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아동부 실내놀이> 삼박자 놀이
▪취지 :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암기할 수 있다.
▪참가인원 : 10명 이상
▪방법 :
⑴ 사회자의 3박자(무릎 1번, 손뼉 1번, 오른 엄지 꼽기)신호에 따라 처음 사람은 "창"이라고 말하면 두 번째 사람은 "세"라고 이어서 말하게 하고 세 번째 사람은 "기"라고 말하게 한다.
⑵ 다음 사람은 "창세기"라고 전부 말한다.
⑶ "출애굽기"도 같은 방법으로 이어나간다.
22. <아동부 실내놀이> 찬송가 제목 알아맞히기
▪취지 : 곡조 있는 기도인 찬송가를 많이 알고 부를 수 있다.
▪참가인원 : 20명 이상
▪준비물 : 피아노, 찬송가
▪방법 :
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피아노 반주자는 연주를 시작한다.
⑵ 참가자 전원은 조용히 듣고 있다가 찬송가 제목 또는 000장인지 아는 사람은 손을 들고 말을 한다.
⑶ 틀리면 계속 진행하고 맞추면 맞춘 사람에게 상품 또는 점수를 준다.
23. <아동부 실내놀이> 아론의 지팡이
▪취지 : 아이들에게 협동심과 자립심을 길러 줄 수 있다.
▪준비물 : 3m 길이의 플라스틱 수도관과 또는 나무, 가로 세로 1m 크기의 종이 2장 (될 수 있으면 못쓰게 된 플라스틱 장판이나 두꺼운 포장지 혹은 이불 등을 사용하면 된다.)
▪참가인원 : 10명 이내
▪방법 :
⑴ 아이들을 두팀으로 나눈다.
⑵ 2인 1조 혹은 3인 1조가 되게 팀을 구성한다.
⑶ 각 팀은 영토(종이)위에 올라가 (종이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땅위에 금을 긋는다) 지팡이를 잡고 리더의 지시에 따라 밀거나 당겨서 상대편을 영토(종이)에서 떨어뜨리거나 지팡이를 빼앗도록 한다.
⑷ 지팡이를 놓치거나 영토(종이)밖으로 떨어진 팀이 지게 되어 있다.
<주의>플라스틱 수도관이나 지팡이는 딱딱함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하다 손을 다치지 않도록 검정 테이프로 감아 주는 것이 안전하다. 이 놀이의 재미는 딱딱하고 휘지 않는 지팡이를 양쪽이 잡고서 서로 밀고 당기며 상대편을 영토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24. <야외놀이> 바구니 속의 모세
▪취지 : 하나님의 은혜와 감사하는 마음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야구공 크기의 고무공 60개, 바구니 2개, 튜브 2개, 4m 길이의 끈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바람을 불어 놓은 튜브를 끈으로 묶는다,(2m길이)
⑵ 팀을 둘로 가른다.
⑶ 양팀이 3인 1조가 되어 게임을 시작한다.
⑷ 한사람은 바구니를 들고 공을 받고, 또 한사람은 5m정도의 거리에서 공을 던져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던진다. 또 한사람은 상대편의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없도록 튜브에 맨 끈을 잡아당겨 방해를 한다.
⑸ 양팀중 공을 많이 받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⑹ 한 팀이 공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1분이다.
⑺ 전체 인원이 얼마 되지 않을 때에는 세사람이 역할을 돌아가며 해보도록 하고 인원이 많을 때에는 한사람이 한가지 역할만 한다.
25. <실내놀이> 꿈장이 요셉
▪취지 : 협동심과 상상력을 길러 준다.
▪준비물 : 전지 크기의 모조지 2장, 매직 2개, 눈가리개 2개, 배구공 크기의 고무공 2개, 양팀의 명령지를 넣을 바구니 2개, 양팀 인원만큼 적힌 명령쪽지(명령은 사람 얼굴 중에 코, 입, 귀..혹은 우리동네중 가게, 교회, 버스 정류장..등을 써 놓는다.)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편을 청팀 백팀 둘로 가른다.
