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분석을 위한 자료수집방법
1. 우편 조사 특정하게 제한된 응답이 필요한 경우에는 우편 설문이 가장 효과적이다. 우편 조사의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고 편리하다는 점이다. 다른 장점으로는 넓은 지역을 조사할 수 있고, 응답자가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으며, 면접보다 빠른 시간에 자료 수집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편 조사의 큰 단점은 무응답자의 수가 많다는 점이다. 무응답의 이유를 모르면 분석 결과에 대한 편견 여부를 알 수가 없다. 시장의 크기만 알아보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는 편견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으나, 소비자 동기 조사 같은 경우에는 중대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무응답자에 대한 추가 조사를 전화로 수행하여 우편 조사 응답자의 의견과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낼 수 있다. 또, 수취인 명부가 오래되어 부정확하거나, 특정인의 이름이 나와 있지 않는 경우도 문제가 된다. 어떤 경우에는 설문지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설문이 너무 장황하면 응답률이 낮으며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설문형식으로 묻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한다.
봉해야 한다.
▶ 문장이 너무 어렵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전화 조사는 시장에 관한 자료를 가장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이며 비용 면에서 보면 면접 방법과 우편 조사 방법의 중간에 해당한다. 전화 조사의 또 다른 이점은 다른 방법으로는 접촉할 수 없는 응답자와 접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 연구에 있어서 판매 기준이 전화의 소유 여부가 아니면 전화 조사 방법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시장 조사 결과의 편의(bias)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한편, 고객이 기업일 때는 기업이 대부분 전화를 가지고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앞에서 열거한 면접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기법들은 전화 조사의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전화 조사는 면접이나 우편 조사와 병행하여 사용하는 수가 많다.
|
'명호테크 > 사업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업성분석의 절차 (0) | 2009.07.25 |
---|---|
[스크랩] 사업성분석의 기본과제 (0) | 2009.07.25 |
[스크랩] 사업성 분석자료의 종류 (0) | 2009.07.25 |
[스크랩] 업종별 사업계획의 작성 (0) | 2009.07.25 |
[스크랩] 소점포 사업계획서 (0) | 2009.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