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 마케팅
티 나지 않는 맛의 변화가 아름답다
맥도날드는 소비자들이 감지하지 못할 정도로 미묘한 맛의 변화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다
매년 조미료를 조금씩 바꾼다고 한다. 감지할 정도의 확연한 변화는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위험한 시도다. 하지만 감지하지 못할 미미한 변화라면 소비자로부터 맛이 한결같다는 긍정적 인지작용을 이끌어내면서 동시에 미묘한 물리적 맛의 변화에 의해 질리지 않고 계속 찾아오게 만들 수 있다. 한결같다는 긍정적인 심리 효과와 맛의 변화에 따른 질림 방지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달성하는 셈이다
일반적으로 맛있다고 알려진 음식점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초기에는 손님이 많았다가 점점 줄어드는 숏텀형이 있고 초지일관 유지되는 롱텀형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숏텀형은 자연도태되고 결국 롱텀형만 살아남는다. 몇 십년이 지나도록 한자리에서 변함없이 손님을 받는 음식점이 있다면 필시 그 집은 감지할 수 없는 변화 라는 맥도날드 효과를 십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 주스는 뼈를 튼튼하게 한다 과일촌의 칼슘 역발상
- 라면은 건강에 좋다 뉴면,콩라면의 건강 역발상
- 속옷도 경우에 따라서는 겉옷이다 좋은 사람들의 란제리 역발상
- 순한 소주가 참맛이다 참나무통의 소프트 역발상
- 껌은 약병에 들어있다 자일리톨의 패키지 역발상
- 팬티가 사각형이다 트렁크 팬티의 사각형 역발상
- 김밥이 삼각형이다 삼각김밥의 삼각형 역발상
- 경차도 예쁠 수 있다 마티즈의 디자인 역발상
- 소형차도 중형차가 될 수 있다 엘란트라의 준준형 역발상
- 요구르트는 위장을 위한 것이다 위 보호 요구르트 윌의 역발상
- 휴리닝은 훌륭한 외출복이다 추리닝의 외출 역발상
- 카메라는 매일 들고 다니는 액세서리다 디지털 카메라의 역발상
- 휴대폰으로 모기를 퇴치한다 휴대폰 용도 역발상
- 시제품을 부품업체에 공개한다 혼다의 기술 공개 역발상
- 자동차 영업소마다 가격이 똑같다 르노삼성의 싱글프라이싱 역발상
- 일용품도 프리미엄 제품이 될 수 있다 일상잡화의 프리미엄화 역발상
- 보너스를 먼저 지급한다 보너스 선지급 역발상
- 강한 이미지를 가진 기업의 광고가 여성적이다 감성광고 역발상
- 광고에서 자신의 존재를 감추다 티저 역발상
- 광고속에 핸드폰 번호를 노출시키다 번호 노출 역발상
- 슈퍼마켓에서 화장품을 팔다 식물나라의 채널 역발상
- 박물관에서 곰인형을 팔다 테디 베어 뮤지엄의 역발상
- 피자가게에 테이블이 없다 도미노 피자의 배달판매전문 역발상
- 고가의 침대를 홈쇼핑에서 팔다 장수돌침대의 홈쇼핑판매 역발상
- 아직도 방문 판매만한 것이 없다 컷코코리아의 방판 역발상
- 야쿠르트 아줌마의 전설은 계속된다 야쿠르트 아줌마 역발상
- 인터넷으로 보험에 가입하다 교보자동차보험의 인터넷 판매 역발상
- 경쟁다가 옆에 있어야 장사가 잘된다 카테고리제이션 효과 역발상
- 한 지역에 매장을 여러개 열다 스타벅스의 집중 노출 역발상
- 빈폴은 항상 폴로 옆에 입점한다 빈폴의 철저한 그림자 입점 역발상
- 시장 정체기일수록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 세분화를 한다 화장품 냉장고 역발상
- 잡지에 대한 시장세분화 기준을 뒤집다 광고만 실린 잡지 콘슈마의 역발상
- 영유아 대상의 학습지를 만들다 한솔교육의 영유아 타깃 역발상
- 노인들도 엔터테이먼트를 즐긴다 실버 엔터테이먼트 역발상
- 게임 마니아들도 서점에 간다 마니아 서점 쇼센북마트의 역발상
- 침대는 가구가 아니다 에이스 침대의 비가구 역발상
상식 : 침대는 장롱이나 소파와 같은 일반 가구이다