⑵ 2절 화판을 적당한 위치에 두팀 앞에 한장씩 놔둔다.
⑶ 양팀은 길게 한줄로 선다.
⑷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은 눈을 안가리고 등을 맞대고 공을 넣은 후 화판 앞까지 가서 바구니 안의 명령지를 꺼내어 눈을 안가린 친구가 명령을 읽어 주고 눈을 가린 친구가 그림을 그린다. 이때 눈을 가린 친구에 손을 대어 자리를 잡아주면 실격이 된다.
⑸ 그림을 그린 후 다시 돌아와서 이번에는 눈을 안가렸던 앞 조의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한조를 이루어 똑같이 한다.
⑹ 이렇게 끝까지 반복하여 릴레이를 하면 제일 마지막에 한사람이 남게 되는데 그 사람이 눈을 가리면 제일 처음 눈을 가렸던 첫번째 조의 친구와 한조가 되어 앞에까지 나가 명령을 실천하고 들어오면 된다.
⑺ 완벽하고 빠르게 끝낸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26. <실내놀이> 천지창조
▪취지 :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교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준비물 : 몽둥이 (신문지 말이)
▪참가인원 : 20-30명 정도
▪방법 :
⑴ 사회자는 참석자에게 한사람씩 "천", "지", "창", "조", "천지", "창조", "천지창조" 순으로 가르쳐 준다.
⑵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다가 틀리거나 대답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문지 몽둥이로 때린다.
⑶ 틀리면 틀린 사람부터 다시 시작한다.
27. <야외놀이> 강강수월래
▪취지 : 강강수월래는 전라남도 남해안 지방 부녀자들이 풍요로운 내일을 다짐하며 즐겼던 공동체 놀이이다.어린이들이 우리 가락의 흥겨움을 느끼며 예수님을 만난 기쁨을 노래하고 춤출 수 있다.
▪대형 : 원형
▪준비물 : 징, 장고, 북, 꽹과리
▪방법 :
⑴ 어린이들이 손에 손을 잡고 둥그렇게 둘러 선다.
⑵ 선생님 중에서 목소리가 뛰어난 사람이 앞소리를 매기면 나머지 어린이들은 뒷소리로 받으면서 춤을 춘다.
⑶ 노래는 처음 느린 가락으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지며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해 간다.
가사 :
1절.
달떠온다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동해동천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저것이가 뉘달인가 강강수월래
방호방네 달이로다 강강수월래
방호방은 어디가고 강강수월래
달뜨는줄 모르는가 강강수월래
기가막혀 못가겠다 강강수월래
기막힐때 오라든가 강강수월래
좋고존날 날받아서 강강수월래
나를보러 오라했네 강강수월래
2절.
하나님은 이세상을 강강수월래
아름답게 만드셨네 강강수월래
하나님은 사람에게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잘가꾸고 돌보라고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사랑의주 강강수월래
사랑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정의의주 강강수월래
정의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평화의주 강강수월래
평화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28. <실내놀이> 줄줄이 인사하기
▪취지 : 모두의 얼굴을 한사람씩 차례로 쳐다보며 얼굴을 익힐 수 있고 인사하는 놀이이다.
▪방법 :
⑴ 원형으로 둘어앉아 어느 한사람으로부터 연속으로 번호를 불러나간다.
⑵ 특정숫자를 정하여 그 숫자의 배수나 끝자리가 같으면 번호를 부르는 대신 "안녕"하고 인사를 한다.
⑶ 다시 말하면 만약 4를 선택했으면 4, 8, 12, 16, 20, 24, 28...이 같이 인사를 한다.
⑷ "안녕"이라는 인사대신 자기 이름을 부르게 하면 이름을 익힐 수 있어서 좋다.
