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일본의 합자회사 모리(森) 오피스에서 메일로 제공된 자료(일경 기사에서 매일 배우는 경영 전략의 원리 원칙)를 번역하여 제공한 것임. 일경산업신문 (2007.04.04【18면】(통권 1686호) http://www.senryakukou.com/
결혼식장 선택의 소문 정보
◆정보를 다스리는 사람은 비즈니스를 다스린다는 말은 잘 사용하는 말이다. 정보에는 여러가지 있지만, 그러한 정보 중 특히 갖고 싶은 것은, 예상 고객이나 고객, 시장 요구에 관한 정보는 아닐까.
◆단적으로 말하면, 특정의 고객층이나 시장이, 어떠한 상품을 갖고 싶어하는지를 알고 싶다. 물론, 어느 정도의 예측은 가능하다. 여성의 대부분은, 다이어트 상품에 흥미를 나타낸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면, 너무나 대충파악하는 것이다. 거기서, 고객 개개인에게 최적인 상품을 제안하는 구조를 만들려는 이야기에까지 된다. 이른바 원·토우·원·마케팅이다.
◆그러한 마케팅을 할 때, 구매 이력의 정보가 활용된다. 과거의 구매 이력으로부터 개인의 기호 등을 파악해, 최적 제안을 해 나간다.
◆한층 더 그것을 진화시켜 가면, 「이 상품을 산 사람은, 이 상품도 사고 있습니다 」라는 정보를 제공한다. 같은 기호, 혹은 가치관을 가지는 사람의 구매 행동으로부터,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상품을 권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넷 서점의 아마존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같은 추천 문장을 자주 보이게 되었다.
◆4일자의 일경산업신문에, 「결혼식장 소문 사이트의 웨딩 파크」에 관한 기사가 게재되고 있다. 식장 선택을 위한 소문 정보를 열람할 수 있지만, 그 구조가 흥미롭다.
※웨딩파크 → http://www.weddingpark.net/
■ Comment - 정보를 결합시켜 가치 창조
●웨딩 파크라고 하는 사이트에서는, 회원 등록을 할 때에「20항목의 질문에 답해 준다」라고 한다. 「당신은 고양이(猫)파? 개(犬)파? 」라고 한, 양자택일식의 간단한 것이다.
●회답 결과로부터, 「같은 항목을 선택한 수가 많을 정도로 가치관이 비슷하다고 판단」해, 20 단계로 나누어「각각의 단계에 들어맞는 회원을 일람표시 한다」.
●물론, 일람표 나타난 회원이, 어느 식장을 예비 조사·이용했는지를 포함해 소문 정보를 읽을 수 있다. 즉, 자신에게 가치관이 비슷한 회원의 소문 정보야말로, 신뢰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단순한 소문 정보도 참고로는 되지만, 개인의 취향이 현저하게 반영하는 대상은, 꽤 판단이 어렵다. 서적이나 영화 등은, 그 제일의 것일 것이다. 결혼식장도, 거기에 가까운 것이 있을 것이다.
●한층 더 흥미로운 것은, 이 구조라면, 구매 이력에 의지하지 않고 특정의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고 하는 점이다. 전제와 같은 마케팅의 구조에서는, 우선은 일점, 상품을 사지 않는 것에는 기능하지 않는다. 결혼식장과 같이 리피트성이 지극히 낮은 상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웨딩 파크와 같이, 기호에 관한 정보를 사전에 수집하는 것으로, 구매 이력에 의지하지 않고도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도입할 수 있다.
●그렇지만, 기호 특성과 추천 상품을 묶는 알고리즘의 개발은, 타당성의 검증이 용이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점, 소문 정보 제공자의 기호 특성을 이용하면, 그 일손도 필요 없다. 비슷한 테크닉으로서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이 있다.
●기호 특성과 소문이라고 하는 다른 종류의 정보를 곱하는 것으로, 새로운 가치를 가지는 정보가 태어나고 있는 것이다. 「정보를 다스린다」라고 하는 말에는, 이러한, 정보로부터의 가치 창조라고 하는 의미가 현저하게 포함되어 있다.
■ 오늘의 교훈
당신의 기업에서는, 자사가 얻고 있는 정보로, 얼마나 새로운 가치를 부가하는 것이 되어 있을까. 정보를 곱하는 것으로, 새로운 가치가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 검토해 보자.
'일본경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오감에 호소하고 효과를 전한다 (0) | 2009.02.06 |
---|---|
[스크랩] 리스크의 밸런스와 얻을 수 있는 리턴 (0) | 2009.02.06 |
[스크랩] 차별화를 위한 궁리를 하자 (0) | 2009.02.06 |
[스크랩] 「인정 중고차」를 브랜드 판매 (0) | 2009.02.06 |
[스크랩] 외식의 식기를 취급하는 노포(老?)의 도기점 (0) | 2009.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