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유머와 레크레이션

[스크랩] 레크레이션 61~80가지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30. 10:47
 

61. <실내놀이> 진짜 헷갈려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어느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해서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일련번호를 붙인다.

⑵ 3박자로 맞추는데 1박자에 무릎을 치고 2박자에 손뼉을 치고 3박자에 엄지손가락을 들어올리면서 다른 사람의 번호를 부른다.

⑶ 이때 짝수 번호인 사람은 홀수 번호만, 홀수 번호인 사람은 짝수 번호만 부를 수 있다.

⑷ 홀수는 기수로, 짝수는 서수로 부른다.

   예 :일, 둘, 삼, 넷, 오, 여섯...

⑸ 점차 진행 속도를 빠르게 한다.

⑹ 틀린 사람은 실격이 되어 빠지고 빠진 사람의 번호를  부르면 그 사람도 실격이 된다.



62. <야외놀이> 술래도 즐거워

▪준비물 : 물총, 물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서서 다 함께 노래를 부르면서 2박자에 맞춰 물총을 옆사람에게 전달해 나간다.

⑵ 사회자가 호루라기를 불거나 노래가 끝나는 순간에 물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실격이 된다.

⑶ 그 사람은 분풀이로 양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물총을 쏘아 댄 후 원 중앙에 가서 앉는다.

⑷ 실격된 사람이 3-4명 정도 모아지면 벌칙을 받게 된다.

⑸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물총 두 개를 동시에 사용한다.



63. <실내놀이> 유비통신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팀장에게 비밀스럽게 하나의 단어를 말해준다.

⑵ 각 팀장은 자기 팀으로 돌아가 그 단어에서 연상되는 다른 단어를 맨 앞사람에게 귓속말로 전달한다.

⑶ 맨 앞사람도 전달받은 단어에서 연상되는 다른 단어를 다음  사람에게 귓속말로 전달한다.

⑷ 이렇게 해서 다 전달되면 맨 마지막 사람은 자신이 연상한 단어를 말한다.

⑸ 처음에 제시한 단어와 맨 마지막 사람이 연상한 단어가 얼마나 틀렸는지 들어본다.

⑹ 맨 마지막 사람부터 거꾸로 앞으로 가면서 연상한 단어를  말해도 재미있다.



64. <야외놀이> 풍선미팅

▪준비물 : 풍선, 종이, 펜

▪대형 : 이열 횡대

▪방법 :

⑴ 여자 일렬 횡대와 남자 일렬 횡대가 거리를 두고 마주보고 선다.

⑵ 여자들에게는 풍선, 종이, 펜을 준다.

⑶ 종이에다 자신의 이름을 적은 후 똘똘 말아 풍선 안에 집어넣고 풍선을 불어서 묶는다.

⑷ 풍선을 방 한가운데에 섞어 놓는다.

⑸ 남자들은 풍선을 한 개씩 집어서 터뜨린다. 풍선 안의 종이를 펴 보고서 이름의 주인공을 찾는다.

⑹ 자기 파트너를 찾은 사람은 함께 자리에 앉는다.

⑺ 가장 늦게 찾은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65. <야외놀이> 허밍으로 짝찾기

▪준비물 : 카드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제목 하나당 카드를 두 개씩 만든다.

⑵ 모두에게는 가스펠송 제목이 적혀 있는 카드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⑶ 각자는 자신의 카드에 적힌 가스펠송의 곡조를 허밍으로 부르며 자신과 같은 곡조를 부르는 사람을 찾는다.

⑷ 짝을 찾으면 사회자 앞으로 가서 짝과 함께 앉는다.

⑸ 제한 시간 내에 못찾은 사람들은 벌칙을 받게 된다.



66. <야외놀이> 끼리끼리 모여라

▪준비물 : 카드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카드에 같은 팀끼리 같은 동작을 하도록 적어 놓는다.

      예: 탁구치는 흉내내기,        천사처럼 웃기

         자전거타는 흉내내기,      원숭이 흉내내기

         수영하는 흉내내기,        킹콩 흉내내기

         발레하는 흉내내기

⑵ 모두에게 카드를 한 장씩 나누어 준다.

⑶ 모두는 각자 자기 카드에 쓰여진 지시대로 흉내를 내며  돌아다닌다.

⑷ 자신과 같은 동작을 하는 사람을 찾아서 한팀을 이룬다.

⑸ 제한 시간 내에 자기 팀을 못 찾은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67. <야외놀이> 거울이 되어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두 팀은 일렬 종대로 서서 마주본다.

⑵ 한쪽 팀에서는 각기 자유롭게 동작을 취하고 상대 팀에서는 그 동작을 그대로 따라한다.

⑶ 몸을 많이 움직여서 어렵고 재미있는 동작을 만들어 내고  동작을 자주 바꾼다.

⑷ 소리를 질러가면서 해본다.

⑸ 가장 재미있는 동작을 한 사람과 또 거울처럼 가장 똑같이 잘 따라하는 사람을 뽑는다.



68. <야외놀이> 장님 코끼리 더듬기

▪준비물 : 손수건 또는 눈가리개

▪대형 : 원형

▪방법 :

⑴ 술래를 앞으로 나오게 하고 눈을 가린다.

