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사업계획서

[스크랩] 창업(2)-창업 적성 테스트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 12. 17:49
개인적 특성에 의한 방법
 

1. 나는 다른 사람과 경쟁하기를 좋아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2. 나는 성공을 위하여 보상에 관계없이 열심히 경쟁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3. 나는 다소 조심하여 경쟁하지만 가끔 허세를 부린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4. 나는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주저하지 않고 때로는 위험을 무릅쓴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5. 나는 업무를 잘 처리하여 확실한 성취감을 얻는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6. 내가 하기로 결정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1등이 되고 싶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7. 나는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8. 나는 먼저 일을 시작하고 나중에 의논하는 성향이 있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9. 나는 칭찬이나 보상보다는 업무의 수행 자체를 중요시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0. 나는 타인의 의견에 구애 받지 않고 항상 내 방식대로 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1. 나는 과오나 패배를 잘 인정하지 않는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2. 나는 자발적이며 타인의 말을 듣지 않는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3. 나는 좀처럼 좌절하지 않는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4. 나는 문제가 있으면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낸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5. 나는 호기심이 강하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6. 나는 남이 방해하는 것을 참지 못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7. 나는 타인의 명령을 듣기 싫어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8. 나는 비판을 받고도 참을 수 있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19. 나는 일이 완성되는 것을 보겠다고 고집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20. 나는 동료나 부하들이 나처럼 열심히 일하기를 바란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21. 나는 사업에 관한 지식을 넓히기 위해 독서를 한다.
- 아니오
- 상황에 따라 일치
- 예


-Baumback & Lawyer-
 
|    각기의 점수 환산 방법                                                    

아니오 1점
/ 상황에 따라 일치 2점 / 예 3점
(평가방법)
측정 점수
평가결과
63점이상
 
완벽
 
62점 - 52점
 
우수
 
51점 - 42점
 
보통
 
42점 미만
 
하등
 
 
------------------------------------------------------------
 
적합도 검사에 의한 방법


기업가의 특성과 업무수행에 필요한 요건이라는 두 가지 측면과 관련된 요소들을 평가함으로써 적합성 여부를 판정하는 2차원적 접근방법이다.
 
 
<기업가의 특성에 관한 질문>

1. 추진력은 풍부한가?
/ 아니오

2.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신감이 충만되어 있는가?
/ 아니오

3. 일시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특정 사업에 참여하는가?
/ 아니오

4. 금전을 평가의 척도로서 사용하는가?
/ 아니오

5. 문제해결에 끈기를 가지고 임하는가?
/ 아니오

6.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과 결단력이 있는가?

/ 아니오

7. 자신의 노력으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일에 모험심을 가지고 있는가?
/ 아니오

8. 실패한 경우 실망하지 않고 문제점을 밝혀내는 능력이 있는가?
/ 아니오

9. 피드백을 활용하여 개선하여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시정조치를 하는가?
/ 아니오

10. 독립심이 강하고 책임감을 갖는가?
/ 아니오

11. 주변자원의 활용을 위해 사내외의 상황을 잘 이용하는가?
/ 아니오

12. 자신이 세운 목표와 경쟁을 하는가?
/ 아니오

13. 운명을 외적 요인으로 보지 않고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추었는가?
/ 아니오

14. 불확실성을 불안감 없이 극복할 수 있는가?
/ 아니오
 

 
<기업가로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요건에 관한 질문>

1. 사업과 가사를 잘 조화시킬 수 있는가?
/ 아니오

2. 창업을 자기 인생의 모든 것으로 보는가?
/ 아니오

3. 기업가로서의 창의성과 기술혁신능력이 있는가?
/ 아니오

4. 업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갖추어져 있는가?
/ 아니오

5. 경영팀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 아니오

6. 자유경제체제에 대한 경제관이 확실한가?
/ 아니오

7. 기업윤리관이 있는가?
/ 아니오

8. 종합력을 갖추고 있으며, 타인으로부터 신뢰감을 받는가?
/ 아니오
 
-------------------------------------------------------------------------
측정방법
각각의 항목에 대하여 긍정적이면 1점, 부정적이면 0점을 준다. 평가방법으로는
기업가로서의 특성과 업무수행에 필요한 요건의 각각의 총점을 구한다.

 
평가방법
적합도 검사표에서 어느 적합도에 해당하는가를 알아본다.
 
- Timmons, Smollen, Dingee -
출처 : ▒ 한 산 草 堂 ▒
글쓴이 : 천하한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