29. <실내놀이> 판토마임
▪취지 :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몸의 언어를 통한 의사표현을 하게 함으로 표현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방법 :
⑴ 10명 정도의 학생만 앞에 나와 일렬로 서게 한 다음 사회자는 놀이방법을 설명한다.
⑵ 맨 앞에 서 있는 학생이 하나님 창조물을 생각한다. 이를 몸동작으로만 표현하여 옆사람에게 물건을 전달하는 흉내를 낸다.그러면 전달받은 학생도 그 물건을 상상하여 계속 전달한다. (여기서 가능한 한 주제와 관련된 물건을 정하면 좋다.)
⑶ 이 때 물건을 전하는 학생은 무거운 것 (물동이,큰 상자,이불, 책상등)을 드는 흉내를 내거나, 아주 가벼운 것(물통, 풍선, 책상등)을 드는 흉내를 내면서 옆으로 전한다.
⑷ 이런 방법으로 마지막에 있는 학생에게까지 전달하게 되면, 마지막의 학생은 전달받은 물건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⑸ 마지막 학생이 잘 알아맞추지 못할 경우 물건을 전달했던 다른 학생들이 각자 자기가 생각한 것을 다시표현해 보거나 말하게 한다.
30. <실내놀이> 김밥말이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않고 서로 대항하게하고 친구와 손을 잡고 서로 주딪치는 과정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대형 :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일렬로 서서 옆사람의 허리는 잡고 선다.
▪방법 :
⑴ 처음에 서있는 사람부터 김밥을 말듯이 안으로 말아간다. 이 때 틈새가 없이 밀착해야 하며 어리고 약한 어린이일수록 먼저 말아 들어간다.
⑵ 각 그룹이 각기 김밥을 말았으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서로 부딪히면서 밀어내기를 한다.
⑶ 허리를 잡은 손이 떨어지거나 먼저 넘어지면 진다.
31. <실내놀이> 씨름놀이
▪취지 : 일대일로 하는 놀이로 서로 더욱 친근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대형 : 두명씩 마주 볼 수 있도록 전체 인원을 두 줄로 세운다.
▪종류 :
⑴ 눈씨름 :일렬로 둘씩 마주 서서 눈을 바라보다 먼저 눈을 껌벅거리면 진다.
⑵ 팔씨름 :흔히 우리가 하는 손아귀를 서로 부여잡고 하는 씨름도 있고 또 하나는 서로의 팔목을 쥐고 하는 방법도 있다.
⑶ 손바닥 씨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마주서서 손바닥으로 밀어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진다.
⑷ 돼지씨름 :팔깍지를 끼어 허벅지를 감싸고 몸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오리걸음으로 상대방의 엉덩이를 밀어서 쓰러뜨린다.이는 일대일 대항 뿐아니라 모든 어린이들이 한꺼번에 참여해도 된다.밀어낼 친구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놀이에 참가한다.
32. <실내놀이> 아름답게 표현하기
▪취지 : 한 그룹을 15명 정도로 함께 협동하여 사물이나 도형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방법 :
⑴ 그룹별로 노래하며 움직이다가 리더가 "뱀을 만드세요" "정사각형을 만드세요" 등 다양하게 명령을 내린다.
⑵ 모두 재빠르게 움직여서 15명 인원이 서로 눕기도 하고 서기도 하여 명령대로 표현한다.
⑶ 완성된 상태를 보고 서로가 평가함으로 승리팀을 가린다.
⑷ 명령들의 예 : 꽃모양 만들기, 피라밋쌓기, 점 만들기, 동물농장 표현하기, 춤추기, 글자 만들기 등
33. <야외놀이> 엉덩이로 밀어내기
▪취지 : 몸의 접촉을 통해서 서로 더 친밀해지며 어색함을 없앨 수 있다.
▪방법 :
⑴ 이성의 구별없이 깍지 끼고 앉아 3팀 정도로 나눈다.(예:오리팀,돼지팀,사자팀)
⑵ 자기팀의 이름에 맞는 표현을 소리로 몸짓으로 하여 팀의 소속을 알린다.