⑵ 다른 한 사람이 나와 술래와 마주보며 선다. 이성이면 더 재미있다.

⑶ 사회자는 술래에게 그 사람을 만져보게 하는데 반드시 사회자가 지시하는 곳만 만져봐야 한다.

⑷ 사회자는 먼저 "눈을 만져 보세요"라고 말한다. 술래는 눈만 만져 본 후 그 사람인 누구인지 짐작해 알아맞힌다. 못 알아맞힐 경우에는 "코를 만져 보세요" "귀를 만져 보세요" "머리를 만져 보세요" 등등 몇 번의 기회를 더 준다.

⑸ 술래가 알아맞힐 경우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69. <야외놀이> 탐색작전

▪준비물 : 종이, 펜, 접착 테이프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모두는 종이에다 유명 인물이나 자신의 별명 등 아무 이름이나 하나씩 적는다.

예 : 홍길동, 톨스토이, 왕눈이, 너구리 등등

⑵ 접착 테이프로 자기가 적은 이름을 자기 등에다 붙인다.

⑶ 이때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에게 절대로 자신의 이름이  보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자신의 이름은 남이 못 보도록  감추면서 다른 사람의 이름을 알아낸다.

⑸ 쪽지를 들고 다니면서 알아낸 이름을 쪽지에다 적어 놓는다.

⑹ 제한 시간 내에 이름을 가장 많이 알아낸 사람이 이기게 된다.



70. <야외놀이> 내짝은 어디에

▪준비물 : 카드, 펜, 접착 테이프

▪대형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미리 카드에다가 다음과 같이 짝을 이루는 것들의 이름을 적어 놓는다.

        예 :   빵, 딸기쨈 된장, 고추장      신발, 양말

              꽃, 나비          참새, 방앗간      천둥, 번개

                로미오, 줄리엣     다윗, 요나단      아담, 하와

⑵ 모두는 등을 원의 안쪽으로 향하게 해서 원을 만든다.

⑶ 사회자는 몇 명의 조교를 시켜 카드를 등에 붙여 주는데 이때 이름이 안 보이도록 주의해서 붙여 준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자는 자신과 짝을 이루는 사람을 찾는다.

⑸ 먼저는 자신의 이름을 알아내야 하는데 다른 사람에게 이름을 직접 묻는 것 말고는 무엇이든 물어 볼 수 있다.

 예 : 사람이니? 동물이니?  먹는 거니?...

⑹ 제한 시간 내에 짝을 찾지 못한 사람은 벌을 받게 된다.



71. <야외놀이> 허수아비 만들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각 팀에서 한 사람을 뽑아 허수아비로 분장시킨다.

⑵ 각 팀에서 가지고 있는 옷과 소품들을 이용하여 분장시키는데 허수아비처럼 헐렁하고 어수룩한 모습을 만든다.

⑶ 허수아비는 포즈를 다양하게 취하는데 한쪽 발을 든다거나, 고개를 떨군다거나, 기타를 멘다거나, 비뚤게 서 있는다.

⑷ 제한 시간 내에 허수아비를 가장 특색 있고 허수아비답게 잘 분장시킨 팀이 이기게 된다.



72. <야외놀이> 너, 나 알아?

▪준비물 : 손수건, 쿠션

▪대형 : 원형

▪방법 :

⑴ 술래는 눈을 가리고 원 중앙에 서서 세 바퀴를 돈다.

⑵ 그 동안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자리를 바꾼다.

⑶ 술래는 손에 쿠션을 들고 어느 한 사람 앞으로 찾아가서 쿠션으로 살짝 머리를 친다.

⑷ 이때 웃음이 나와도 모두 웃는 소리를 내서는 안된다.

⑸ 술래는 그 사람에게 신상에 관한 것 말고 아무거나 한 가지 질문을 한다.

예 :"비를 좋아하세요?"    "남자친구 이름이 뭐예요?"

⑹ 쿠션으로 맞은 사람은 자신의 목소리를 술래가 못 알아채도록 바꾸어 대답을 한다.

⑺ 술래는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맞혀야 하며 못 맞출  경우에는 벌칙을 받게 된다.

⑻ 서로 잘 아는 관계에서 해야 재미있다.



73. <실내놀이> 난, 알아요

▪준비물 : 여러 소도구

▪대형 : 이 열 종대

▪방법 :

⑴ 남녀 두사람이 짝을 이룬다.

⑵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해 자세히 관찰한다. 옷, 장신구, 머리 모양 등등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서로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곳으로 간다.

⑷ 각자 자신의 옷과 머리모양과 장신구 등에 변화를 준다.

예 : 반지의 위치나 귀걸이를 바꿈, 벨트를 바꿈, 소매를 걷어올림, 신발을 바꿔 신음

⑸ 10분이 지난 후에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와서 상대방이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찾아낸다.

⑹ 제한 시간 내에 절반 이상 맞추지 못하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⑺ 짝을 바꾸어 가면서 여러 사람과 해본다.

⑻ 서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74. <야외놀이> 사랑의 종이비행기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3-5m의 거리를 두고 두 팀은 마주본다.

