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성경의 역사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5)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3. 10:09

 

 

사도라는 말의 원어의 뜻은 보냄받은 자입니다. 즉 주님에 의해 세상에 보냄받은 제자들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에서 사도로 불리운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직접 부르심을 받은 12제자들었습니다. 12제자 중 가룟유다는 예수님을 배신하고 자살하였으므로 사도가 되지 못하였고, 그 대신 맛디아를 뽑아 12사도의 수에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 핍박자였던 사울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음성을 듣고서 변화되어서 전도자가 되면서 초대교회는 그를 사도로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후에 사도 바울이 된 그는 가장 많은 성경을 기록한 인물이며, 이방인들을 위해 가장 먼저 복음을 전하였던 위대한 선교사이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사도 바울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바울은 유대인으로서 베냐민지파 출신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의 12지파는 분열왕국시대에 남쪽의 유다지파와 베냐민지파로 구성된 유대왕국과 나머지 10지파의 이스라엘왕국으로 나뉘었습니다. 그 후 남 유대왕국의 사람들을 유대인으로 부르게 되었으며, 남 유대왕국에 속해 살던 베냐민지파나 레위지파 등도 유대인으로 호칭되었습니다. 그리고 북 이스라엘에 속했던 나머지 사람들은 사마리아인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이 자신이 베냐민지파에 속하였다고 말한 것은 유대인들이 유대지파와 함께 자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또한 길리기아 지방의 다소 출신입니다. 길리기아란 소아시아반도, 즉 지금의 터키의 동남부지방의 이름입니다. 그곳에 다소라는 도시가 있습니다. 당시 로마제국의 영토였던 그곳으로 언제 그의 가족이 이주하였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미 이스라엘 민족은 나라가 망한지 오백여년이 지나는 동안 곳곳에 흩어져서 살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나면서부터 로마의 시민권을 갖고 있었습니다. 로마제국내에서 로마의 시민권은 대우를 받는 신분이었으며, 식민지의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당시 유명한 율법학자인 가말리엘에게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갈릴리 호수의 어부였던 베드로와 같은 제자들과 비교하여 그는 많은 학식을 갖춘 인물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당시 유대교의 정통파를 자부하는 바리새파에 속한 자로서 신앙생활에 매우 열심인 자였습니다. 그런 열심은 그로 하여금 스데반 집사를 죽이는 현장에 있게 하였으며,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다메섹까지 기독교인들을 잡아들이기 위해 찾아가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결국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회심하여 오히려 전도자가 되어 초대교회의 지도자 중에 한사람인 사도가 되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최초의 이방인 교회인 안디옥교회로부터 선교를 위해 파송을 받았습니다. 그 안디옥은 지금 터키 영토로서 레바논과 접경지대에 있는 안티키아입니다. 바울은 1, 2, 그리고 3차 선교여행을 통해 소아시아지방과 유럽의 마케도니아지방, 헬라반도, 그리고  필로폰네소스반도에 복음을 전했습니다. 즉 당시로는 역사와 문명의 중심지인 아시아와 유럽의 땅에 복음을 전하였던 것입니다. 그는 가는 곳마다 유대인들이 모이는 회당을 찾아가 복음을 전하였으며, 비유대인들에게도 복음을 전하여 곳곳에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3차 선교여행을 마친 후 그가 바라던 당시 세계의 중심지라고 여겨지던 로마시에 복음을 전하러 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로마 황제에게 재판을 받기 위한 모양이었지만 그는 기쁨으로 그 길을 갔던 것입니다. 그는 로마에서 재판을 기다리며 연금된 상태에서 찾아오는 사람들을 만나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옥중서신이라고 불리는 네 권의 성경,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그리고 빌레몬서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당시에 일어난 로마의 대화재로 인한 네로의 기독교인 핍박의 때에 로마에서 순교하였다고 전하여집니다.

 

그동안 아브라함의 족장시대로부터 사도시대까지 진행한 성경과 세계사는이번 글로 마치게 됩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다음에 연재될 <교회와 세계사>에서 다시 만나기를 바랍니다. 샬롬.

출처 : 심호섭의 새벽이슬
글쓴이 : pa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