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컨설팅과 마케팅

[스크랩] 파워포인트에 관한 것.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15. 21:03

파워포인트 작성에 관한 것.

 

1. 사람들은 글을 읽으면서 동시에 말을 들을 수 없습니다.

 

- 절대 장문의 파워포인트를 작성하지 마세요. 뺵뺵한 파워포인트를 보면서 스피치를 들으면, 집중이 되지 않아서 무슨 말 하는지 들리지도 않고 매우 지루하게 됩니다. 연설자가 있는 이유를 생각하세요. 중요한 핵심만 파워포인트에 남겨놓고 나머지는 연설자가 말로 풀어야 합니다.

 

 2. 자세한 설명이 쓰여있는 유인물을 따로 준비하세요.

 

- 청자가 발표자의 말을 들으면서 이를 노트하게 되면 주의가 산란되게 됩니다. 1번에서 처럼 파워포인트에 장문의 글이 없다면, 청자는 발표자의 말을 기록하고 싶은 욕구가 들기 마련입니다. 청자를 위해서 발표를 준비하면서 정리한 유인물을 따로 준비하세요. 그리고 발표 전에 유인물이 따로 준비되었으니 노트필기를 할 필요 없다고 말해주세요. 중요한 것이 이 유인물을 발표전에 나누어 줘서는 안됩니다. 그래서는 발표자에게 집중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현실상 장문의 글이 없으면 준비를 열심히 안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준비한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유인물은 필요합니다.

 

 

3.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가 눈에 가장 편안합니다.

 

- 가끔 화려하게 보이겠다고, 파란색바탕에 노란글씨 등 형용 색색의 파워포인트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눈에 고문을 주는 행위와 같습니다. 하얀 바탕에 검은 글씨가 가장 눈을 편안하게 합니다. 이는 파워포인트만이 아니라 눈으로 보이는 모든 매체에 마찬가지입니다. 책, 신문, 블로그, 광고 등 말입니다. 만약 검은색 바탕에 하얀 글씨 등이 눈을 더 편하게 한다면, 책도 그렇게 만들겠지요. 왜 책과 신문이 하얀 바탕에 검은 글씨인지 생각해보세요. 이는 디자인에 관련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사실입니다.

 

 4. 중요한 핵심은 주황색으로 표시하세요.

 

- 빨강색으로 핵심사항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빨강색은 눈을 피곤하게 합니다. 가장 적절한 색은 주황색이라고 합니다.

 

 5. 가능하면 이미지를 많이 활용하세요.

 

- 이미지를 통해서 전달하려고 하는 이슈와 연관된 이미지를 전달해주면 청자가 발표자의 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페이지는 가능하면 글이 없도록 하되, 중요한 이슈들만 제시할 때에도 2줄 이상 쓰지 마세요.

 

- 일단 페이지는 이미지 중심으로 만드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을 위에서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지만 글을 쓰더라도 2줄이 넘어가면 눈으로 한번에 인식하기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2줄이 넘어갈 것 같다면 페이지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 낫습니다.

 

 

7. 한 페이지당 2분 정도씩 생각하면서 시간을 조절하세요.

 

-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파워포인트를 작성한다면, 페이지당 이슈가 여러 가지일 수 없을 것입니다. 때문에 한가지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페이지라면 2분이하의 시간이 소모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발표는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를 생각하면서 파워포인트를 작성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물론 이미지만 보여주고 간단한 설명만 하고 넘어가는 페이지라면 이를 따로 생각해야합니다)

 

 

8. 화려한 효과를 주지 마세요.

 

- 화려한 효과는 눈만 어지럽습니다. 핵심을 전달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없는 것이 약입니다.

 

 

9. 굳이 로고를 박을필요도 없습니다.

 

- 파워포인트 작성시 마스터에 로고를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과 끝에 누가 발표하고 있는지 이야기해준다면 로고는 무의미 합니다. 디자인에 괴리감만 줄 뿐입니다.

 

 

10. 3차원 도표를 사용하지 마세요.

 

- 3차원 도표는 각각의 수치를 비교하기 힘들며, 눈을 피곤하게 합니다. 2차원 도표가 더 낳습니다.

 

 

11. 도표상에 모든 수치를 다 보여주지 마세요.

 

- 간단하게 핵심적인 수치들만 보여주세요. 대부분 해상도도 낮은 화면이며, 발표자의 말을 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모든 것을 보리란 기대를 하지 마세요. (봐서도 안됩니다. 본다는 즉슨 안 듣는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12. 디자인 컬러의 통일성을 유지하세요.

 

- 이미지파일의 경우 배경색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세련된 전문가처럼 보이기 위해서 컬러의 통일성에 신경 씁시다.

 

 

13. 이미지 파일을 구하는 대에 돈을 아끼지 마세요.

 

출처 : 파워스피치리더쉽
글쓴이 : 사랑으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