⑵ 모두에게 종이와 펜을 준다.

⑶ 자기 앞에 있는 상대 팀 사람을 대상으로 사랑의 편지를 쓴 후, 편지로 종이 비행기를 접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상대 팀을 향해 종이 비행기를 신나게 날린다.

⑸ 모두 종이 비행기를 하나씩 접어들고 읽는다. 벌칙이 적힌 것을 받은 사람은 내용을 발표하고 벌칙을 받는다.



75. <야외놀이> 사랑의 애드벌룬

▪준비물 : 풍선

▪대형 : 이 열 종대

▪방법 :

⑴ 두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마주보며 손을 잡는다.

⑵ 사회자는 각 팀에게 풍선을 하나씩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두 사람은 풍선을 공중에다 띄우고 입김으로 불어 떨어지지 않게 한다.

⑷ 풍선을 떨어뜨릴 것 같으면 아주 잠깐 동안만 몸 사이에 끼울 수 있다. 떨어뜨리면 실격이 된다.

⑸ 풍선을 가장 오랫동안 공중에 띄우고 있는 팀이 이기게 된다.



76. <야외놀이> 스크럼 짝짓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며 원형으로 돈다.

⑵ 사회자는 도중에 숫자를 외친다.

⑶ 사람들은 즉시 그 숫자대로 짝짓기를 해서 등을 맞대고 팔짱을 낀 채 앉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짝짓기를 한 사람들은 그대로 팔짱을 낀 채 일어나야 한다. 만약 일어나지 못하면 실격이다.

⑸ 실격한 사람들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⑹ 점차 인원수를 늘려 나간다.



77. <실내놀이> 판도라의 상자

▪준비물 : 상자, 여러가지 물건들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빈 상자 안에 여러가지 기발한 물건들을 넣어 놓는다.

      예 : 껌, 스타킹, 신발, 엿, 돌멩이, 머리카락 등

⑵ 술래에게 판도라 상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⑶ 사회자는 술래에게 판도라 상자 안의 내용물에 대해  질문한다. 이때 다른 사람들에게는 술래가 모르도록 살짝 보여준다.

         예 :  이것을 사랑합니까?

               이것을 먹고 싶습니까?

               어떻게 먹고 싶습니까?

               누구에게 주고 싶습니까?

⑷ 어느 정도 질문을 한 뒤 판도라 상자를 열어서 무엇이었는지를 알려준다.

⑸ 술래에게 무조건 "네" 또는 "아니오"라고만 대답하게 해도 재미있다.



78. <실내놀이> 스무고개 넘기

▪준비물 : 칠판(또는 화이트 보드),분필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앞으로 나오게 하고 술래 뒤쪽에다 칠판을 놓는다.

⑵ 사회자는 칠판에 단어를 하나 적는다.

⑶ 술래는 그 단어를 알아내기 위해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는데 질문할 때는 이름을 먼저 부른 후 질문한다.

      예 : (운동화) 000씨, 먹는 겁니까?

              000씨, 지금 이 자리에 있습니까?

⑷ 대답은 "네" 또는 "아니오"라고만 할 수 있다.

⑸ 사회자는 질문의 횟수를 칠판에 기록한다. 모두 합해서 스무 번의 질문을 할 수 있다.

⑹ 스무 번 동안에 단어를 알아내지 못하면 술래는 벌칙을 받게 된다.



79. <실내놀이> 바보로 가는 길

▪준비물 : 카드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뽑은 후 단어가 적힌 카드를 술래 뒤에서 어느 한 사람이 들고 있는다.

⑵ 사회자는 술래에게 그 단어에 대해 질문하고 술래는 질문에 대답한다.

⑶ 사회자는 엉뚱한 질문을 함으로 술래를 함정에 빠뜨리고 웃음바다가 되게 한다.

⑷ 단어가 "모기"일 경우에 사회자는 "당신은 이 요리를 좋아합니까?" "빈혈에 좋다고 하는데 당신이 빈혈이 있다면 드실 의향이 있습니까?" 등 짓궂게 질문한다.

⑸ 여러 가지 질문을 한 후 술래가 그 단어를 알아맞히도록 한다.



80. <실내놀이> 박수센서 작동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잠깐동안 밖에 나가 있게 한다.

⑵ 나머지 사람들은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이 물건을 하나 정해 놓는다.

⑶ 술래를 들어오게 한 후 술래가 그 물건이 무엇인지를 찾게 한다.

⑷ 술래가 그 물건 가까이로 가면 사람들은 박수를 크게 치고 그 물건에서 멀어지면 박수를 작게 친다.

⑸ 술래가 그 물건을 찾게 되면 아주 열광적으로 박수를 친다.

⑹ 술래가 물건을 찾는 것 대신 행동을 취하도록 정해도 재미있다. 악수를 한다거나, 혀를 날름거린다거나, 발레를 한다거나 등으로 모션을 정한 후 술래의 행동이 비슷해지면 박수를 크게 치고  아닐 경우엔 박수를 작게 친다.



출처 : 지대짱 zidezzang.com
글쓴이 : ok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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