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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부부 갈등과 이혼에 대한 치유 목회 2.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4. 12. 17:22
 
   
 부부 갈등과 이혼에 대한 치유 목회 2.  
Ⅱ. 가정사역에 대한 성서적 근거  
1. 가정목회 
① 가정에 관한 성서적 교훈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의한 결혼으로 생성된 공동체를 가정이라고 하며, 
이를 그리스어의 어의로 Oikos의 개념
(눅 10:5, 행 10:2, 딛 1:11, 마 10:26, 행 2:36 등에서
Household, Family의 의미로 사용됨.1) 
그러므로 가정목회를 Oikos Ministry라는 
그리스식 영어로 사용되기도 한다)으로 설명할 수 있다. 
구약 성서에 의하면 이 가정은 하나님의 말씀이 대대로 이어지는 
전달의 수단으로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매개체로서 존재하고 있다. 
신약 성서에서는 이 가정이 최초의 교회 탄생지로서 
복음 전파의 전진 기지로 존재한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택정한 사람들의 가정을 이루게 하시고 
그 가정을 통하여 복음이 장성하여 열매맺게 하시며, 
나아가서 그 가정들을 통하여 복음이 증거되는 사역을 이루게 하셨다고 볼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기독교인의 가정은 하나의 ‘작은 교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단위의 복음 전파의 장으로서 존재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독교 복음은 본질적으로 올바른 가정생활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한 가정의 사회적 구조화 질서가 거룩하고 성서적이어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일을 하기 위하여 그 소속된 가정에서 가정적인 의무를 
성실하게 준행함으로써 가정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다. 
모든 그리스도인 가정의 근본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이는 모든 피조물들의 일이며 만물의 우선 순위도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개개인의 생활을 통해서와, 혈육관계의 가정 생활을 통해서와, 
영적으로 맺어진 가정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사역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가정을 이루게 하시고 
가정을 존재케 하시는 이유이며 가정의 본질이 되는 것이다. 
성서는 전반에 걸쳐서 이를 교훈하고 있다. 
② 그리스도인 가정 윤리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정상적인 그리스도인들의 가정에서 
지키고 이루어야 할 가정의 윤리를 네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 윤리들은 전술하였듯이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유추하여 부부의 윤리, 
부자간의 윤리를 복종, 사랑, 순종, 양육의 네가지 개념으로 구성하고 있다.2) 
첫째로 아내들은 자신의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교회가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야 한다. 
이 복종은 가정윤리의 기본이 되며 교회적인 복종의 의미는 
그것이 신성한 복종임을 내포하고 있다. 
둘째로 남편들은 각기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신 것처럼 해야 한다. 
이 사랑 역시 기독론적 사랑의 의미로 해석할 때에 신성한 사랑이며 
이 사랑과 복종의 관계는 가장 아름다운 그리스도인 가정의 부부 윤리가 되고 있다. 
셋째로 자녀들은 부모에게 순종하되 십계명에 따른 
하나님의 계약으로서의 순종이어야 한다. 
이는 자녀의 윤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마땅히 지켜야 할 계명으로서 
역시 신성한 윤리 규범으로 볼 수 있다. 
넷째로 부모된 자의 도리로서 자녀들을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해야할 책임적인 윤리인데 
이는 말씀의 교육이 가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복음의 연대적 계승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역시 신성한 윤리 규범이다. 
이 그리스도인 가정의 윤리는 가정목회의 중요한 근거가 되며 
목회의 지침이 되기도 한다. 
성서가 제시하는 이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가정 윤리는 
파괴되어 가고 분리되어 가는 오늘 이 시대의 가정들에 대한 
목회적 치유 과제로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목사는 설교나 상담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으로써 
죄 아래 있는 인간을 구원해야 하며, 
이 인간 구원은 개인의 구원에서 가정 단위의 구원으로 확장되어야 한다. 
다원화되어 있는 이 사회의 가정들을 구원하고 그 가정들을 
복음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성화 과정으로 목양해야 하며 
이 목양의 지침으로서 구체적인 기독교 가정 윤리가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가정 목회의 현장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죄인을 구원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삶의 윤리를 선포하여 
그리스도인들의 가정들이 신성한 윤리를 지켜 행함으로써 각 가정들로 하여금
 ‘작은 교회’로서 굳건히 존립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도우는 사역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 가정 목회 신학이 태동하게 된다. 
③ 하나님의 말씀 
가정 목회(Oikos Ministry)의 기초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하게 되고,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가정을 만들어 자녀와 함께 집(Beth; Oikos)을 이루게 되며, 
하나님의 말씀이 교육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 가정의 윤리가 되어 생활하게 된다. 
그러므로 목사가 가정을 대상으로 목회하고자 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목회의 근거가 돼야하고 목회의 본질이 되어야 하며 
나아가서가정 목회의 목적도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죄로 인하여 병들어 있는 
비정상적인 가정을 구원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④ 가정 목회 사역 
목사가 수행해야 할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목회 사역은 
일반적인 목회 사역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된다. 즉 치유와 지탱, 그리고 성장이다. 
목사는 병든 가정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구원하여 치유하여야 하며 치유된 가정이 
그리스도의 복음 가정으로 지탱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목회적 배려를 베풀어야 한다. 
나아가 그리스도인들의 가정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온전함에 이를 수 있게 성장하도록 도우는 사역이 요구된다. 
이 가정을 향한 전반적인 목회 사역을 ‘가정 구원’으로 함축할 수 있으며 
오순절 성령의 프락시스를 가정에서 실현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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