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받으면 현재 당신의 혈당 조절 방법이 효과적인지 알 수 있고, 당신의 주치의는 이런 검사를 통해 신장병과 같은 당뇨 합병증을 초기에 확인할 수 있다.
1. 당화 혈색소 검사
1) 무엇을 측정하는 검사일까?
당화 혈색소 검사 또는 헤모글로빈 A1C 검사는 검사 전 2~3개월간 당신의 평균 혈당치를 알기 위한 검사이다. 당신의 주치의는 당신의 혈당치가 얼마나 잘 조절되는지 판단하기 위해 이 검사를 시행한다.
2) 어떻게 검사할까?
팔의 정맥에서 피를 뽑아 임상 병리 검사실에서 분석한다.
3) 권장 목표치
미국 당뇨병 협회(이하 ADA)에서 제시하는 당화 혈색소 목표치는 7% 이하이다.
4) 얼마나 자주 검사해야 할까?
얼마나 자주 이 검사를 받아야 할지는 당신이 어떤 형의 당뇨병을 앓고 있는지, 당신의 혈당이 얼마나 잘 조절되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혈당치가 계속 주치의가 제시한 범위내에 들 경우, ADA에서는 일년에 두번 당화 혈색소 검사를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당뇨병 약을 사용하기 시작했거나 혈당치가 계속 목표 범위를 벗어나 있는 경우에는 일년에 4번 검사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2. 혈청 크레아틴 검사
1) 무엇을 측정하는 검사일까?
이 검사에서는 혈액내 크레아틴 농도를 측정한다. 크레아틴은 당신이 근육을 사용할 때 생성되는 화학적 노폐물이다. 만약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혈액에서 다량의 크레아틴이 제거될 수 없다.
2) 어떻게 검사할까?
팔의 정맥에서 피를 뽑아 임상 병리 검사실에서 분석한다.
3) 권장 결과치
정상 범위는 다음과 같다.
여성 : 0.9~1.4mg/dL
남성 : 0.7~1.2 mg/dL
4) 얼마나 자주 검사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들은 일년에 한 번 이상 혈청 크레아틴 검사를 받는다.
3. 미세 알부민 뇨검사
1) 무엇을 측정하는 검사일까?
미세 알부민 뇨검사는 소변으로 단백질이 새어 나오는지 검사함으로써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이다. 만약 신장 기능이 손상되어 있다면, 정상적으로 신장에서 여과되었어야 할 노폐물들이 혈액내에 남아 있게 되어 소변으로 단백질(알부민)이 빠져 나오게 된다.
2) 어떻게 검사할까?
주치의의 진료를 받으러 갈 때 신선한 소변을 받아 제출한다. 소변은 임상 병리 검사실로 보내져 화학적으로 처리된 검사 스트립을 이용, 검사하게 된다. 추가로 당신의 주치의는 당신에게 24시간동안 용기에 하루동안의 소변을 모두 모아 오도록 요구할 수도 있고 이렇게 모인 소변을 분석할 수도 있다.
3) 권장 결과치
정상적인 뇨중 알부민량은 검사 방법에 따라 다르다.
* 소변 중 알부민 농도를 혈중 크레아틴 농도와 비교하는 경우, 바람직한 결과치는 크레아틴
mg당 알부민 30 mcg(마이크로그램) 이하이다.
* 검사 결과 크레아틴 mg당 알부민 양이 30~299 mcg 사이 값이라면 미세 알부민뇨증 상태이
다. 미세 알부민뇨증이란 신장 손상의 초기 단계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신부전으로 악화될
위험이 있다는 의미이다.
* 만약 크레아틴 mg당 알부민 양이 300 mcg 이상이라면 당신은 현재 알부민뇨증 상태이다.
이것은 신장 손상이 더 진행되어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몇 년안에 신부전 상태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 얼마나 자주 검사해야할까?
미세 알부민뇨증 검사 빈도도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는 당뇨병 진단을 받은 뒤 매년 한번씩 검사하지만, 뇨중 알부민 농도가 높다면 더 자주 검사할 필요도 있다. 얼마나 자주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는 당신의 건강 관리팀에게 문의한다.
4. 혈중 지질 검사
1) 무엇을 측정하는 검사일까?
지질 검사는 혈중 지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특정 지질 농도가 높다면 혈관 손상의 위험이 높다는 경고로 볼 수 있다. 이 검사에서는 심장병의 위험을 높이는 두가지 지질(즉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농도를 측정한다. 이 검사에서는 심장병을 막는 좋은 콜레스테롤(즉 HDL 콜레스테롤) 농도도 측정한다.
2) 어떻게 검사할까?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뽑아 임상 병리 검사실에서 분석한다.
3) 권장 결과치
적정 수치는
LDL. 100 mg/dL 이하
HDL. 40 mg/dL 이상
중성지방. 150 mg/dL 이하
4) 얼마나 자주 검사해야할까?
ADA에서는 일년에 한 번 이상 이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현재 수치가 높고 콜레스테롤약을 먹고 있다면 검사를 더 자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