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실내놀이> 칭찬은 즐거워
▪취지 : 경쟁력이 과대한 어린이들에게 친구들을 서로 살피고 관심 갖게 하므로 상대방을 향한 관심과 관대함으로 참 크리스쳔의 아름다움을 실천하게 하는 데 있다.
▪인원 : 약 20여명
▪준비물 : 두꺼운 카드지, 펜
▪방법 :
⑴ 진행자는 가로 14cm,세로 21 cm정도의 크기의 두꺼운 카드지를 마련해야 한다.
⑵ 펜은 될 수 있으면 각자 준비하도록 한다.
⑶ 각자 종이의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⑷ 각자 이름이 적힌 종이를 옆 사람에게 보낸다. 그러면 옆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인공의 칭찬을 15자 이내로 아무 여백에 구애없이 적도록 한다. 이때 진행자는 꼭 칭찬을 적도록 하되 성의있게 적도록 해야 한다.
⑸ 만약 새로 나온 참가자가 많을 경우엔 자기 소개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게임 시간을 갖고 시작하는 것도 좋다.
⑹ 모든 인원이 다 참여했으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거나 재미있는 칭찬을 한 두 가지씩 발표하도록 하자.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⑺ 진행자는 마무리를 적절하게 하기 위해 기도로 마무리하거나 경쾌한 찬양을 해도 좋다.
42. <실내놀이>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취지 : 사람들은 누구나 3명 이상만 모이면 편이 갈리기가 쉽다. 어린이들의 경우엔 더욱 심해서 소외감으로 분반이나 그룹에서 이탈자가 생기기까지 한다. 이러한 분위기를 없애기 위해 이 놀이를 진행해 보자.
▪대형 : 둥근 원으로 대형을 만든다.
▪준비물 : 메모지 적당량, 매직 한 두 개
▪방법 :
⑴ 모든 인원이 둥글게 둘러앉아 노래를 부른다.
⑵ 사회자는 미리 준비한 메모지에 공통된 낱말을 적어 모든 참가자에게 보여주고, 참가자는 사회자가 지시한 사람들끼리 모여 앉는다.
⑶ 예문은 이렇다."같은 길이 머리", "같은 색 티셔츠", "같은 색 양말", "같은 학년", "안경은 안경끼리", "눈은 눈끼리"등
⑷ 정한 시간 내에 같은 사람끼리 모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은 지정한 장소에 모아 두었다가 벌칙을 준다.
⑸ 좀 더 단합을 주기 위해서는 모인 사람들끼리 노래나 구호 등을 외치고 헤치게 하면 좋다.
⑹ 이 놀이의 또 다른 방법은 진행자가 "흰 운동화"라고 외칠 경우 흰 운동화를 신은 사람들만 자리를 바꿔 앉게 하는 것도 있다. 이때 자리를 바꾸지 못한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여기에 진행자가 필요 없고 벌칙자가 요령있게 지적하면 된다.
⑺ 마무리는 진행자가 전체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소개의 시간을 간단히 갖도록 한다.
43. <실내놀이> 릴레이 동화
▪취지 : 10여명의 어린이들이 한마음을 가지고 하나의 짧은 이야기를 지어 보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협동심을 기르고 또 즐거운 창작의 시간도 갖기 위함이다.
▪대상 : 유년부 이상 어린이
▪인원 : 각 팀당 5명 이상
▪대형 : 적당한 유형으로 앉으면 된다.
▪준비물 : 원고지 10여매, 펜
▪방법 :
⑴ 진행자는 팀을 나눈 후 이 놀이의 방법을 설명하고 10분 정도의 시간을 정한 뒤 시작을 알리는 종을 울린다. 단 5분에 한번씩 종을 울리고 끝나기 1분전에도 종을 울린다.
⑵ 방법은 이렇다. 진행자가 발단의 사건과 주인공의 특성을 간략하게 설정하여 들려주거나 원고지 맨 윗부분에 적어서 나누어준다. 그러면 참가자들이 번갈아가며 이 내용을 전개해 나가
는 것이다.
⑶ 참가자들의 순서는 자유롭게 하되 한 사람이 너무 긴 시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한다.
⑷ 이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다른 참가자들이 조용히 음악
감상을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도 좋을 것이다. 또한 성경의 인물이야기를 하고 그 후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적도록 해도 재미있다.
