제한 시간 내에 사인을 받은 사람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예: 길이가 15cm 이상 되는 머리카락을 5개 가져오기

       빨강 양말을 신은 사람에게 가서 양말을 벗기고 다시 신긴 후 사인받기

       물구나무서기를 다른 사람에게 시킨 후 사인받기

       앉았다 일어서기를 20회 한 후 다른 사람에게서 사인받기

       다른 사람의 초상화 그리기

       다른 사람(남자는 여자, 여자는 남자)에게 찾아가 한쪽 무릎을 굽힌 채 사랑 고백을 한           후 사인받기

       다른 사람 5명을 업어 주고 난 후 사인받기

       목사님 또는 전도사님께 절하고 사인받기

       남자에게 팔굽혀펴기를 7번 시킨 후 사인받기



94. <실내놀이> 동전 갯수 맞추기

▪준비물 : 참가자들이 가지고 있는 동전

▪대형 : 팀별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마다 가지고 있는 동전을 모두 꺼내어 모으게 한다.

⑵ 사회자는 동전 갯수 맞추기 문제를 낸다.

예: 동전 9개로 930원 만들기

⑶ 각 팀은 서로 의논한 후 갯수를 맞춰서 사회자에게 가져온다.

     정답은 10원짜리 동전 3개, 50원짜리 동전 2개, 100원짜리 동전 3개, 500원짜리 동전 1개      이다.

⑷ 정확하게 빨리 만들어 오는 팀이 이기게 된다.

      예: 동전 8개로 520원 만들기

              --- 100원 4개, 50원 2개, 10원 2개

          동전 3개로 560원 만들기

              --- 500원 1개, 50원 1개, 10원 1개



95. <실내놀이> 인간인가, 계산기인가

▪준비물 : 종이, 펜, 성경책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성경에 나오는 숫자로 문제를 만든다.

    예: 창세기의 장 수* 마태복음의 장 수 + 유다가 예수님을 판 금액 = (50*28+30)

        초대교회 집사의 수 * 예수님의 제자의 수 - 잃어버린 양의 수 = (7*12-1)

        예수님의 나이 +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은 나이 + 홍수가 시작됐을 때 노아의 나이

           = (33+100+600)

        여리고 성을 돈 횟수 * 예수님이 부활 후 이 땅에 머무른 날 수 - 예수님의 승천 후           예루살렘 다락방에 모인 무리 수 = (7*40-120)

⑵ 각 팀은 답을 맞추는데 성경을 찾아봐도 좋다.

⑶ 먼저 맞춘 팀에게 점수를 주고 가장 점수가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96. <실내놀이> 들은 대로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장들에게만 준비해 온 비교적 복잡한 그림을 살짝 보여준다.

⑵ 팀장들은 그림을 잘 관찰한 후 자기 팀에게 돌아가서 그림을 말로써 자세히 설명한다.

⑶ 각자 팀장이 보고 온 그림과 같도록 그림을 그린다.

⑷ 그림이 완성된 사람은 도화지 뒷면에다 자기가 그린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쓴다.

⑸ 사회자는 원래의 그림을 보여주고 비슷하게 그렸는지를 본다.

⑹ 비슷하게 그린 그림이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97. <실내놀이> 국어사랑 퍼즐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이 쭉 적혀 있는 종이를 보여준다.

⑵ 모음중 어느 한 개에 동그라미 표시가 되어 있는데 그 모음이 시작하는 첫 글자의 앞머리이다.

⑶ 각 팀에서는 그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글자를 만들어 문장을 완성한다.

⑷ 가장 먼저 문장을 완성한 팀이 이기게 된다.

⑸ 그때그때 분위기에 맞게 문제를 준비하며 문장을 짧게 한다.

    예: ㅏ,  ㅎ, ㅇ, ㄴ, ㅖ, ㅣ, ㅁ, ㅇ, ㅐ, ㅏ, ㅅ, ㄹ, ㅛ, ㅅ

        답: 예수님 사랑해요


98. <실내놀이> 피카소 퍼즐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한 팀을 7명으로 구성해서 일렬 종대로 앉게 한다.

⑵ 모두에게 도화지를 주고 팀마다 그려야 할 그림을 정해 준다.

⑶ 한 사람이 그림 전체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이 부분적으로 담당해서 나누어 그린다.

⑷ 얼굴을 그릴 경울 맨 앞사람은 머리만, 두 번째 사람은 얼굴만, 세 번째 사람은 목과 어깨만 그린다. 또한 가슴과 배, 다리, 발을 각각 맡아서 그것만 그린다. 이때 자기 팀끼리라도 절대로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아서는 안된다.

⑸ 제한 시간이 지난 후 팀의 그림을 맞추어 보아 통일성과 조화성을 잘 이루는 팀이 이기게 된다.



99. <실내놀이> 뚱보 풍선

▪준비물 : 뚱보 옷(또는 헐렁한 옷) ,풍선

▪대형 : 팀별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에서 마른 체형을 가진 사람을 한 명씩 뽑아서 뚱보 옷을 입힌다.

⑵ 모두에게는 풍선을 1개씩 나누어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자 가지고 있는 풍선을 최대한 빨리, 크게 분다.

⑷ 제한 시간 2분 내에 뚱보 옷에 채워 넣는데, 풍선을 많이 채워 넣어 가장 뚱보로 만든 팀이 이기게 된다.

⑸ 다 마친 후에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재빠르게 ,한꺼번에 풍선을 터트려 버린다.



100. <실내놀이> 기억력 모으기

▪준비물 : 여러 가지 물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한 팀을 5-7명으로 구성한다.

⑵ 사회자는 앞에다 물건을 쭉 늘어놓고 덮개를 덮어두고 보이지 않게 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오게 하고 덮개를 열어 쭉 늘어져 있는 물건들을 보게 한다.

⑷ 사회자는 10초 동안만 보여주고 물건을 덮개로 덮는다.

⑸ 모두 다 하고 나면 팀별로 기억력을 모아 물건의 목록을 작성한다.

⑹ 물건의 목록을 가장 많이 작성한 팀이 이기게 된다.


출처 : 지대짱 zidezzang.com
글쓴이 : ok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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