⑶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면서 상대방 팀을 엉덩이로 밀어낸다.
⑷ 가장 많이 남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34. <실내놀이> 믿음쌓기 놀이
▪취지 : 어울리기놀이를 정리하며 내가 얼마나 친구를 신뢰하고 있는가를 확인해 보는 놀이이다. ▪대형 : 두줄로 나란히 선 다음,한 줄은 뒤돌아 선다.
▪방법 :
⑴ 뒤에선 사람은 앞사람의 키만큼 떨어져 선다.
⑵ 앞에 선 사람은 무릎을 굽히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뒤로 넘어진다.
⑶ 뒤에 있는 사람은 넘어지는 앞친구의 머리가 땅에 부딪치지 않도록 받아낸다
⑷ 실패한 사람은 다시 한다.
⑸ 반대의 입장에 서서 역할을 바꾸어 한다.
<주의> 선생님은 친구에 대한 신뢰,믿음의 중요성과 이것이 깨어졌을 때 하나님의 질서도 어긋난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장난스런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다. 3번 이상 실패한 사람의 경우 옆친구와 팔짱을 끼고 함께 넘어지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35. <실내놀이> 몸위로 구르기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여자어린학생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 않고 서로 대항하게 하고 친구의 몸 위로 구르는 과정 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방법 :
⑴ 첫출발자만 남고 그룹구성원 모두는 옆사람과 틈새가 벌어지지 않도록 밀착하여 손은 만세를 부르듯 위로 자연스럽게 뻗고 엎드린다.
⑵ 첫출발자가 친구들 등위를 굴러서 끝에 다시 엎드려 눕는다.
⑶ 연이어 처음에 엎드렸던 사람이 일어나 구르고 하여 두 그룹 중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36. <실내놀이> 별명과 자화상
▪취지 : 자기 표현의 기회로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갖게 하며, 인간에 대한 평등의식과 개성의 차이, 취미, 친근감 등을 서로 이해할 수 있다.
▪대형 : 전체가 원으로 둘러앉는다.
▪준비물 : 칼라펜, 8절지, 도화지
▪방법 :
⑴ 도화지와 칼라펜을 분배한다.
⑵ 진행자가 이 프로그램의 진행에 앞서 설명을 한다. (지금부터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겠습니다. 도화지 한쪽에 각기 별명을 지어 쓰십시오. 호나 자기가 좋아하는 자연이나 사물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화상을 그리기 바랍니다. 자화상은 상징적 그림도 좋습니다.)
⑶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는 동안 카세트를 이용하여 잔잔한 음악을 들려준다.
⑷ 적당한 시간에 별명짓기와 자화상 그리기가 끝났으면 한 사람씩 일어나서 발표를 한다.
예) @.개나리 : 이른봄에 피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모진 겨울을 지나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다 주는 꽃이기에 저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하늘 : 제 이름자의 가운데 자가 하늘 "천"자 이어서 하늘이라고 지었습니다. 마음이 답답할 때 하늘을 우러러보세요. 그리고 하늘은 하나님이 계시는 궁창입니다. 그래서 하늘을 좋아합니다.
⑸ 자기 소개가 끝난 후 전체 학생들이나, 아니면 거수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물어 본다.
⑹ 진행자는 각 개인의 발표를 메모하였다가 종합적인 정리를 한다.
37. <실내놀이> 나누어 주기
▪취지 : 주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상대로 하여금 모두가 그에게 기대를 갖고 있음을 느끼게 함으로 자신의 소중한 것을 남에게 줄 수 있다.
▪인원 : 그룹별 5-7명
▪방법 :
⑴ 먼저 그룹별로 각자 소개를 한다. (이름, 학교, 취미, 특기 등)
⑵ 서로의 기도제목을 나눈다.
