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성경의 역사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4)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3. 10:09

 

필자는 지난 3회에 걸쳐서 사도들의 생애를 소개했습니다.  오늘도 사도들 유다라고도 불리는 다대오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그리고 가룟 유다를 대신하여 사도가 맛디아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다대오(Thaddaeus)

 

칭찬하다혹은 상냥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그의 이름은 유다라는 다른 이름으로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의 아들로서, 신약성경 유다서를 기록한 인물입니다. 사람들에게 가룟 유다는 잘알아도 유다 다대오 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잘 알려 져 있지 않습니다. (참고로 가룟 유다를 계기로 성경의 이름을 이해하기 위해 잠시 언급해 보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을 배반한 가룟 유다는 가룟이라는 마을 출신의 유다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의 시신을 장사지낸 아리마대 요셉의 경우도 아리마대 마을 출신의 요셉을 가리키는 것이며, 막달라 마리아도 막달라 마을 출신의 마리아를 의미한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었던 구레네 시몬도 역시 북 아프리카의 구레네에서 온 시몬인 것입니다.) 유다 다대오의 행적은 요한복음 1422절에서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 나타내시고 세상에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라는 질문이 성경에 유다에 대해서 나온 전부입니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유대, 사마리아, 이두메, 리비아, 수리아, 그리고 메소포미아에서 전도하고 페르시아에서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야고보(James)

 

성경에는 여러 명의 야고보가 나옵니다. 열 두 제자들 중에도 두 명의 야고보가 나오는데 우선 가장 많이 알려진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가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가 있습니다. 성경은 이들은 구별할 때 그들이 부친의 이름을 사용하였습니다. 어떤 이들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를 큰 야고보,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를 작은 야고보로 부르기도 합니다. 작다는 구분은 그의 키와 나이를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도 있습니다. 신약성경 야고보서의 저자에 대하여 여러 주장이 있지만, 많은 성경학자들은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를 그 저자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그는 사도에 속하지는 않았습니다. 사도인 작은 야고보는 예루살렘 최초의 감독이었으며, 역사가 유세비우스의 기록에 의하면 A.D. 62년경에 예루살렘에서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맛디아(Mathias)

 

맛디아는 예수님의 부활, 승천 이후 제자들이 모여서 가룟 유다를 대신하여 뽑은 인물입니다.

사람들은 유스도라고 알려져 있고 바사바라고도 불리는 요셉과 맛디아 두 사람을 추천했습니다.

그 때, 사도들은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십니다. 주님께서는 이 두 사람 중 누구를 선택하셨습니까? 자기 직분을 떠나 자기가 원래 속했던 곳으로 간 유다를 대신해서 이 사도의 직분을 맡을 사람이 누구인지를 저희에게 보여 주십시오라고 기도했습니다. 기도를 마친 후, 제비를 뽑아 보니 맛디아가 뽑혔습니다. 이 때부터 맛디아는 다른 열한 사도와 함께 사도가 되었습니다. 성경에서는 그의 행적에 대한 기록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해지는 말에 의하면 맛디아도 A.D. 70년에 순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출처 : 심호섭의 새벽이슬
글쓴이 : pa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