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넘어야 할 7가지 고개 --------------------------------
★첫째 고개는 환상의 고개로 신혼부터 3년쯤에 갖가지 어려움을 비몽 사몽간에 웃고 울며 넘는 "눈물고개"
★ 둘째 고개는 타협의 고개로 결혼 후 3-7년 동안에 서로에게 드러난 단점들을 타협하는 마음으로 위험한 권태기를 넘는 "진땀나는 고개"
★ 셋째 고개는 투쟁의 고개로 결혼 후 5-10년을 사는 동안 진짜 상대방을 알고 난 다음 피차가 자신과 투쟁하며 상대를 포용하는 현기증 나는 "비몽 고개"
★ 넷째 고개는 결단의 고개로 결혼 후 10-15년이 지나면서 상대방의 장, 단점을 현실로 인정하고 보조를 맞춰 가는 돌고 도는 "헛 바퀴 고개"
★ 다섯째 고개는 따로 고개로 결혼 후 15-20년 사이에 생기는 병으로 함께 살면서 정신적으로는 별거나 이혼한 것처럼 따로따로 자기 삶을 체념하며 넘는 "아리랑 고개"
★ 여섯째 고개는 통일 고개로 결혼 후 20년이 지나면 과거에 있었던 모든 것을 서로 덮고 새로운 헌신과 책임을 가지고 상대방을 위해 남은 생을 바치며 사는 "내리막 고개"
★ 일곱째 고개는 자유의 고개로 결혼 후 30년이 지나면 완숙의 단계로 노력하지 않아도 눈치로 이해하며 행복을 나누는 "천국 고개"
후담.............
작은 바퀴 치차로 큰 바퀴 치차를 돌려 보세요. 작은 지름의 바퀴가 아무리 크게 돌아도 큰 치차의 바퀴는 흔적도 안 남니다.
그러나 큰 치차로 작은 바퀴 치차를 돌리면 과속의 속도로 돌아 갑니다. 작은 행복을 가진 마인드로 큰 행복의 치차를 돌려보면, 더딜 뿐, 흔적도 안 남니다만, 큰 행복을 감당할만한 마인드로 작은 행복의 치차를 돌리면 속도가 너무 빨라 어지럽게 돌아 갑니다.
맞습니다. 작은 행복 밖에 감당하지 못할 능력으로 너무 큰 행복을 꿈 꾸면 더디고 어렵고 괴롭고 힘만 들 뿐입니다. 그래서 적당한 행복으로 적당하게 만족하며 살아야 합니다.
결혼의고개가 꼭 일곱고개만 있겠습니까 만은 처음엔 설어서 힘들고, 중간엔 너무 맛이 있어서 재미있어 좋았지만, 나중엔 너무 익어 물러 터져서 괴로울 것입니다. 결혼! 연습이 없는 본 게임입니다. 그래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서로의 간격과 거리를 확인하며 서로의 인격의 모순을 체크하며 이래선 않되겠구나, 저래서도 안 되겠구나 하며 이해하고 위로하며 존중하며 양해하는 완충이 있어야 합니다.
남이 내가 되어가는 다른 나에게서 같은 나로 익어가도록 더디더라도 인내로서 참음으로서 서로의 마음의 한켠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숙성의 기간, 성장의 여운을 두어야 합니다. 그가 ''나라는 열매''가 되어가고 내가 ''그라는 결실''이 되어 가는 부부의 사이는 반쯤은 버리고 반쯤은 새로 보태는 작업의 시간입니다. 그래서 서로가 불 같은 성깔이 물이 되어 하나가 되어져야 합니다. 그래야 아무리 칼을 대어도 베어지지 않는 세상의 고난을 이길 수 있는 전천후의 물이 되어집니다.
등의 때를 밀어 줄 때도 때가 약점이 아니라 내 등을 밀어 때가 나올 때처럼 그 등의 때가 나의 시원함이 될 때! 부부는 행복의 맛을 알게 됩니다.
아리고 아린 아리랑고개도 쓰리고 시린 스리랑 고개도 함께 넘어가는 부부는 정말로 전천후 하나님의 능력을 가진 창조의 콤비입니다.
둘이 하나가 될 때, 세상을 이기고 세계를 다스릴 수 있는 그 능력이 분명 부부에게 있습니다.
서로 믿고, 믿어 주고, 서로 사랑하고 더욱 사랑하고 서로 의지 하고 더욱 위로하고 서로 웃을 수 있도록 웃음의 근원이 될 때, 부부는 전천후 슈퍼파워가 됩니다.
부부가 하나 될 때, 못 견딜 고난이 없고 못 감당할 환란이 없습니다. 서로 믿음을 가지고 있길래 위대한 늘력을 소유한 부부는 넉넉히 이깁니다. 2009년의 고난도 부부의 믿음의 능력 앞에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아무 것도 아닙니다. 절대 아무것도 아닙니다.
인간이 못 이겨낸 세기나 역사가 지구 상에는 없습니다. 가정과 가족을 이긴 환란도 없었습니다. 더구나 부부를 이긴 전천후 능력이 전혀 없었습니다.
우리에게 믿음과 사랑이 있기에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