⑸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각 팀별로 완성된 창작품을 낭독하도록 하는데 이 시간에 각각 어떤 부분으로 사건이 진행되었으며 같은 내용으로 창작된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를 서로 얘기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⑹ 가장 매끄럽게 정리된 팀에게 상을 베풀고 격려해 준다.
44. <실내놀이> 둘이서 한마음
▪취지 : 둘이 한마음으로 협동심과 단결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상호신뢰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준비물 : 작업용지 2종류, 볼펜
▪방법 :
⑴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⑵ 두 사람 중 한사람은 눈을 감는다. 눈을 뜬 사람은 안내자, 눈감은 사람은 맹인이 된다.
⑶ 두 사람당 '작업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⑷ 안내자가 볼펜을 맹인의 손에 쥐어 주고 출발점에 대게 한다.
⑸ 안내자가 맹인에게서 손을 떼고 말로서만 도착까지 줄을 그어 가도록 설명해 준다.
⑹ 다 끝나면 눈을 뜨고 그 사람이 역할을 교대하며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⑺ 느낌을 나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를 잘 하려면 필요한 것들을 찾아본다. 사회자가 적절한 제언을 한다.
45. <실내놀이> 갈수록 태산
▪준비물 : 없음
▪대형 :원형
▪방법 :
⑴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⑵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⑶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예: 000옆에 000입니다)
⑷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즉,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⑸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46. <실내놀이> 나는 개성파!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⑵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예 :# 우리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⑶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⑷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⑸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 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47. <실내놀이>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⑵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⑶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⑷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
(예: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⑸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⑹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48. <실내놀이> 바로 나였어요
▪준비물 : 펜, 종이, 바구니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
(예: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⑵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⑶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⑷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⑸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⑹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49. <실내놀이> 자화상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⑶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⑷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⑸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50. <실내놀이> 별명 세계일주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종이에 자신의 이름과 별명을 적게 한다.
⑵ 그 종이를 오른 쪽 사람에게 돌린다.
⑶ 다른 사람의 종이를 받으면 그 사람의 별명을 하나 지어서 적어 준다.
⑷ 자신의 종이가 한 바퀴 돌아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오면 다른 사람이 지어 준 별명을 서로 발표한다.
51. <실내놀이> 쓰다듬고 툭툭치고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다 함께 사회자를 따라서 오른손으로는 머리를 쓰다듬고 왼손으로는 배를 툭툭 친다.
⑵ 중간에 사회자가 동작을 반대로 바꾸는데 오른손으로는 배를 치고 왼손으로는 머리를 쓰다듬는다.
⑶ 사회자는 처음에는 천천히 동작을 하며, 가끔씩 동작을 반대로 바꾸다가 점점 빠른 속도로 진행한다.
⑷ 제대로 따라 하지 못하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52. <실내놀이> 말덧붙여 나가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문제를 제시하면 말 덧붙이기를 해나간다. 사회자는 '-하고 싶다' '-보고 싶다' '-갖고 싶다' '-주고 싶다'로 시작한다.
⑵ 첫 번째 사람은 한 마디를 덧붙이고 그 다음 사람은 앞에다 또 한 마디를 덧붙인다.
(예: 영호가 보고 싶다 -> 잘생긴 영호가 보고 싶다 -> 비록 새우눈이지만 잘생긴 영호가 보고 싶다)
⑶ 계속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말을 덧붙여 나가는데 앞사람들이 덧붙인 말을 하나라도 빠뜨리면 실격이다.
53. <실내놀이> 멍텅구리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는다.
⑵ 사회자가 어느 한 사람을 지적하며 "물고기"라고 하면 지적을 받은 사람은 물고기 이름을 말해야 한다.
⑶ 그 사람의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계속 물고기 이름을 말한다.
⑷ 자기 순서가 되었는데 물고기 이름이 안 떠오르면 일어서서 "나는 멍텅구리입니다"라고 큰 소리로 외친다.
⑸ 멍텅구리가 된 사람은 사회자와 교대하여 문제를 바꾸어 내고 계속 진행시킨다.
54. <실내놀이> 콩주머니 이야기
▪준비물 : 콩을 넣은 주머니
▪대형 : 원형
▪방법 :
⑴ 먼저 사회자가 콩주머니를 손에 들고서 옛날 이야기를 시작한다.
⑵ 사회자가 잠깐 이야기를 하다가 아무에게나 콩주머니를 던진다.
⑶ 콩주머니를 받은 사람은 계속해서 옛날 이야기를 연결시켜 나간다.
