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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업성 분석자료의 종류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10

★사업성 분석자료의 종류

                                                            

  

 

자료의 종류는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할 수 있다. 2차 자료란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이미 수집 정리된 자료를 말한다. 예를 들면 각종 통계 자료집에 나타난 자료, 정부의 간행물 또는 연구 논문에 발표된 자료, 전문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 등이 있다. 이와 달리1차 자료란 시장 조사자가 자신의 목표를 위하여 수집하는 자료를 지칭한다. 예를 들면 설문 조사, 실험 등을 통하여 얻게 되는 자료이다.

 


1차 자료는 특정 목적의 적합도가 높지만 수집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한편, 2차 자료는 이미 다른 목적으로 수집/정리된 자료이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1차 자료를 수집 분석하기 전에 2차 자료에 의해 필요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순서이다.

 


1. 2차 자료 연구

 


2차 자료 연구는 2차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다. 2차 자료의 원천은 다음과 같이 4종류로 나눌 수 있다.

 


▶ 공공 자료

공공자료원은 적은 비용으로 얻을 수 있는 자료이다. 그러면서도 가장 풍부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자료를 제공한다. 자료원은 정부 기관, 공공도서관 등이다.


▶ 상업적 자료

상업적 자료원이란 영리 기구에서 나온 것이라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업종별 협회, 은행, 연구소 등으로 요금을 지불해야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교육 기관

대학의 도서관 등은 2차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기구이다.


▶ 인터넷

인터넷 자료원은 2차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공적/사적 자료원으로 저렴하고 신속하게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통로이다. 인터넷을 통한 설문 조사는 1차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시장 분석에 필요한 2차 자료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되는 기구로는 통계청, 산업자원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지원센터 등이 있다.

 


2. 1차 자료 연구

 


1차 자료 연구는 1차 자료를 이용한 시장 조사를 말한다. 1차 연구는 2차 연구에 비하여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1차 연구는 2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탐색적 조사

문제의 특성을 규명하고, 자세한 인터뷰를 필요로 한다.

 


▶ 특정 조사

조사 범위가 구체적인데, 특정 조사는 탐색적 조사를 통하여 규명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사용된다.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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