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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간호학사편입(RN-BSN)이란?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6. 30. 00:12

 

◈ 2009년 학위취득시험 공고 ◈

4단계 학위취득종합시험

원서접수일 : 2009년 10월5일~ 10월9일

학위시험일 : 2009년 11월 8일

합격자발표 : 2009년 12월 4일

 

1998년 한국 간호교육의 실태자료에 의하면 4년제 대학과정의 간호학생 수가 2,315명(47개교)으로 20.38%이고, 3년제 전문대학생이 8,990명(65개교)으로 79.52%를 차지하고 있다.
3년제와 4년제로 나뉘어지는 간호교육의 이원화 제도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은 간호사간의 갈등을 일으켜 간호전문직 발전에 저해되며, 간호사의 평균 교육수준을 4년제도 통일하지 못함으로 인해 간호사의 사회적 지휘가 향상되는데 저해받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며 특히 많은 전문대학 졸업 간호사들은 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나라 간호교육은 70% 이상이 3년제 전문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직 간호사 인력도 70% 이상이 전문대학 졸업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편입의 문을 열어주고 학구열과 자아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시초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에서 대학과정의 야간과정을 시작하였다. RN-BSN 학사학위 과정은 간호를 전문직화하는 과정으로서 간호를 시작하는 인력을 최소한 학사학위 소지자로 하기위한 간호교육 제도의 일원화 형태라 할 수 있다.
간호교육을 4년제 학제로서 일원화할 필요성을 인식하여 방송통신대학, 독학사제도,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일부 전문대학 졸업자들이 학위취득을 이룰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간호학의 특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으며 많은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만족할 만한 성과와 학위를 주었는지는 계속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간호교육의 일원화를 달성하기 위한 대안으로 학사편입제도(RN-BSN : Registered Nurse-Bachelor Science of Nursing)를 개설하였다. RN-BSN 학사학위 과정은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한 간호전문대학 졸업 간호사(또는 졸업예정자)가 자신의 직업현장에서 근무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제도로 2년간 체계적인 학부교육을 마친 후 간호학사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RN-BSN 과정은 3년제 간호전문대학을 졸업하고 현직을 가진 중견 간호사가 대학교육을 받아 간호실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인력을 배출하기 위함이다.
3년제 간호전문대학 졸업 간호사 중에 소정의 과정(독학사, 방송통신대학, 학점은행제, RN-BSN 과정)을 거쳐서 학위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약 90%정도로 나타났다.
이 중 RN-BSN 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원하는 간호사가 약 90.5%를 차지하고 있었다. 즉, 대부분의 3년제 전문대학 출신 간호사가 RN-BSN 과정에 편입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 높은 학위취득률(졸업률)
우리나라 경우 학사학위 취득과정이 가장 어려운 과정은 독학사제도로서 졸업률이 4.0%이며, 방송통신대학 34%, RN-BSN과정은 90%의 순으로 나타나 학위과정 후 졸업을 가장 빨리 할수 있는 학위과정은 RN-BSN 과정이었다.

• 졸업 후 대학원 진학

학위취득 과정에 있는 간호사들의 대부분이 대학원에 진학하기를 희망한다. RN-BSN 과정은 다른 과정에 비해 학사학위취득 후 석사, 박사과정의 진학이 쉬워 대학원에서의 교육과 더불어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다른 분야(강사, 연구원, 공무원 등)로의 진출이 쉬워진다.

• 승진의 기회 부여
RN-BSN 과정에 입학하기 전에는 일반간호사이었으나 RN-BSN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고 학위를 취득한 후 승진의 기회가 주어져 책임, 주임, 수간호사로 승진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신이 근무하던 부서 이외의 교육부서나 행정부서로 전과되는 경우도 있다.

• 질적으로 수준 높은 교육
RN-BSN 과정의 교육은 교양교육 뿐 아니라 수준높은 전공이론 및 실습교육을 받기 때문에 다른 학위과정과는 질적인 수준의 차이가 나며, 4년제 대학캠퍼스에서 대학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교수-학생의 지속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RN-BSN 교육과정은 실무지식과 더불어 전문직 신장과 관련된 과목을 수강하며 지도자로써의 자질과 과학적 사고를 하도록 훈련받으므로 RN-BSN 과정을 마친 후에 간호사들이 변화된 점은 리더쉽 능력이 뛰어나게 되어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졌고(92.6%), 비판적 사고능력이 증가했으며(88.9%), 자아존중감이 더 높아졌다고(66.76%) 보고되고 있다.
간호학위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RN-BSN과정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30개 대학에서 RN-BSN 과정이 더 설치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출처:한국간호학사교육원

출처 : 2009년 목표를 향해 달리자
글쓴이 : 인생을배우며살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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