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성지순례이야기

[스크랩] 예수 피난 기념교회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1. 22:41

예수 피난 기념교회

 

 우리일행은 10시30분까지 피라미드 관광을 마치고 카이로 시내지역에 있는 예수 피난기념교회를 찾았다.예수 피난 기념교회는 카이로 시내의 한 뒷골목에 있었다.이 교회는 BC4세기경 콘스탄틴 황제의 모친 헤레나가 세웠다고 전한다. 교회당 안으로 들어가니 검은 성직복을 입은 인자한 한 성직자가 반갑게 맞아 주었다.그 성직자에게서 엽서 한 세트를 사고 그 교회안에 있는 음산한 동굴로 갔다.지금은 물이 고인 그 자리가 예수님 가족이 피난했던 장소라고 했다.

왜 아기 예수께서 애굽으로 피난 오셨는가를 성경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을 때 헤롯이 아기 예수를 죽이려 했다.이때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바,"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렸다"함을 이루려 하심이었다.(마3:13-15,호11:1) 당시 아기 예수를 죽이려던 헤롯왕의 아들인 아켈라오는 이두매,유대,사마리아를 관할하고 있었고 갈릴리 재배권은 없었다.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일어나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요셉이 일어나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 왔다.그러나 아켈라오가 그 부친 헤롯을 이어 유대의 임금됨을 듣고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더니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나사렛이란 동네에 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었다.(마2:19-23,사11:1)

  우리는 예수피난교회를 떠나서 그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모세기념관인 유대인 회당 건물을 찾아 갔다.내부는 매우 산뜻한 단장을 했고 회당 중심부에 모세가 시내산에서 받은 십계명을 기념하여 십계명을 기록한 석상을 안치해 놓았었다.이 모세기념회당은 약 900년전에 세워졌다고 한다.

  -나의 명상

 ①아기예수의 애굽피난

 하나님이 아기예수를 애굽으로 피난시켰던 이유는, 헤롯의 통치권이 미치지 않는 곳이고,또 일찍이 아브라함(창12:10,16)과 야곱(창46:7,28,49:33)과 요셉(창37:28,39:20,41:25-45)이 머물렀고 또 이스라엘 백성이 400여년 동안 살았던 땅에 피난을 보내신 섭리가 계신 듯 하다.

②모세 기념회당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종살이 할  때(애굽제18왕조,BC1580-1340년)태어난 남자다.그는 애굽에서 세 번 죽을뻔하였다.

 첫 번째는 바로왕명에 의하여 모든 이스라엘 남자는 태어나자마자 하수에 던져 죽이게 되어 있었다.그러나 그의 어머니'요게벳'이 살려 석달을 숨겼다.(출1:22,2:1-2)

 두 번째는 모세를 3개월후 하숫가에 버렸을 때 바로의 딸에게 발견되었다. 바로의 딸이 갈대상자 안에 있는 아이를 불쌍히 여겨 아들로 삼아 40년 동안 애굽왕궁에서 교육을 시켜 당대 최고의 학문을 통달시켰다.하수에 떠내려가 죽을 모세를 바로의 공주가 살려 낸 것이다.(출2:5-10)

 세 번째는 모세가 40세정도 되었을 때 히브리인 형제를 치는 애굽 사람을 죽여 모래에 묻어 감추었다가 탄로가 나서 바로가 모세를 죽이려 하자 미디안으로 도망가서 살았다.(출2:11-15) 이렇게 세 번이나 죽을 뻔했던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을 받고, 다시 목숨을 걸고 애굽에 들어가 애굽왕 바로에게서 이스라엘 민족을 구해냈다(출애굽기참고) 그 애굽땅에 모세 기념회당이 세워진 것을,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애굽으로 피난가는 아기예수(성화)]   [예수 피난교회의 옆 골목] 

 

 

 

         

           [예수 피난 기념교회]            [예수 피난 기념교회의 후면]

           (아브사르가 교회의 내부)                      (아브사르가의 교회의 후면)

 

 

            

                     [모세기념 회당의 십계명 석상 앞에서(1996. 8. 12)]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