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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업성분석을 위한 자료수집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5. 07:11

★사업성분석을 위한 자료수집방법

 

1. 우편 조사

특정하게 제한된 응답이 필요한 경우에는 우편 설문이 가장 효과적이다. 우편 조사의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고 편리하다는 점이다. 다른 장점으로는 넓은 지역을 조사할 수 있고, 응답자가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으며, 면접보다 빠른 시간에 자료 수집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처음 보내는 우편 조사에 대한 응답률은 보통 20~30퍼센트 정도이고, 세 번 보내면 50~60퍼센트 정도까지 응답률을 높일 수 있다. 회신 유인책(예를 들면, 응답자에 대한 상품)을 이용하면 더 높은 응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회 우편 설문을 보내는 데는 준비 기간을 제외하고 최소 2주 정도 걸리므로 3번 보내려면 보통 6~8주 정도가 걸린다.

우편 조사의 큰 단점은 무응답자의 수가 많다는 점이다. 무응답의 이유를 모르면 분석 결과에 대한 편견 여부를 알 수가 없다. 시장의 크기만 알아보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는 편견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으나, 소비자 동기 조사 같은 경우에는 중대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무응답자에 대한 추가 조사를 전화로 수행하여 우편 조사 응답자의 의견과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낼 수 있다. 또, 수취인 명부가 오래되어 부정확하거나, 특정인의 이름이 나와 있지 않는 경우도 문제가 된다.

어떤 경우에는 설문지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설문이 너무 장황하면 응답률이 낮으며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설문형식으로 묻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한다.


설문 작성의 기본 요령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간단명료해야 한다. 0X형을 이용하여 서술형 질문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응답자가 계산을 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 응답자가 설문을 보기도 전에 버리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편지를 동

봉해야 한다.

  

▶ 문장이 너무 어렵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 면  접

 


여러 가지 면접 기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제품의 시장을 발견하고 그 크기를 측정하는 데 쓰이는 기법만 간단히 소개한다. 면접에는 표준화 면접, 준 표준화 면접 및 비표준화 면접 등 세 가지 유형이 있다.

 


▶ 표준화 면접은 미리 준비 된 질문지에 따라 내용과 순서를 지키면서 진행되는 면접이며 이 때 면접자는 추가 설명이나 촌평(comment)을 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표준화 면접을 할 때에는 특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또 그 결과를 비교할 수 있다. 그러나 융통성의 결여로 유용한 정보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표준화 면접은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드는데, 응답자의 수준이 일정치 않은 경우에 적합하다.

 


▶ 준 표준화 면접은 타당성 분석 시 시장 분석을 하는 경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면접자가 질문을 미리 작성하기는 하지만 질문의 순서와 시기는 면접자가 적당히 조절한다. 또, 미흡한 응답에 대해서는 추가 질문을 할 수도 있다.

 


▶ 비표준화 면접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 면접자와 피면접자가 광범위한 대담을 하는 면접 방법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타당성 분석의 초기 단계에서 시장에 대한 감을 잡는 데 유용하다. 어느 형태의 면접을 하든지 간에 유의할 점은 간단할 것, 요점을 충분히 다루도록 잘 기획할 것, 적절한 응답자를 선택할 것 등이다.

 


면접법의 장점은 자료를 수집하는 데 융통성이 있으며, 면접 시간의 조절이 가능하고, 응답률이 높으며, 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시각적 보조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단점으로는 응답자와 접촉하고, 여행하고, 면접하는 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또한 면접 기술 습득을 위한 훈련, 면접자의 관리, 면접 일정 작성 등이 있다.

 


3. 전화 조사

  

전화 조사는 시장에 관한 자료를 가장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이며 비용 면에서 보면 면접 방법과 우편 조사 방법의 중간에 해당한다. 전화 조사의 또 다른 이점은 다른 방법으로는 접촉할 수 없는 응답자와 접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 연구에 있어서 판매 기준이 전화의 소유 여부가 아니면 전화 조사 방법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시장 조사 결과의 편의(bias)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한편, 고객이 기업일 때는 기업이 대부분 전화를 가지고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앞에서 열거한 면접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법들은 전화 조사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전화 조사는 면접이나 우편 조사와 병행하여 사용하는 수가 많다.

 

 

 

 

 

 

 

출처 : 공동창업모임 창업울타리
글쓴이 : 슈퍼개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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