역발상 : 아니다 침대는 단순한 가구가 아니라 과학이 요구되는 개념이다
- 온천도시가 영화의 도시가 되다 유후잉의 말티포지셔닝 역발상
상식 : 온천도시는 온천으로 유명한 곳이다
역발상 : 아니다 온천도시가 영화도시로도 유명할 수 있다
- 시험전에 먹는 바나나는 액땜이 된다 델몬트늬 액땜 역발상
상식 : 바나나를 먹으면 미끄러져 시험에 떨어진다
역발상 : 아니다 바나나를 미리 먹고 액땜하면 시험에 붙는다
- 부품업자의 브랜드 로고는 흥행 보증수표다 인텔의 소재 브랜딩 역발상
상식 : 부품업자는 제품만 잘 만들면 된다
역발상 : 아니다 부품업자의 브랜드 로고는 완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 순 한글브랜드는 영어보다 더 세련되었다 순한글 브랜드의 역발상
상식 : 브랜드는 영어로 만들어야 한다
역발상 : 아니다 순 우리말 브랜드도 멋있다
- 로고는 천박스러움만 줄 뿐이다 명품업계의 탈 로고 역발상
상식 : 로고가 있어야 멋있다
역발상 : 아니다 누구나 카피하는 로고는 없는 것이 더 멋있다
- 단어가 브랜드인 시대는 끝났다 문장 브랜딩 역발상
상식 : 브랜드는 한 단어의 명사라야 한다
역발상 : 아니다 문장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
- 고객을 무조건 기분 좋게 하고 본다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 지향 역발상
상식 : 우리나라 식당에서는 가끔 눈치를 보면서 식사를 해야 한다
역발상 : 아니다 고객은 식당에 들어온 이상 무조건 기분좋고 즐겁게 식사해야 한다
- 노정삼도 첨단 CRM을 한다 노점상 CRM의 역발상
상식 ; 노점상은 뜨내기 손님만 상대한다
역발상 : 아니다 노점상도 단골을 만들어 지속적인 고객관계관리를 해야 한다
- 신제품이 나농 대 마다 무료 업그레이드를 해주다 삼보 체인지업의 무상 업그레이드 역발상
상식 : PC는 구입하고 나면 바로 신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금방 구형이 된다
역발상 : 아니다 신제품이 출시 때마다 무상 업그레이드가 되면 늘 싱싱한 PC가 된다
- 추운 나라 러시아에서 에어컨을 팔다 LG전자의 글로벌 역발상
상식 : 추운 러시아에서 에어컨을 판다는 것은 우스운 얘기다
역발상 : 아니다 알고 보면 러시아에도 여름이 있고 러시아인들은 더위를 잘 견디지 못한다
- 회교국가에서 숙취해소제를 팔다 컨디션의 글로벌 역발상
상식 : 회교국가에서 술 관련 제품은 안 팔릴것이다
역발상 : 아니다 회교국가 안에도 우리가 모르는 시장이 존재한다
- 위험성이 높은 국가에 진출한다 위험 국가에 진출한 대우일레트로닉스의 역발상
상식 : 이익률은 좀 떨어지더라도 안전한 국가에 진출한다
역발상 : 아니다 위험 국가로 과감한 진출을 통해 선도자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 선발기업의 강점을 우리의 강점으로 역이용하다 펩시의 NEW GENERRATION역발상
상식 : 선방기업의 강점은 도저히 깰 수 없다
역발상 ; 아니다 선발기업의 깅점에도 허점은 있으며 그 허점을 역이용하면 강점을 깰 수 있다
- 선반기업의 약점은 우리의 강점이 될 수 있다 선발기업 약점 이용 역발상
상식 : 선발기업의 약점은 후발기업과는 무관하다
역발상 : 아니다 선발기업의 약점을 역으로 활용하면 후발기업에게는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 1위 업체와 다른 비상식적 광고로 무조건 튀자 현대카드의 M의 키치광고 역발상
상식 : 1위 업체가 이끌어가는 시장 관행에 순응한다
역발상 : 아니다 순응은 만년 2위로 머물게 할 뿐이므로 과감한 역행으로 튀어야 한다
- 디자인이 강한 중소기업을 만들다 아이리버의 디자인 역발상
상식 ; 중소기업이 디자인에 투자하는 것은 무리다
역발상 : 아니다 중소기업도 충분히 디자인이 강한 회사가 될 수 있다
- 우리에겐 세일이라는 것이 없다 에이스침대의 노세일 역발상
