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성경의 역사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3)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3. 10:08

<도마의 무덤이 있다는 인도의 Mylapore)

 

오늘도 지난 글에 이어서 사도들의 생애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도마와 바돌로매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도마(Tomas)

 

헬라식 이름으로디두모라고도 불리우는 도마는 쌍둥이라는 이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는 예수님의 열 두 제자 가운데 가장 의심이 많았던 제자로 알려져있습니다. 그가 예수님을 만나  제자로 부르심을 받게 된 경위는 성경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갈릴리 출신의 어부였던 도마는 열정적이면서도 이성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도마는 예수님께서 병든 나사로를 방문하시려고 할 때 다른 모든 제자들의 반대에 맞서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고 말한 것을 보면 예수님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위험이라도 감수할 각오가 되어 있었던 사람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서의 처참한 죽음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완성하실 예수님의 길을 알지 못하는 도마는 다른 제자들과 같이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을 등지고 도망치는 한계를 보였습니다.  그 후 예수님을 잃고 슬픔에 잠겨 있던 도마는 주님께서 부활하셨다는 동료들의 말을 믿지 못하고 자신의 눈으로 직접 목격하고 손으로 만져보지 않고 믿을 수 없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결국 그는 부활의 주님을 만나며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신앙고백을 하였다고 성경은 기록해 주고 있습니다.  그의 사역과 생애에 관하여는 그 이후 성경의 기록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3세기의 교회사가인 유세비우스와 제롬 등의 기록에 의하면 도마는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있던 날 성령충만함을 받고 A.D.52년부터 20년간 인도에가서 선교활동을 하다가 순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남동쪽 해안도시인 Mylapore에는 도마의 무덤으로 알려진 곳이 있으며, 그 곳에 도마를 기념하는 교회당이 세워져 있기도 합니다.

 

나다나엘(Nathanael)

 

돌로매의 아들이란 뜻의  라는 바돌로매(Bartholomew)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나다나엘은 그 이름의 뜻이 하나님의 선물이란 뜻입니다. 갈릴리의 작은 마을 가나출신인 나다나엘은 어느날 절친한 친구 빌립으로부터 나사렛 예수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만난 예수가 메시아라는 빌립의 말을 나다나엘은 믿을 수가 없었으나 와 보라는 빌립의 강력한 권유에 나다나엘 은 선뜻 따라 나섰다. 빌립의 인도로 예수님과 대면하는 순간 나다나엘은 모든 의혹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생면부지의 사람과의 첫 대면이었음에도 한눈에 자신의 중심을 꿰뚫어 보시는 예수님 앞에 나다나엘은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를 간사함이 없고 순수한 사람으로 평가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나다나엘에게 항상 기도의 응답을 주실 것과 더불어 장차 임할 하나님 나라를 보게 될 것이라는 축복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기쁨과 감격 속에 신앙고백을 하였습니다.  이후로 나다나엘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예수님깨서 가시는 곳마다 동행하였으나 다른 제자들처럼 죽음의 길로 가는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치는나약한 존재였습니다. 삼년 반 동안이나 함께 생활하며 의지해온 예수님을 잃고 슬픔과 놀라움에 잠긴 채 나다나엘은 다른 여섯 명의 제자들과 디베랴 바닷가에서 고기를 낚으며 절망의 나달을 보내던 어느날 새벽에 밤새도록 한 마리의 물고기도 낚지 못하여 실망한 제자들 앞에 나타나신 부활의 주님을 만났습니다. 그 후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마가의 다락방에서 다른 제자들과 뜨겁게 기도하던 중 성령충만함을 받고 사도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그의 그 후의 사역과 죽음에 대하여는 성경에 언급이 없지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다가 순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출처 : 심호섭의 새벽이슬
글쓴이 : paul 원글보기
메모 :

'신앙테크 > 성경의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5)  (0) 2009.05.03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4)  (0) 2009.05.03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2)  (0) 2009.05.03
[스크랩] 사도들의 생애(1)  (0) 2009.05.03
[스크랩] 사마리아  (0) 2009.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