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당뇨관리

[스크랩] 혈당 검사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6. 27. 21:36




<혈당 검사는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당신이 어떤 타입의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어떤 혈당 조절 방법을 택하고 있느냐에 따라 혈당 검사 횟수와 시기가 결정된다.  

* 1형 당뇨병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는 1형 당뇨병 환자나 인슐린 주사를 맞는 2형 당뇨병 환자에게 적어도 하루에 세 번 이상 혈당 검사를 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평소와 다른 하루였다면(예 : 평소보다 운동을 더 많이 했거나 평소보다 덜 먹었거나 여행중이거나) 평소보다 혈당 검사를 더 많이 해보아야 한다. 
 

* 2형 당뇨병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는 당뇨약만 복용중이거나 당뇨병과 인슐린을 함께 투약중인 사람들에게 하루에 적어도 한 번, 혈당 검사를 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약물 요법 없이 식사 조절과 운동만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사람들은 인슐린 주사를 맞는 1형 당뇨병 환자나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는 2형 당뇨병 환자만큼 자주 혈당 검사를 할 필요는 없다.

당신의 주치의와 건강 관리팀에게 문의하면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혈당 검사 횟수와 시간을 알 수 있다.  

<혈당 측정기와 관련된 문제점을 조사하는 방법>

혈당 측정기는 일반적으로 정확하다. 측정 결과가 부정확한 것은 사용하는 사람에 의한 에러 때문인 경우가 가장 흔하다.  

* 만약 혈당 측정 결과가 부정확하다고 생각된다면, 다음 사항을 점검해 보자.

 1) 혈당 스트립(시험지)에 충분량의 혈액을 떨어뜨렸나?
 2) 스트립에 혈액을 한 번 떨어뜨린 뒤 다시 혈액을 더 묻히지 않았나?
 3) 혈당 측정 시간을 정확히 지켰나?
 4) 채혈한 손가락에 이물질(먼지나 알코올 등)이 묻어 있지 않았나?
 5) 혈당 스트립이 변질되지 않았나?
 6) 혈당 측정기에, 사용중인 혈당 스트립에 맞는 코드를 입력하였나?
 7) 혈당 측정기의 창(빛이 통과하는 윈도우)에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가?
 8) 혈당 측정기를 실온에 두었나?
 9) 혈당 측정기의 건전지를 교체해야 할까?
 10)혈당 측정기가 손상되었나? 

혈당 측정기와 함께 들어 있는 제조사의 사용 설명서를 잘 보관하자. 측정 결과가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설명서에 따라 측정기의 품질 점검 테스트를 실시하자.  

<혈당 조절이 잘 안 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혈당 측정치가 지속적으로 목표 범위를 벗어난다면, 당신의 혈당 조절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다.
식이 요법을 조정하고 운동을 더 많이 해도 충분히 혈당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약을 투약하거나 당뇨약 용량을 조정해야 한다. 혈당치가 높거나 낮다면 당뇨 합병증 발생을 의미하는 신호일 수도 있다.  
 

* 다음 경우에는 당신의 주치의에게 알려야 한다.

 1) 연속 세 번, 혈당치가 300mg/dL 이상이었고 음식이나 약 용량을 조절하여도 변화가 없는
     경우
 2) 혈당 측정치의 50% 이상이 당신의 목표 범위를 벗어나 있는 경우
 3) 감기등으로 몸이 아픈 상황에서 240mg/dL보다 높은 혈당치가 24시간 이상 지속될 때
 4) 반복하여 저혈당이 발생할 때

 

 


* 이상은 미국 메이요 클리닉(MayoClinic.com) 홈페이지의

출처 : http://blog.daum.net/tourwellbeing
글쓴이 : 앞산hsd1179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