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테크/킴스특허 변리사

[스크랩] 상표화법을 활용하라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13. 06:43
"상표(Label)화법" '상표화법'이란, 화자(話者가 '자기' 또는 '상대방'에게 '좋은 상표' 또는 '나쁜 상표'를 붙여서 말을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기대심리, 보상심리, 자존심, 우월감, 명예욕, 도덕성 등을 은근히 자극함으로써 상대방의 경계심을 누그러뜨리는 동시에 만족감, 믿음, 용기, 희망 따위를 갖게 하여 화자의 요구나 기대심리를 저버리지 못하고, 화자가 붙여준 상표에 걸맞는 상품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거나 협조하도록 유도하는 심리화법입니다. 다음의 예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아내가 남편에게 "나는 당신처럼 자기 아내를 사랑할 줄 알고, 가정을 생각할 줄 알고, 늘 자상하고 친절하고 예의 바르고, 또 직장일도 열심히 할 줄 아는 남편을 만나게 된 것을 큰 행운으로 생각하고 있다"하는 식으로 '좋은 상표'를 붙이는 방식이 그 한 예가 되겠습니다. 평소 이런 식으로 '좋은 상표'를 붙여서 말을 하게 되면 남편은 아내의 그러한 기대심리를 저버리지 못하고 아내가 붙여 준 상표에 걸맞는 상품이 되려고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2)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어느 후보자가 "국민 여러분께서 저를 대통령으로 뽑아주신다면 저는 이 아이엠에프 사태를 2년 안에 완전히 해결해서 국민 여러분이 마음 푹 놓으시고 잘 살 수 있는 세상으로 만들어 놓고야 말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자기에게 '해결사의 이미지가 풍기는 상표'를 붙여서 지지를 유도하는 식의 화법도 상표화법의 한 예가 될 것입니다.

3) 어느 세일즈맨이 "사모님, 이 제품은 방금 사모님께서 지적하신 종래의 취약점을 완전히 새롭게 보강한 신개발품입니다. 정말 자신있게 권할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입니다" 라고 말하는 경우도 자기가 파는 상품에 '...신개발품"이라는 상표를 붙인 예가 될 것입니다.

4) 아빠가 자기의 어린 딸에게 "미림아, 넌 언제나 부모님 말씀을 잘 듣고, 공부 또한 잘하고, 마음씨도 착하고, 얼굴도 어쩌면 요렇게 이쁘게 생겼을까? 우리 미림이는 정말 천사표야!"라는 식으로 '천사표'라는 상표를 붙여서 칭찬을 해주게 되면 미림이는 아빠가 붙여 준 '기분 좋은 상표(천사표)'에 걸맞는 상품이 되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5) 정확한 근거가 있든 없든, 아무개는 '빨갱이'라든가, 아무개는 '동성 연애자라더라', 아무개는 '변태라더라' 하는 식으로 '무슨 상표'를 붙여 놓으면, 좀체로 그 상표가 떨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또한 상표 화법의 효과에 대한 사례가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상표화법'이란, 화자가 자기든 청자든 제3자든 누구든 관계없이 '좋은 상표'를 붙여서 말하게 되면 '좋은 상품'이 나오고, '나쁜 상표'를 붙여서 말하게 되면 '나쁜 상품'이 나온다는 심리적 사실에 바탕을 둔 화법을 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나쁜 상표'는 가능한 한 붙이지 마시고, 이왕이면 '좋은 상표'를 많이 붙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스피치성공클럽
글쓴이 : 김미영 원글보기
메모 :