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Iso system

[스크랩]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인증 평가지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3. 27. 07:44

1) 심사 위원 배정 및 배점
구분 심사 주관 인원(명) 배점(점) 최저합격점 비고
  3~4명 1,000 800 80%이상
현장평가 전문심사위원 2~3명 700 560 상동
암행평가 상동 1명 100   과락없음
고객평가 소비자 심사단 30~50명 200   상동
※ 현장평가 80%(560점)이상 및 총점 80%(800점) 이상 두 조건 모두 충족시 인증.
※ 전문심사위원은 대기업 3명, 중소기업 및 사업장 2명으로 구성됨.
※ 현장평가시 당원의 행정요원 1명이 전반적인 심사진행을 지원함.

2) 세부 심사 기준
구분 심사기준 배점(점) 심사위원 비고
현장평가(700) 1.리더쉽 70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 업체별 희망일정 최대한 반영
(단, 심사위원 일정에 의거 조정가능
2. 서비스품질 경영전략 110
3. 고객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활용 80
4. 고객접점 서비스 운영 130
5.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140
6. 시설환경 및 안전관리 90
7. 서비스 경영성과 80
암행평가(100) 1. 고객응대성(접점응대, 전화응대) 35 별도 심사원의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평가기준 적용평가 일정 및 심사위원 공개 불가
2. 고객용건처리
(업무처리,숙지도,클레임처리,결재수단)
40
3. 근무자세 10
4. 환경, 시설 15
고객평가(200) 공감성 대응성, 신뢰성, 확신성, 유형성 200 고객 설문조사
(필드,전화,인터넷, 인터뷰등)
상동

3) 참고사항
가. 회사소개서는 기존 자료를 활용하되, 함께 제공해 드리는 설문서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각 심사별 소요 일수 : 현장평가(1일), 고객평가(1~3일), 암행평가(1~2일)
다. 심사일정과 심사위원 배정은 심사 직전일에 심사안내서 (FAX 또는 Email 전송)로 공개하는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 한 경우 심사일정은 수검업체의 사정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평가 및 암행평가는 공개불가)
라. 업종에 따라 고객평가를 위한 고객명단 요구시 협조하여 주십시오.
     (예, 심사일전 1개월간 이내 이용 고객중 50명 이상의 명단과 연락처)
마. 문의 : 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인증사무국 Tel)717-1221


* 업종의 특성에 따라 세부평가항목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통적용 서비스품질 인증 심사기준)
구분 세부 평가내용 배점(점) 평가범위
접근 방법 결과
1. 리더쉽 1-1. 서비스 경영철학과 이념(20) 70  
1-2. 서비스 리더쉽과 기업문화(30)  
1-3.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20)  
2. 서비스품질 경영전략 2-1. 서비스품질 계획 및 전략전개(40) 110  
2-2. 서비스품질 보증 및 보상체계(40)  
2-3. 서비스품질 평가체제와 활용(30)  
3. 고객정보(시스템)의 운영 및
활용
3-1. 고객정보 및 VOC 수집과 관리(25) 80  
3-2. 고객정보 및 VOC 활용 및 개선(25)  
3-3. 고객요구 및 가치분석과 활용(30)  
4. 고객접점 서비스 운영 4-1. 접점업무 프로세스의 고객 지향성(30) 130  
4-2. 서비스표준(화) 설정 및 이행정도(40)
4-3.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및 운영성과(30)  
4-4. 고객불만 처리 및 서비스회복(30)  
5. 인적자원 및 조직관리 5-1. 인적자원 육성 및 보상체계(30) 140  
5-2. 종업원의 복리후생 및 만족(40)  
5-3. 서비스 조직운영과 교육훈련(40)  
5-4. 협력업체 관리 및 지원체계(30)  
6. 시설환경 및 안전관리 6-1. 서비스 시설환경의 고객편의성(30) 90    
6-2. 시설환경의 유지관리 대책(30)  
6-3. 시설환경 및 안전관리 대책(30)  
7. 서비스 경영성과 7-1. 시장 성과 : CSI, SQI, MS 등(30) 80  
7-2. 재무 성과 :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 등(30)    
7-3. 기타 성과 : 업무혁신, 대외활동성과(20)  
출처 : 경영지도사 모임
글쓴이 : 박현식지도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