⑷ 이때 이야기의 흐름이 깨어지지 않게 콩주머니를 받은 사람은 즉시즉시 이야기를 연결시켜 나가야 한다.
⑸ 사회자는 터무니없이 엉뚱한 이야기를 연결시키는 사람은 탈락시킨다.
⑹ 콩주머니를 어느 한 사람이 오랫동안 가지고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55. <실내놀이> 어느새 찰싹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오른손은 옆사람의 무릎에 얹어 놓고 왼손은 자기 무릎 위에 놓인 옆사람의 손을 때릴 준비를 한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오른손은 재빨리 피하고 왼손은 옆사람의 손을 힘껏 내리친다.
⑶ 사회자는 진행을 점차 빠르게 한다.
⑷도중에 오른손, 왼손의 위치를 바꾸어 한다.
⑸ 사회자가 단어를 하나 미리 정해 놓고, 이야기를 하는 중에 정해진 단어가 나오면 행동하도록 해도 재미있다.
56. <실내놀이> 깊은 사랑 옹 사랑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깊은 산속 옹달샘"을 모두 함께 한 번만 부른다.
⑵ 노래의 각 마디에서 뒤의 두 글자는 가사를 바꾸어 부른다. 즉,"깊은 산속"에서 "산속"대신 "사랑"이란 말을 넣도록 한다.
예: 깊은사랑 옹사랑 누가사랑 먹사랑
맑고사랑 옹사랑 누가사랑 먹사랑
새사랑 토사랑 눈비사랑 일사랑
세수사랑 왔사랑 물만사랑 갔사랑
⑶ 끝까지 다 못 부르거나 틀린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⑷ "사랑"이란 말 대신에 다른 말을 넣어도 좋으며 이름을 넣고 부르면 재미있다.
57. <실내놀이> 이름 따로 ,사람 따로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모여 앉는다.
⑵ 사회자는 누군가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이름을 부르는데 그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른다.
⑶ 지적당한 사람은 "네"라고 대답을 하고, 이름을 불리운 당사자는 아무말 없이 벌떡 일어선다.
⑷ 이때 일어선 사람도 사회자처럼 누군가를 가리키면서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앉는다.
⑸ 불리운 이름의 실제 사람이 엉겁결에 "네"라고 대답을 한다거나 또는 지적당한 사람이 "네"라고 대답을 안 하면 벌칙을 받게 한다.
⑹ 진행 속도를 빠르게 해야 재미있다.
58. <실내놀이> 집중공격
▪준비물 : 모자, 호루라기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아 모두 노래를 부른다.
⑵ 모자를 머리에 썼다가 벗어서 옆사람에게 주어 모자를 돌린다.
⑶ 한편, 또 하나의 모자를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⑷ 모자가 돌다가 어느 한 사람에게 집중해, 한꺼번에 두 개가 모이게 되면 그 사람은 실격이 된다.
⑸ 사회자가 도중에 호루라기를 불면 가던 방향을 바꾼다.
⑹ 모자 대신 손수건으로 해도 재미있다.
59. <실내놀이> 아, 헷갈려!
▪준비물 : 손수건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둥그렇게 원을 만들어 앉는다.
⑵ 왼손은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붙여 동그라미를 만들고 오른손은 손수건을 늘어뜨려 옆사람의 동그라미에 집어넣는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왼손으로는 옆사람의 손수건을 재빨리 붙잡고 오른손으로는 손수건이 잡히지 않도록 재빨리 뺀다.
⑷ 동시에 왼손, 오른손을 사용해야 하므로 헷갈리기가 쉽다. 제대로 못해서 손수건이 붙잡힌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60. <실내놀이> 성경 공부합시다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사람 이름 대기" 또는 "장소 이름 대기" 라고 문제를 말한다.
⑵ 4박자로 박자를 맞추면서 한다.
⑶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성경에 나오는 사람이나 장소 이름을 댄다.
예: 바울, 베드로, 모세..... 예루살렘, 갈릴리, 가나안....
⑷ 같은 이름을 반복해서 말한다거나 조금이라고 틀리게 말하면 벌칙을 받게 된다.
⑸ 진행을 빠르게 하려면 2박자로 한다. 범위를 신약으로만 또는 구약으로만 좁혀서 해도 좋을 것이다.
'명호테크 > 유머와 레크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레크레이션 1~20가지 (0) | 2008.12.30 |
---|---|
[스크랩] 레크레이션 21~4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61~8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81~10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101~120가지 (0) | 200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