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사업계획서

[스크랩] 소점포 사업계획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10

★소점포 사업계획서

 

 

1. 상품 종류와 재고 수준

  

입지 선정과 상권 분석의 단계에서 예상되는 고객의 특징과 수요량을 파악하면 그에 따라 취급할 상품을 결정한다. 상품 종류와 재고 수준을 결정할 때에는 자본금의 액수, 점포의 크기 등의 요소를 고려한다. 이 단계에서는 취급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도매상, 또는 생산자)과 구입 방법, 대금 결 재 방식 등을 조사한다.

 

2. 외부 장식

  

상점의 외양을 잘 갖추는 것은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하기 위한 것이다. 상점의 외양은 고객에게 상점의 개방성, 활기, 안정, 일관성이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또한 외양은 목표 고객에 대하여 상점의 특별한 이미지를 전달해야 한다. 상점의 외양에서 고려할 사항은 간판, 입구, 진열 창(display window), 주차장 등이다.

 

▶ 간판

  

상점의 간판은 고객이 상점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상점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간판은 상점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화구점의 간판을 네온사인으로 하였다면 그것은 화구점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성격에 비하여 너무 현란하다. 간판은 잠재 고객이 상점과 접촉하는 첫출발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요즈음에는 대부분의 상점들이 간판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지만 아직도 간판을 너무 소홀히 하고 있는 곳들이 있다. 간판을 디자인하고 실제로 제작할 때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 입구

   

* 출입구의 수, 출입구의 위치와 방향, 출입구의 크기, 비상구

* 여닫는 방식(전후 미닫이, 좌우 미닫이, 회전문, 자동문)

 

▶ 진열 창(display window)

   

* 진열창의 수, 크기, 디자인, 전시할 상품의 종류

   

▶ 주차장

 

* 규모, 주차비, 관리 방식

   

3. 내부 장식

 

▶ 조명

  

조명은 물건이 잘 보이게 하고, 스포트라이트로 진열된 물건을 강조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상점의 조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점검한다.

   

* 조명의 밝기, 색깔과 조화, 상품들과의 조화, 상점 분위기와 조화

* 작업에 적당한 정도, 조명 에너지의 효율

   

▶ 색 깔, 바 닥, 벽

 

* 재질, 색깔

 

▶ 집기

   

* 진열장, 캐비넷, 상자, 선반, 카운터, 테이블

 

▶ 장비(equipment)

   

판매에 직접 간접으로 보조하는 내구재를 말하는데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금전등록기

* 엘리베이터 또는 에스컬레이터

* 점내 운반 장비(바구니, 점내에서 사용하는 손수레 등)

* 배달 장비(자전거, 오토바이, 차량 등)

 

▶ 기타

   

* 환풍기, 냉난방시설, 후각 개선 장치

 

4. 소요 인력

   

▶ 소요 인원 수, 기능, 성별, 나이, 급여

 

5. 내부 레이아웃

   

▶ 통로, 진열장 배치, 수금 카운터, 휴식 공간

 

6. 소요 자금 추정

 

▶ 고정 자본

  

* 점포 확보 (매입, 임차, 신축)

* 점포 준비 - 외부 장식, 간판, 입구, 외부 진열장, 주차장, 내부 장식, 조명, 도색, 바닥,

   벽, 집기, 내부 진열장, 음향 시설, 그림 등

 

▶ 운전 자본

   

* 임대료, 재고비용, 인건비, 판매비(광고비/접대비)

* 공과금(전기요금/수도요금/전화료/청소비/방범비)

 

▶ 초기 비용(개업 준비 비용, 창업비용)

   

* 점포 소개료, 전문가 상담비, 점원 선발 및 교육비, 개점 행사비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