⑶ 모두가 손을 잡은 상태에서 자신의 왼쪽에 있는 사람을 위해 (그의 기도제목을 위해)통성으로 기도한다.
⑷ 기도를 마친 수 자신의 우측에 있는 사람을 위해서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중에서 하나를 선물로 준다. (예: 손목시계, 볼펜, 명찰, 성경, 반지, 수첩, 스카프, 토큰 등)
⑸ 선물을 주면서 그 선물에 담긴 의미를 부여한다.
⑹ 선물에 대한 의미부여가 끝났으면 눈을 감고 "우리는 사랑의 띠로 하나가 되었습니다."를 찬양한 후 묵상으로 기도한 후 마친다.
38. <실내놀이> 나는 야누스
▪취지 : 서로의 과오를 고백함으로, 인간은 누구나 실수나 잘못을 하는 존재임을 알게 함, 그럴수록 우리는 절대적이며 인격적인 하나님을 의지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인원 : 그룹별 5-7명
▪방법 :
⑴ 함께(모든 그룹이 함께)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를 찬양한다.(2-3회 정도)
⑵ 각 조별 한 명에게 나머지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그 친구의 장점과 좋은 점을 얘기해 준다.
⑶ 조별로 한 명씩 과거에나 근래에 자신이 저지른 잘못과 나쁜 습관, 자신의 단점 등을 스스로 고백하게 한다.
⑷ 다 같이 손을 잡고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는 기도를 드린다.
⑸ 눈을 감고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찬양으로 마친다.
39. <실내놀이> 인생은 미완성
▪취지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기준을 아직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가지고 완성하면서, 개인이 가진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가치특성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준비물 : 필기도구, 자료
▪방법 :
⑴ 진행자가 미리 준비한 예문들을 보여 주면서 설명해 준다.
⑵ 진행자가 '멈추시오'라고 말할 때까지 문장을 완성시킨다.
⑶ 문장이 다 완성되면 옆에 있는 사람들과 완성된 문장을 가지고 서로 비교하면서 서로의 가치관의 차이점을 이야기해 본다.
미완성 문장의 예시
1.내가 만일 또또복권에 당첨된다면 ?
2.내가 지금 죽게 된다면 ?
3.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
4.내가 장님이 된다면 ?
5.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가 사랑스러울 때는 ?
6.내 생애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
7.내가 만약 갑자기 늙은 노인이 된다면 ?
8.내가 가장 우울할 때는 ?
9.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
10.부모님과 나는 ?
11.지금 당장 예수님이 오신다면 ?
12.내가 누군가를 짝사랑하고 있다면 ?
13.내가 두려워하는 사람의 모습은 ?
14.나의 성격 중 미운 부분을 친구가 지적한다면 ?
15.이 세상에 나 혼자만 남게 된다면 ? |
40. <실내놀이> 그림이야기 만들기
▪취지 : 우리는 사람들의 겉모습이나 단 한번의 모습으로 그 사람 자체를 평가하거나 판단하고 과실을 범한다. 편견과 성급한 판단, 비판을 자신을 물론 타인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잘못을 범하게 되므로 언제나 주의하도록 할 수 있다.
▪준비물 : O.H.P.또는 환등기, 프린트물, 어떤 상황을 조작한 사진 1-2장
▪방법 :
⑴ 준비한 사진을 나누어주거나 O.H.P. 로 보여 준다.
⑵ 사진을 보고 어떠한 상황인지를 대화형식으로 만들어 본다.
⑶ 모두 완성되었으면 서로 만든 대화를 발표한다.
⑷ 발표한 것을 듣고 느낀 점을 적거나 이야기해 본다.
⑸ 지도자의 피드백을 잊지 않도록 한다.
'명호테크 > 유머와 레크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진행시 상황별 멘트입니다 (0) | 2008.12.30 |
---|---|
[스크랩] 레크레이션 1~2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41~6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61~8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81~100가지 (0) | 200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