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로마서설교

[스크랩] 역사의 두 초점, (롬5:12-21절),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23. 06:47
역사의 두 초점
롬5:12-21절, 141.178.498장&

본문은 인간 역사의 초점이 되는 두 사람, 즉 인류의 대표자요 머리인 아담과 그리스도에 관해 다루고 있습니다. 본문에는 어떻게 죄와 사망이 세상에 들어왔으며,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죄와 사망을 반전시키셨는지 잘 나타나 있습니다.

1, 아담으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이 세상에 들어왔습니다.(12-14절), 1)이 사실은 매우 간단하게 언급되어 있습니다. 죄와 사망은 아담 한 사람을 통하여 세상에 들어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창2:17절),고 했습니다.

2)아담의 죄성과 사망은 과거에도 있었고 여전히 모든 사람에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의 타락한 성품은 그의 자손들에게 계속 이어져 내려왔고, 역사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에게도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3)우리가 아담의 성품을 물려받는다는 증거는 율법이 있기 전부터 이미 죄와 사망이 존재했다는 것입니다.(13절),

4)아담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그는 "오실 자의 표상(모형, 형상), 즉 그리스도의 표상이었습니다. 아담과 그리스도는 인간 역사의 두 전환점으로, 인류의 대표자 혹은 머리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아담은 인류의 선조로서 인간에게 죄와 사망을 가져온 최초의 인간으로 서 있습니다.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사43:27절)

그리스도께서는 다음과 같은 인간으로 인류의 선두에 서 계십니다. -.죄없고 완전한 삶을 살고 완전한 의를 확보한 최초의 인간으로, -.문자 그대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셔서 죽음을 정복하신 최초의 인간으로입니다. 아담과 그리스도의 차이점은 아담은 "산 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살리는 영"이 되셨습니다.(고전15:45),

인간에게 필요하고 언제나 요구되는 것은 "살리는 영"이었습니다. 그 영은 인간의 영혼에 풍성하고 영생을 주시는 능력을 가진 영입니다. 5)죄는 사망의 원인이며, 아담은 죄의 원인이었음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그는 배교의 창시자였습니다. 이론이 어떻든 간에 한 가지는 명백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의의 원인인 것처럼 아담은 죄의 원인이었습니다.

2, 죄와 사망이 그리스도에 의해 반전되었습니다.(15-18절),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담이 한 일을 뒤엎고 반전시키셨습니다. 그분은 인간으로 하여금 의롭게 살고 죽음을 정복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아담이 한 일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하신 일 사이에 나타나는 현저한 대조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1)아담은 범죄함으로 세상에 사망이 들어왔지만, 하나님께서는 선물로 의를 주셨습니다. 2)아담은 범죄함으로 정죄를 당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선물로 의를 주셨습니다. 아담은 인류를 파멸로 이끌었으나 하나님의 선물은 인류를 의롭게합니다.

3)아담은 범죄함으로 세상을 사망의 권세가 지배했지만, 하나님께서는 선물로 생명의 권세를 주셨습니다. 4)아담은 범죄함으로 모든 사람들이 정죄받지만, 하나님께서는 선물로 생명의 의를 주셨습니다. 이것이 앞에서 언급했던 것의 요약입니다.

-."한 범죄(아담)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예수 그리스도)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 에 이르렀느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6:23절)고 했습니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롬8:32절),"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절)고 했습니다.

3, 결론은 성경 전체를 통틀어 가장 교훈적이고 충격적인 부분입니다.(19-21절),
1)아담의 불순종은 많은 사람들을 죄인으로 만들었으나 그리스도의 순종은 많은 사람들을 의인으로 만들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죄없는 삶을 사셨습니다. 즉 그분은 죄를 범하신 적이 없었고, 하나님을 온전히 기쁘게 해드렸습니다.

그분은 완전히 의로우셨으며 이상적인 의를 확실히 보증해 주셨습니다. 그분의 의가 이상적인 의이기에, 그것은 모든 사람들의 의를 대표할 수 있었고, 정확하게 그 의를 대표했습니다.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믿음을 받으시고 그것을 의로 여겨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상적인 의로 인간을 덧입혀 주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을 영화롭게 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신뢰함으로써 그분을 영화롭게하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께서 그의 믿음을 그리스도의 의로 여겨주심으로써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하고도 심오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의인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진정으로 믿어야합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확실히 신뢰하는 믿음, 그의 삶을 그리스도께 실제로 맡기는 믿음, 그의 전존재와 그가 가진 모든 것을 그리스도와 그분의 돌보심에 맡기는,

그런 믿음을 거져야 하나님께서 용납하십니다. 2)율법은 죄를 지적하고 드러내기 위해 주어졌으나 하나님의 은혜는 이보다 훨씬 더 큽니다. 3)죄는 사망 안에서 왕노릇하나 하나님의 은혜는 그리스도의 의로 인해 영생에 이르게합니다. 할렐루야!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