상식 : 안 팔리면 세을 해 우선 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역발상 ; 아니다 노세일을 통해 탄탄한 브랜드 이미지를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중소기업이 대기업에게 하청을 주다 하츠의 역OEM역발상
싱식 : 중소기업은 대기업으로부터 하청 생산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역발상 ; 아니다 중소기업도 힘만 있다면 자신보다 몇 배 큰기업에게 하청을 줄 수 있다
-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브랜드를 경영하다 기보로의 공동 브랜딩 역발상
상식 : 자기 브랜드는 자기가 직접관리한다
역발상 : 아니다 브랜드 관리력이 떨어지면 서로 뭉쳐 공동 브랜드를 만들어 경영할 수 있다
- 중소기업이 당당히 자신의 브랜드로 승부를 걸다 쿠쿠의 브랜드 마케팅 역발상
상식 : 중소기업은 브랜드 파워가 없기 때문에 OEM생산이 안정적이다
역발상 : 아니다 스스로의 브랜드 마케팅 없이는 중소기업에서 결코 탈피하지 못한다
- 술 광고에 여자 모델을 내세우다 광고모델 성파괴 역발상
상식 : 술은 남성 지향적인 제품이므로 남자 모델광고가 당연하다
역발상 : 아니다 여자의 부드러움과 섹시함이 오히려 술의 이미지와 더 잘 맞을 수 있다
- 여성관련 제품 광고에 남자 모델이 등장하다 광고모델 성파괴 역발상
상식 : 여자를 위한 제품광고에는 여자 모델을 세운다
역발상 : 아니다 여자들이 좋아하는 남자 모델이라면 오히려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 20대 옷을 40대 주부에게 아동용 옷을 20대 여성에게 팔다 위류업계의 나이벽 허물기 역발상
상식 : 나이에 맞는 옷과 브랜드는 따로 있다
역발상 : 아니다 나이에 구분없이 사이즈와 스타일이 맞으면 누구나 입을 수 있다
- 햄버거와 인터넷은 젊은이의 전유물이 아니다 아니로그 세대의 역발상
상식 : 햄버거와 인터넷은 젊은 세대를 위한 것이다
역발상 : 아니다 아나로그 세대도 햄버거와 인터넷을 즐길 권리가 있다
- 한 겨울에도 반팔셔츠를 입는다 반팔셔츠의 계절 파괴 역발상
상식 : 반팔셔츠는 여름에 입는 옷이다
역발상 : 아니다 반팔셔츠는 언제든지 꺼내 입을 수 있는 사계절용이다
- 에어컨을 365일 사용한다 사계절 에어컨 역발상
상식 : 에어컨은 여름에만 작동시키는 냉방기다
역발상 : 아니다 에어컨은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공기 조절기다
- 여름철 간식을 사계절 즐기다 아이스베리와 배스키라빈스의 사계절 역발상
상식 : 빙수와 아이스크림은 여름철 간식이다
역발상 : 아니다 사계절 내내 빙수와 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다
- 한여름에 겨울을 즐기다 한여름에 겨울 역발상
상식 : 모피,보온매트,스키용품은 겨울에 산다
역발상 : 아니다 싸다면 한여름에도 겨울철용품 쇼핑을 즐길 수 있다
- 제품 출시 시기를 남들과 거꾸로 하다 웅진식품의 제품 출시 시기 역발상
상식 : 여름철 제품은 여름이 시작하기 직전인 봄에 런칭한다
역발상 : 아니다 남들이 내지 않는 가을철에 런칭하면 돋보이는 효과가 있다
'명호테크 > 컨설팅과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신제품 개발 Concept Board (0) | 2009.06.28 |
---|---|
[스크랩] 신상품 개발 단계별 주요 조사방법과 내용 (0) | 2009.06.28 |
[스크랩] 부동산 마케팅 관련 학위 논문 종합 (0) | 2009.06.23 |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 2009.06.11 |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 2009.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